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사장 장동현)은 세계 최대 반도체 칩 제조사인 인텔(CEO 브라이언 크르자니크)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기술이 탑재된 혁신적 IoT 기기 공동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지난 17일 체결했다.
샌프란시스코 인텔개발자포럼(IDF) 현장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최진성 SK텔레콤 CTO와 마이클 그린 인텔 소프트웨어 솔루션 그룹 부사장이 참석했다.
‘WebRTC(Web Real-Time Communication)’는 웹 브라우저에서 실시간으로 영상·음성·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기술로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제정한 차세대 웹 표준 기술이다. 이 기술을 IoT 기기에 적용되면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아도 영상·음성 통신이 가능해진다.
양사는 인텔의 IoT 기기 제작 보드인 ‘에디슨(Edison)’에 WebRTC 적용이 가능한 기술을 공동 개발하며 이를 통해 PC와 스마트폰 탑재에 한정됐던 WebRTC 영역을 다양한 IoT 기기로 확장시킬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 12월 WebRTC를 상용화 하기 쉽도록 업그레이드한 ‘PlayRTC’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한 바 있다. ‘PlayRTC’를 이용하면 고가의 서버 구축 없이 적은 비용으로 쉽고 빠르게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출시 및 운영 할 수 있어,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가능해진다.
양사는 각사가 보유한 개발자센터를 통해 WebRTC 개발 도구를 개발자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IoT 개발 생태계 활성화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