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도 벌고 더위도 잡는 1석 2조 알바 인기

22년만의 기록적인 폭염이다. 푹푹 찌는 불한증막같은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전기세 걱정에 에어컨도 맘 편히 켤 수 없다. 더욱이 밤까지 계속 이어지는 무더위에 잠도 이루기 어렵다.
어차피 잠 못 드는 밤, 더운 열기를 뿜어내는 선풍기와 씨름할 바에 차라리 심야를 이용한 알바에 나서는 것이 어떨까.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 사이에 근무하는 경우 통상 임금의 50%를 가산해 야간수당으로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돈도 쏠쏠하다. 여름철 무더위를 한방에 날려버릴 수 있는 오싹한 알바를 소개한다.

더위가 뭐에요? 오싹하게 추운 알바

더워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오싹하도록 추운 알바가 있다. 냉동 제품, 신선식품 물류센터 등과 관련한 업무들은 제품의 품질과 신선도 유지를 위해 상온보다 훨씬 낮은 온도에서 일해야 한다. 업무 분야도 식품 포장에서부터 검품, 생산 보조, 상하차까지 다양하다. 생산직 또는 물류직이다 보니 업무 강도가 센 편이라 건강한 남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급여는 월 150~ 180만원 수준이다.
공포 영화로 더위를 날린다? 직접 귀신이 돼 여름 더위를 쫓을 수 있다. 야간 공포체험 또는 귀신의 집을 위한 ‘귀신 분장’ 알바가 바로 그것이다. 성별과 연령에 제한은 두고 있지 않지만 어둡고 좁은 공간에서 귀신으로 분장하고 연기를 해야 하는 만큼 건강하고 담력이 센 사람을 선호한다.
이보다 더 높은 강도의 알바도 있다. 공동묘지 자리에 건물 등이 들어설 때 무덤을 들어내고 묘를 이장하는 알바가 바로 그것이다. 알바생들은 주로 전문 이장관리 담당자들을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시간당 2만원 정도를 받는다. 주변 지인을 통해 구하는 경우가 많아 정보력도 중요하며 무엇보다 담력과 체력이 필수다.
귀신이나 좀비만 무서운 것이 아니다. 줄을 타고 초고층 빌딩의 유리창을 닦는 알바도 간담이 서늘해진다. 주로 고층 빌딩이나 아파트의 유리창과 외벽을 닦는 일을 수행하며 고소공포증이 있다면 절대 지원할 수 없는 알바다. 열정과 인내심을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지만 보수는 월 300만원 정도로 높다.

잠 못 드는 여름밤엔 심야알바가 딱! 
장마철이 끝나고 본격적인 열대야가 찾아 들면 관련 심야 알바의 채용도 증가하는 게 여름 아르바이트 시장의 특징이다. 열대야를 피해 여가시설을 찾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극장, 찜질방 등 여가시설에서도 심야 알바생 모집이 이어지기 마련이라는 셈이다.
특히 세계 곳곳으로 사람과 물류를 연결하는 공항은 매 시간 알바생이 필요해 심야 아르바이트의 명소로 꼽힌다. 다양한 사람들이 쉼 없이 이용하는 까닭에 모집하는 알바의 유형과 내용도 다양하다.
간단하게는 면세점 등 공항 내 각종 편의시설의 매장관리와 고객응대부터 시작해 휴대전화 로밍서비스 접수 등 다양한 서비스 직종이 포진해 있다. 물류 분야 아르바이트의 구인도 이어지는데 수하물 접수부터 수출입 화물 분류, 검수, 라벨링, 면세품 인도, 입출고, 상품 포장 등 다양한 직무를 선발한다.
기내식과 기내 용품 세팅, 탑재 아르바이트나 항공기 기내 청소 등 공항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알바도 있다. 
케이블TV나 쇼핑, 카드사 등 주요 콜센터에서도 야간 상담원을 모집한다. 야간수당 및 연장수당이 반영돼 주간 근무보다 급여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심야에는 정규 콜센터 운영시간에 비해 인입되는 문의량이 적고 처리하는 업무 분야도 분실 및 도난·사고신고 등으로 제한적이어서 업무 자체가 덜 까다롭다는 것도 장점이다.
알바라고는 하지만 6개월 이상 장기 근무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비교적 오래도록 안정적으로 일할 구직자에게 유리하다. 고졸 이상 학력에 PC와 인터넷 사용이 익숙한 사람으로 자격을 제한한다.
만약 전문 콜센터 업무가 버겁게 느껴진다면 대리운전, 콜택시, 엘리베이터 회사 등에서 운영하는 심야 전화접수 아르바이트를 해보는 것도 좋다. 단순 문의만 접수한 후 담당 기사에게 연결만 해주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업무 내용이 간단하고 부담도 덜하다.

여름방학 특수가 톡톡한 온라인 게임업계에서는 늦은 밤 몰려드는 게이머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전문 알바생을 두고 관리한다.
주 업무는 직원들의 정규 근무가 끝난 퇴근 시간대부터 다음날 오전 출근 시간에 이르는 빈 시간에 서버가 안전하게 돌아가는지 확인하고 장애 발생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 불량 이용자를 분류해 처리 및 제재하거나 고객 문의에 응대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때문에 컴퓨터에 대한 기초지식과 함께 해당 게임에 대한 인지도, 경험 등이 매우 중요한 자격이 된다.
또한 알바생 또는 계약직으로 채용했다가 업무 태도나 성과에 따라 정규직 채용을 제안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평소 관련 업계에 취업하고 싶은 욕심이 있었다면 스펙 관리 차원에서 도전해 보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