딸기 가격 해마다 올라…그럼에도 매출 효자 역할

겨울철 대표 국민 과일 딸기가 매년 유통업계 매출을 끌어올리는 흥행 보증 수표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가장 많이 팔린 과일은 해마다 딸기가 차지했다. 또한 2023년 이마트 전체 딸기 매출은 2022년보다 11%가량 늘었다. 프리미엄 딸기도 갈수록 더 잘 팔리는 추세다. 2019년 이마트 딸기 매출에서 금실·킹스베리 같은 각종 프리미엄 딸기 판매 비중은 22% 정도였으나, 작년 2023년엔 35%까지 늘어났다.

딸기 가격이 해마다 오르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딸기 판매량 역시 같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 17일 소매 가격은 100g2604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가량 올랐다. 평년(1838) 대비로는 41.67% 뛰었다.

편의점에 다양한 딸기 제품 선보여

편의점 이마트24는 지난 1월 한 달 동안 딸기 상품을 총망라하는 딸기페스타를 진행했다. 금실딸기, 설향딸기를 비롯해 딸기크림샌드위치, 허니리코타치즈딸기샐러드, 딸기우유, 빅파이딸기, 후렌치파이딸기, 딸기아이스크림, 주류 3종 등 총 60종의 딸기 관련 상품에 대해 플러스원 또는 투플러스원 등 하늘 사면 하나를 덤으로 증정하거나 할인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했다. 특히 생딸기가 55%나 함유된 보드카로 제조한 딸기 리큐르 슈슈등 주류를 포함해 딸기크림샌드위치, 금실·설향딸기 등 10종에 대해서는 할인에 더해 카카오페이 결제 시 24% 포인트 페이백 혜택까지 제공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올해 겨울 시즌을 맞아 농촌진흥청과 MOU를 바탕으로 충청남도와 전라남도 등 전국 유명 딸기 산지에서 소싱한 국내산 딸기 3을 선보인다.

지난 몇 년간 좋은 반응을 얻어온 논산 킹스베리’ 2종을 비롯해 이번 시즌에는 특별히 설향, 만년설, 금실딸기 3가지 품종을 담은 딸기 샘플러를 출시했다. 이번 겨울 처음으로 선보이는 딸기샘플러에는 만년설’, ‘설향’, ‘금실등 각기 다른 맛과 식감을 지닌 3가지 딸기 품종으로 구성했다.

커피전문점 딸기로 다양한 음료 선보여

커피전문점들도 딸기 관련 제품을 잇따라 출시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스타벅스 딸기 라떼를 한정 출시했다. 흰 우유 위에 딸기 과육을 올렸다. 스타벅스 딸기 라떼는 지난 2019년 처음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530만 잔 넘게 팔렸다. 지난 2023년 봄엔 200만잔 넘게 팔리기도 했다.

이디야커피 역시 지난 1221일 선보인 시즌 메뉴 생딸기 음료 5(제철 담은 생딸기 주스 딸기 듬뿍 라떼 딸기 바나나크림 라떼 생딸기 허니 블랙티 생딸기 바나나크림 플랫치노) 등은 출시 20일 만에 40만잔 판매를 돌파했다. 폴바셋은 딸기 아이스크림’, 설향 딸기청과 밀크 아이스크림 바디에 딸기 아이스크림을 토핑한 딸기 아이스크림 라떼’, 소화가 잘되는 우유에 딸기청을 더한 소잘 딸기 설향 우유’, 장미, 히비스커스, 딸기의 조화를 느낄 수 있는 로즈 베리 블렌딩티등 딸기 시리즈 4종을 준비했다.

컴포즈커피는 작년 연말 딸기 메뉴 인기에 힘입어 국내산 제철 딸기로 만든 딸기 신메뉴에 힘을 줬다. ‘국내산 딸기주스를 비롯해 딸기 치즈스무디’, ‘딸기연유라떼’, ‘딸기애플잼라떼등 딸기 메뉴를 대폭 늘렸다.

호텔업계도 딸기 이용한 마케팅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호텔플렉스(HOTEL-PLEX) 서울드래곤시티는 지난 112일부터 오는 414일까지 스카이킹덤 31층 라운지 바 킹스 베케이션에서 딸기 먹고 갈래를 운영한다.

2020년 론칭한 딸기 먹고 갈래딸기 스튜디오에 이은 올겨울 두 번째 딸기 다이닝 상품이다. 이용객은 통창 너머로 펼쳐지는 서울의 야경을 감상하며 각종 딸기 디저트와 주류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메뉴에 주류가 포함되는 해당 상품은 만 19세 이상 성인 전용으로 운영된다. 딸기 타워는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 2118천 원에, 딸기 해피 아워는 금요일부터 토요일까지 2138천 원에 이용할 수 있다. 두 상품 모두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운영된다. 호텔 숙박권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룰렛 돌리기 이벤트도 월 1회 진행될 예정이다.

파라다이스시티는 317일까지 1가든 바이 라쿠에서 헬로키티 딸기 디저트 뷔페를 연다. ‘헬로키티 딸기 생크림 케이크같은 디저트를 잔뜩 모았다.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의 로비 라운지 크리스탈 가든도 헬로키티와 손잡고 스트로베리 애프터눈 티 세트를 판매한다.

롯데호텔 월드는 디저트 카페 브랜드 노티드와 손잡고 오는 225일까지 딸기 뷔페 딸기 월드를 선보인다. 최상급 딸기가 들어간 각종 디저트를 내놨다. 워커힐 호텔 앤 리조트는 430일까지 딸기 오후 홍차 행사를 진행한다. 딸기 무스, 딸기 샌드,딸기 스모어 쿠키, 베리베리 요거트, 딸기 새우 샌드위치 같은 각종 딸기 디저트를 3단 트레이에 내놓는다.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도 딸기 애프터눈 티 세트인 스트로베리 에디션을 이달 내놨다. 딸기 크림 브륄레, 딸기 피낭시에, 레드벨벳 케이크, 딸기 다쿠아즈 같은 디저트를 모았다.

이랜드파크의 켄싱턴호텔앤리조트도 331일까지 딸기를 테마로 딸기 디저트와 프리미엄 티 TWG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딸기 애프터눈 티 세트를 내놨다. 켄싱턴호텔 여의도·평창·설악·켄트호텔 광안리 바이 켄싱턴에서 4곳에서 동시에 판매한다.

안다즈 서울 강남은 겨울에도 빙수를 판다. 제철 과일인 딸기를 듬뿍 넣은 딸기빙수다. 우유 얼음 위에 국내산 딸기, 딸기 아이스크림과 딸기 모양의 초콜릿 등을 올렸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매년 겨울부터 봄 시즌까지 딸기 음료가 잘 팔리는데 올겨울은 과일값이 급등하면서 특히 음료로 소비하려는 이들이 많다라며 각 프랜차이즈가 딸기 음료와 디저트 카테고리를 강화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