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지금까지 만난 사람만 해도 백 명이 넘습니다. 그런데 제가 얘기하는 것을 믿으려 하지 않는 것 같아요. 제 주위에는 몇 명만 추천해도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고 있는 네트워커가 있는데…. 도대체 그 사람과 제가 뭐가 다른 거지요? 오히려 제가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 정보를 전달했는데, 제가 뭘 잘못하고 있는 건가요?”

진실을 전달하라
네트워크마케팅은 ‘믿음’ 사업이다.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것을 믿는 것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즉 고객이 아직 자신이 써보지 않은 제품을 이미 제품에 대한 체험을 한 네트워커의 경험담과 결과를 보고 들은 후 믿어지면 제품을 구매하고 그렇지 않으면 구매하지 않게 된다. 또한 마찬가지로 고객이 자신이 해보지 않은 사업을 이미 사업을 하고 있는 네트워커의 경험담과 정보를 듣고 믿어지면 사업을 하고 그렇지 않으면 사업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성공적으로 네트워크마케팅을 하고 있는 네트워커들은 고객이 빨리 믿을 수 있는 방법을 갖고 있다.

그 중 가장 강력한 방법은 제품을 사용하기 전 모습과 사용한 후의 모습을 사진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즉 Before사진과 After사진을 핸드폰이나 PC(노트북), 클리어 파일 등에 저장해 놓고 언제든지 고객에게 보여준다. 이것은 제품의 성분과 원리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하게 믿음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다시 말해서 전문가의 풍부한 지식과 논리보다는 고객과 같은 처지의 초보네트워커의 생생한 경험과 사실적인 정보가 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보이는 것만을 믿을 수밖에 없다. 보이지 않는 것을 아무리 설명을 해도 설득이 되지 않는다.

사업에 대한 비전을 전달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전달하면 좋겠지만 더 효과적인 방법은 정보를 전달하는 네트워커의 진솔한 경험 이야기이다. 대부분 네트워커들은 자신보다 이미 성공한 백만장자나 최고 직급에 오른 성공자의 이야기를 간접적으로 전달한다. 그래야만 고객이 관심이 있을 것이라는 잘못된 믿음 때문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이미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특별한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여기기 때문에 별로 관심이 없다. 오히려 자신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 눈앞에 있는 초보 네트워커가 그동안 어떤 결과를 만들었는지에 더 관심이 있을 뿐이다. 결국 ‘그럴 것이다’라는 미래에 대한 정보만 주었기에 고객에게 믿음을 얻는 것은 실패할 수 있다. 그래서 아예 처음부터 자신이 현재까지 만든 결과와 지금 진행하고 있는 상황을 솔직하게 전달하면서 ‘당신과 함께라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의지를 밝히는 것이 훨씬 낫다. 

믿음을 전달하라
이와 같이 고객에게 믿음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빨리 익히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각 회사나 그룹마다 거기에 어울리는 무기를 구축하고 있다. 예를 들어, 디톡스(해독) 프로모션이나 콘테스트를 펼쳐 참가자들에게 건강과 동시에 즐거움을 주는 행사를 갖는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고객과 관계를 갖게 되고 결과를 만들어가면서 제품과 회사에 대한 믿음이 형성되는 것이다. 그 후 사업과도 자동으로 연결이 되는 것이고 또 뷰티아카데미나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만들어 고객들이 쉽게 참가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한다. 그래서 행사 때 고객들을 초청해 참가자들의 Before사진과 눈앞에서 생생하게 펼쳐지는 After 모습을 보게 한다. 그러면 누구나 제품과 회사에 대한 믿음이 형성될 수밖에 없다.

자, 이것이 바로 쉽고, 재미있게 네트워크마케팅을 하는 방법이다. 즉 믿음을 전달하는 방법을 빨리 익힐수록 비즈니스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당장 실행으로 옮기자.
첫 번째, 회사나 그룹에서 주최하는 프로모션이나 콘테스트가 있다면 무조건 참가하라. 이왕이면 파트너와 함께 참가하면 더 좋다. 진행하는 과정에서 팀워크와 친목이 더 두터워지기 때문이다. 1등을 목표로 하고 최선을 다한다. 1등을 하면 좋고 그렇지 못해도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Before사진과 After사진을 공식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개인적인 경험으로 만들어진 사진으로 비즈니스하는 것도 좋지만 회사나 그룹에서 주최한 공식적인 프로모션(콘테스트)에 참가해 만들어진 자료나 사진은 더욱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무기가 되기 때문이다. 행사 때 고객을 초대하면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두 번째, 센터나 숍에 스폰서, 파트너들의 Before/After사진을 최대한 많이 붙여 놓는다. 고객을 센터나 숍에 초대했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올 수 있는 곳에 사진을 정리해서 붙여 놓으면 아무 선입견 없이 자연스럽게 보게 되고 고객이 먼저 질문을 할 것이다.

고객을 초대할 때는 센터나 숍에서 활동하는 스폰서, 파트너들이 최대한 많이 참석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든다. 고객이 본 사진속의 주인공들이 바로 눈앞에서도 볼 수 있도록 한다면 그 어떤 믿음을 주는 것보다 강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주인공들의 생생한 체험담도 전달할 수 있으니까.
네트워크마케팅은 단순하게 할수록 성공하기 쉽다. 상대방에게 당신을 빨리 믿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단순하다. 당장 프로모션·콘테스트에 참가하라. 당장 체험한 사진을 만들어라. 그리고 그것을 고객에게 보여줘라. 그들은 당신을 믿을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주는 정보를 믿을 것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