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 비즈니스를 시작한 지 5년 정도 지났는데 요즘처럼 신바람 난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 동안엔 회사나 센터에 나오면 사람이 별로 없어 썰렁했는데 요즘 거의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입니다. 요즘만 같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습니다. 아주 행복합니다. 그래서 한편으로는 불안하기도 합니다. 회사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과 프로모션으로 사람들이 엄청 몰려왔지만 이들이 과연 정착할 수 있을지. 만약 몇 개월 후 썰물처럼 빠져 나간다면…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원장님 어떻게 하면 그런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할 수 있을까요?

지금이 바로 그 날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의 본질은 좋은 제품을 체험한 후 효과를 보고 평생회원이 된 후 또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면서 점점 조직을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득이 많고 적음에 따라 전업이나 부업으로 선택하기도 한다. 꾸준히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조직이 커지면 직장인이나 전문가 못지않은 안정적인 소득 또는 고소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아주 매력적인 비즈니스이다. 그런데 현재 대한민국의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성공한 회사나 리더들을 보면 단순히 좋은 제품만을 알려주고 꾸준히 시간을 투자한 것만이 아니다. 만약 그렇게 했다면 오래된 회사는 대부분 성공했어야 하고 오랫동안 비즈니스를 해 온 네트워커 역시 대부분 성공했어야 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지금의 성공적인 결과를 만든 것에는 ‘타이밍’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IMF 사태이후 대기업과 금융업계의 고급인력이 대거 사회에 방출 되면서 동네 곳곳에는 치킨가게와 미용실이 늘어났다. 불안한 직업과 미래에 대한 대책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제격이었기 때문이었고 실업자가 된 가장의 역할을 주부들이 대신 해야 했기 때문이었다.
그 타이밍에 네트워크마케팅도 더불어 성장했다. 고급인력과 전문가들이 대거 몰리면서 각 회사의 매출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덕분에 순식간에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이 꽤 있었다. 또한 각 회사에서는 세계적인 권위자(화장품·의학)들을 영입해 획기적인 제품을 선보이면서 의사·약사 등 전문가들이 관심을 보이고 사업에 뛰어들 수 있는 계기도 만들었다. 그 때문에 회사마다 단순한 제품설명회, 사업설명회의 형태에서 벗어나 건강세미나, 의학세미나 등 일반 사람들에게도 유익한 정보가 될 수 있는 설명회로 바꼈다. 네트워커에게도 정확한 데이터와 인증된 내용 고급스런 정보로 리크루팅을 하는 정서가 만들어졌다. 게다가 SNS의 활용으로 다양한 인맥과의 교류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직장생활이 불안할수록 직업에 대한 비전이 불투명할수록 관심을 갖는 것이 네트워크마케팅이다. 한 마디로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함을 대체할 수 있는 일이 네트워크비즈니스이다. 그래서 성공한 리더들은 TV나 신문에서 대기업과 공기업에서 대규모 인력감축을 한다는 뉴스를 들으면 환한 미소를 지으며 ‘좋은 타이밍’이라고 말한다.    
그들에게 제대로 전달하는 정성만 기울인다면 네트워커에겐 최고의 성장 타이밍이 될 것이다. 그들에게 평생 직업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전달하라. 그들에게 평생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을 영위할 수 있는 기회를 전달하라. 그들에게 여유롭게 해외여행을 하면서 즐겁게 지낼 수 있는 기회를 전달하라. 지금이 가장 좋은 타이밍이다!

타이밍으로 기회를 교육으로 성공을!
최근 몇 년 간 크게 성장한 회사를 보면 독특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회사의 창립자인 회장이나 대표가 직접 사업설명을 하는 것이다. 그 동안 대부분 회사의 컨벤션이나 큰 행사에 축사나 인사말 정도로 짧은 시간 얼굴을 보였던 것이 관례였고 사업설명은 대부분 사업자들의 영역이었다. 창립자(회장·대표)가 사업설명을 한다는 것은 모든 내용이 책임을 질 수 있는 정확한 정보라는 것이기에 일반 사람들에게는 깊은 신뢰를 얻을 수 있다. 그래서 신제품, 새로운 전략에 대한 내용이 나오면 사업자들은 열광을 하면서 적극적으로 도전을 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회사에서 가장 성공한 탑 리더가 전국을 순회하며 사업설명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회사 행사나 컨벤션에서 동기부여하는 강의가 아니라 일반 사람들을 초대한 자리에서 공식적인 사업설명회를 하는 것이다. 현재 시대의 흐름과 유통 그리고 미래에 대한 내용과 비전을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게다가 그 일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만든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펼치기 때문에 초대된 사람들은 객관적이고 이성적으로 판단을 할 수가 있다. 그런 과정을 거쳐 네트워크마케팅을 시작한다면 정확히 알고 시작하기 때문에 나중에 큰 문제가 발생되지 않을 것이다. 과거에는 대부분 아는 사람(가족, 친구, 친척, 동료)들과의 정(情)과 의리에 의해 어떤 회사인지도 정확히 모르고 등록해서 손해를 본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인식이 매우 심했다.
이렇듯 창립자, 성공한 탑 리더의 책임질 수 있는 정확한 사업설명을 듣는다는 것은 엄청난 타이밍이다. 이럴 때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초대하면 좋다. 그 후 매우 중요한 일이 있다. 그렇게 창립자나 탑 리더의 강의를 듣고 시작한 초보자들을 관리, 육성하는 것이다. 만약 초대하고 등록만 하는 일만 한다면 모래성을 쌓는 것과 같을 것이다.
성공한 회사, 그룹은 대부분 관리, 육성하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개인과 조직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시스템이 있는데 사실 성공의 승패는 여기에 달려있다. 그래서 오래된 회사지만 성공하지 못한 곳은 이런 교육시스템이 대부분 없다. 성공하려면, 타이밍으로 리크루팅하고 교육시스템으로 관리, 육성하라!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