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부쩍 올라 무더위가 지속되는 요즘 몸매 관리가 걱정되는 소비자들을 위한 저칼로리 맥주뿐 아니라 알코올 도수가 낮은 ‘저도 과일주’, 소비자가 직접 만드는 칵테일인 ‘홈 믹싱주’ 등 ‘낮은 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런 ‘낮은 술’ 트렌드는 과거 취하기 위해 술을 마시는 폭음 문화 대신 술을 즐기기 위해 마시는 문화가 자리 잡음과 동시에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기 즐기기 좋아하는 ‘DIY족’의 출현, 수입주류의 종류가 다양화되며 낮은 도수나 저칼로리의 술을 고를 수 있는 등 넓어진 선택의 폭에서 그 배경을 찾을 수 있다.

미국 최초의 저칼로리 맥주이자 미국 라이트 맥주의 대표격인 ‘밀러 라이트(Miller Lite)’는 한 병(355㎖) 당 열량이 96㎉로 일반 맥주 대비 약 33%나 칼로리가 낮다. 뿐만 아니라 탄산화물 함량도 일반 맥주의 1/4 수준인 3.2g에 불과해 포만감을 최대로 줄여 배가 불러 맥주를 잘 못 마시는 사람들도 가볍게 즐기기 좋다.
또한 맥주 병 안쪽에 소용돌이 형태로 파여 있는 ‘보르텍스 보틀(Vortex Bottle)’은 맥주가 부드럽게 흘러나올 수 있도록 돕는 등 저칼로리 맥주 맛에 대한 편견을 깰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품목은 리큐르로 분류되긴 하지만, 앞다퉈 출시되며 한창 인기를 끌고 있는 과일 맛 소주들 역시 일반 소주보다 도수가 낮다. 롯데주류의 ‘순하리 처음처럼’은 14도, 무학의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블루·레드·옐로우 등)는 13.5도, 하이트진로의 ‘자몽에이슬’은 13도 등 현재 한국 소주 평균 알코올 도수인 17도에 비해 도수가 3도 가량 낮은 편이며, 90년대 소주 도수가 25도였던 것에 비해서는 무려 10도가 낮아졌다. 특히 젊은 여성 소비자들이 과일 맛 소주를 선호하는데 과일 향과 맛을 좋아해서 즐겨 찾기도 하지만 일반 소주에 비해 독하지 않아 일반 소주보다 자주 찾게 된다고 한다. 이들은 소주 비수기인 여름에도 인기 고공행진 중으로 소주업체들은 앞으로 더 다양한 맛의 과일 맛 소주들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직접 무언가를 만들기 좋아하는 DYI족들의 출현과 쿡방의 영향으로 집에서 만들어 마시는 홈 칵테일 레시피가 입 소문을 타고 퍼져 나가자 식음료 및 주류업계도 직접 칵테일 레시피를 전파하고 나섰다. CJ제일제당의 과일발효초 ‘쁘띠첼 미초 레몬유자’를 소주, 보드카와 섞은 ‘레몬 유자 토닉’, 칵테일 베이스 제품인 ‘맥키스’에 아이스크림 스크류바, 토닉워터를 더하는 ‘스크류 키스’, 배상면주가 ‘느린마을 막걸리’에 휘핑크림, 딸기 시럽, 사이다를 넣어 만드는 ‘막걸리 파르페’ 등이 대표적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