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까지만 해도 저희 팀은 남들이 부러워할 만큼 열정이 넘쳤습니다. 회사나 그룹에서 주최하는 행사에서 가장 돋보이는 팀이 바로 저희들이었어요. 장기자랑이나 팀단위 워크숍을 할 때면 거의 저희 팀이 휩쓸 정도였으니까요. 정말로 신나게 일했습니다. 그런데 올 해 회사의 정책과 보상플랜이 바뀌면서 정체됐어요. 각 지역의 파트너들이 운영하는 센터를 열심히 다니며 용기를 줘도 큰 변화가 없습니다. 몇 달을 그렇게 뛰어다니다 보니 저도 이젠 지쳤습니다. 원장님, 제발 다시 회복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십시오.”

회사의 전략은 가장 큰 에너지(氣)다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는 대부분 중소기업이다. 좋은 제품으로 승부를 거는 데 마케팅 방법이 체험 중심이기 때문에 대기업처럼 많은 비용을 들여 TV나 매스컴에 광고를 할 필요가 없다. 또 백화점이나 판매점에 비싼 임대료를 들여가며 공간을 임대할 필요가 없다. 오로지 네트워커(회원)들의 체험을 통해 홍보가 되고 판매가 되고 있다. 그래서 대기업이나 일반 기업들이 광고내용을 더 업그레이드시켜서 제품 판매에 열을 올릴 때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는 회원들을 위한 프로모션과 보상플랜을 업그레이드 한다. 회사 입장에서는 네트워커(회원)들에게 더 혜택을 주는 것이 결과적으로 매출을 더 끌어올릴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네트워크마케팅 경험을 했다는 일부 리더는 회사의 보상플랜이 바뀌는 것에 심한 반감을 가지고 있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는 절대로 보상플랜이 바뀌면 안 된다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는 것이다. 틀린 말은 아니다. 단 그것은 과거에 경험이 없고 준비가 제대로 안 된 영세한 회사들이 매출만을 올리기 위해 보상플랜을 수시로 바꿔 사업자들이 우왕좌왕하다가 손해를 본 적이 많았을 때의 얘기다. 지금은 달라졌다. 네트워크마케팅에 관련된 법은 과거보다 더 까다로워졌고 공정거래위원회와 각 공제조합(직접판매공제조합, 특수판매공제조합)에서의 관리감독도 훨씬 강화됐다. 회사가 보상플랜을 변경하려면 위 기관들의 자문과 승인을 받아야 하고 3개월이란 시간도 걸린다. 즉 회사가 임의대로 바꿀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충분히 검증되고 승인을 받아 보상플랜이 업그레이드 됐다면 리더는 100%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비즈니스 파트너들에게 더 강력하게 프로모션 해야 한다. 그것은 마치 자동차에 신형 엔진을 장착한 것과 같은 것이니 마음껏 자랑을 해야 사람들이 함께 공유할 것이다. 만약 리더가 회사의 전략과 정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사업을 진행한다면 오히려 조직은 회사와 리더를 신뢰하지 못하니 조직의 성장은 멈출 수밖에 없다. 심지어 조직이 무너지기도 한다. 순식간에 회사의 매출이 떨어지고 다시는 회복 불가능하게 될 수도 있다.

네트워크마케팅은 감동을 전달하는 비즈니스이다. 제품을 제대로 체험해서 더 건강하고 더 아름다워지고 더 편리하고 더 행복해진 것을 주위 사람들에게 전달하면서 그들에게도 그런 기회를 주는 것이다. 그를 통해 자연스러운 감동과 열정을 전달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기(氣)-에너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그 기(氣)는 회사의 전략에서 나온다. 전략에는 제품, 보상플랜이 담겨져 있다. 전략이 강화됐다면 그 기(氣)가 더 강력해졌다는 것이니 비즈니스를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된 것이다. 지혜로운 네트워커는 이 기(氣)와 기회를 놓치지 않고 최대한 활용한다.

조직의 성장은 리더의 열정(氣)에 있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 빨리 성공하는 네트워커는 아무래도 열정이 넘치는 사람이다. 사람은 본 만큼 아는 만큼 느낀 만큼 간절한 만큼 표현하고 행동한다. 열정이 많다는 것은 그런 것들을 가슴 속에 많이 품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 열정이 눈빛, 목소리, 행동 등으로 나타난다. 이렇듯 열정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는 금방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니 고객 입장에서 누구에게 더 끌리겠는가? 누구와 사업을 함께 하고 싶겠는가?

열정은 에너지이다. 즉 ‘기(氣)’이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열정은 전염이 된다. 그것도 아주 빠른 속도로. 그래서 네트워크마케팅을 ‘분위기 사업’이라고도 한다. 분위기가 좋으면 비즈니스가 잘 되고 분위기가 좋지 않으면 비즈니스가 잘 안 된다. 그러니 열정적인 네트워커가 많으면 많을수록 성장이 빨라질 수밖에 없다. 필자가 진행하는 교육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 바로 ‘품격’이다. 21세기 최고의 비즈니스를 하는 네트워커들이 갖춰야 할 것은 다름이 아닌 바로 품격이기 때문이다. 특히 ‘리더의 품격’을 더 강조한다. 리더의 품격이 바로 조직의 미래이기 때문이고 조직의 이미지가 회사의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열정에도 품격 있는 열정이 있고 아닌 열정이 있다.
열정을 잘 조절한다는 것은 힘을 적절하게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특히 네트워크마케팅에서 리더의 열정은 때와 장소에 맞게 잘 사용돼야 한다. 또 상대방(고객, 파트너)의 성향에 따라서 달라져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고 열정으로만 무모하게 밀어붙이다가 실패한 네트워커가 적지 않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 리더는 공인이다. 수많은 다양한 사람들이 영향을 받고 있고 그들에겐 성공모델이기에 그들이 리더를 닮아가려고 노력한다. 보이는 것 보이지 않는 것이 자연스럽게 복제가 된다. 즉 전염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리더는 늘 맑고 투명한 미소, 긍정적인 생각과 언어, 당당한 행동, 세련된 매너,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이 모든 것이 리더의 열정(氣)이고 이것이 빠르게 전염된다면 조직은 올바르고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성공하기를 바란다면, 자신의 기(氣)를 경영하라!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