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그 누구보다도 네트워크마케팅을 좋아합니다. 이 일이 정말 재미있어요. 그런데 5년이나 지났는데도 성장을 전혀 못했습니다. 그 동안 많은 사람들을 초대했지만 대부분 1년을 못 버티고 포기했어요. 이렇게 좋은 일인데 왜들 그렇게 쉽게 포기하는 지 도저히 이해가 안 됩니다. 저는 앞으로도 계속 하고 싶은데, 사실 앞은 보이지 않습니다. 원장님, 제가 어떻게 해야 되는 건가요?”

과거 소히 잘나가던 연재욱 사장. 외환위기 여파로 회사가 부도로 어려운 시절을 겪고 있을 때 후배의 소개로 네트워크마케팅을 만났다.
사람을 만나 네트워크마케팅의 비전을 전달하는 것이 너무 재미있는 일이라고 느끼며 열심히 일했다.
그러나 문제는 5년이 지난 지금 달라진 것은 거의 없는 상태였다. 소득도 일반 직장인의 월급보다 적은 편이고, 핀 레벨도 5년 전 그대로였다.
필자는 몇 주 동안 연재욱사장과 함께 어울리며 그 원인을 찾아보았다. 만나는 사람에게 사업에 대한 비전을 잘 전달하고, 제품에 대한 지식도 풍부하고, 일에 대한 자부심과 성실함 등 나무랄 데가 하나도 없었다. 하지만 역시 큰 문제를 하나 발견할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연재욱 사장이 핀 승급에 대한 도전 의욕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연재욱 사장님, 네트워크마케팅은 복제사업입니다. 연 사장님이 변하지 않으면 파트너나 고객들도 변하지 않습니다. 연 사장님이 승급 목표를 정하고 도전해야 합니다. 그것이 파트너들에게는 가장 큰 비전입니다. 파트너들은 스폰서의 성장을 보면서 용기를 얻어 도전을 합니다. 좋은 정보만 전달하는 것만으로는 파트너들이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스폰서의 도전과 성장이 파트너들에게는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가 됩니다.”  

보여주는 것이 비전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이 다른 사업보다 성공 확률이 훨씬 높은 것은 보여줄 것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또 자주 보여주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집중력을 높여줄 수 있어서 성공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게 해준다.
고객에게 네트워크마케팅의 비전을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런 비전을 느끼고 회원이 된 초보 네트워커들에게는 무엇이 성공하는데 필요한 비전일까? 그것도 역시 스폰서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네트워크마케팅 비즈니스에 대한 매력이나 비전은 ‘정보’를 통해 전달받지만,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스폰서의 성장’을 보면서 배우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네트워크마케팅의 성공원리를 잘 알고 있는 리더들은 매달 행사를 통해 선배 네트워커들이 핀 성취하는 모습을 후배 네트워커들에게 보여준다. 자신의 스폰서들이 승급하는 것을 보는 후배 네트워커들은 그 모습이 자신의 미래라는 것을 알기에 더욱 진한 동기부여를 받는다.  

필자는 성공하는 그룹과 실패하는 그룹의 차이를 행사로 평가한다. 성공하는 그룹의 행사는 핀 승급 축하 시간이 화려하면서도 진한 감동이 있다. 실패하는 그룹은 강의만 많고 핀 승급 축하 시간이 없거나, 있다고 해도 초라하고 형식적이다.
즉 성공하는 그룹은 보여줄 것이 많고, 실패하는 그룹은 보여줄 것이 없어 지식(정보)만 전달하는 것이다.

목표가 사람을 성장시킨다
네트워크마케팅에는 세상의 온갖 성공의 원리가 다 담겨져 있다. 그 중에 가장 강력한 작용을 하는 성공의 원리가 ‘목표’이다. 동서고금을 통해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요소는 꿈을 갖고 있었다는 것이다.
평범한 사람들이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꿈을 꾸는 것으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
꿈을 꾼다는 것, 즉 목표를 설정한다는 것은 이미 성장하겠다는 의지이다. 목표가 클수록 큰 성장을 한다. 목표가 작다면 성장도 작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목표를 크게 설정하라고 한다. 목표가 크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방법을 찾게 된다. 또한 그 목표에 어울리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게 된다.
필자가 초보 네트워커들을 훈련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이 있는데, 첫 번째는 책을 통해 백만장자 마인드를 가지게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백만장자가 주최하는 행사를 보여주는 것이다. 우선 책을 통해 백만장자들이 성공한 과정과 라이프스타일을 배워 꿈을 꾸게 하고, 그 다음 그 꿈을 현실로 이룬 행사를 보여주어 가능성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그 후 그들은 큰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과 방법을 매일 반복한다. 또한 행사에서 봤던 무대에서의 성공자 모습도 생생하게 상상하며 자신의 미래 모습을 그린다. 이런 것을 반복하고 반복하다보면 그들은 어느새 성공자의 모습을 닮아가고 있다.

자신의 능력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지 마라. 최대한 자신의 능력을 훨씬 뛰어넘는 높은 목표를 설정하라. 그러면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것이 보일 것이고, 그동안 관심을 갖지 않았던 것에 관심을 갖게 되어 결국 당신의 능력보다 더 많은 것을 얻게 될 것이다.

파트너는 당신의 목표에 어울리는 사람으로 변하게 되고, 그들 역시 당신처럼 성공할 것이다. 파트너의 미래는 당신의 목표에 달려있다. 승급에 도전하라!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