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의 생각법>

누구나 부자를 꿈꾼다. 하지만 누구나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부자들의 생각법>의 저자 하노 벡은 그것이 ‘생각’의 차이 때문이라고 딱 잘라 말한다. 똑같은 돈을 벌어도 어떤 사람은 부자가 되고, 어떤 사람은 돈에 허덕인다. 그는 이런 결과가 아주 작은 생각의 차이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부자들의 생각법>은 20년간 은행가, 투자가, 경제 전문 기자, 경제학 교수 등 다양한 직업을 거치며 경제의 최전선에서 활약했던 저자 하노 벡의 모든 경험과 통찰이 녹아 있는 책이다. 그는 굵직한 경제 이슈가 있을 때마다 언론사에서 1순위로 섭외하는 독일에서 가장 핫 한 경제 전문가로 평가 받는다. 하노 벡이 ‘부자들의 생각’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한때 독일에서 가장 유명한 제과점 체인 회사에 투자를 했다. 예상대로 대박을 터트렸고, 성공으로 들뜬 마음에 주위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다녔다. 얼마 후 거품이 꺼지면서 주가가 폭락하기 시작했다. 원칙적으로는 투자를 끝냈어야 옳았지만 손해를 만회하기 위해 추가 매수를 시도했다. 결국 원금에다 추가 매수하느라 끌어다 쓴 돈까지 모두 날리는 엄청난 손해를 보고 말았다.

독일의 최고 언론인 상을 두 번이나 수상할 만큼 경제 분야에서 전문가라고 자부하던 저자는 엄청난 투자 실패를 겪으면서 문제는 ‘돈’이 아니라 ‘돈을 대하는 우리의 심리’에 있음을 알게 된다.

이에 누구라도 피해 갈 수 없는 심리적 오류에서 벗어나 어떻게 돈을 벌고, 어떻게 번 돈을 지킬 것인가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고, 이 책은 그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부자들의 생각법>을 읽다 보면 문제는 ‘돈’이 아니라 ‘돈을 대하는 우리의 심리’에 있음을 알게 된다. 그렇지만 남들과 똑같이 생각하고 ‘돈’에 접근한다면 돈을 벌 수 없다. 부자들은 평범한 사람들과 다른 생각을 했기 때문에 부자가 된 것이다.

아인슈타인은 어제와 똑같은 생각을 하고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을 ‘정신병’이라고 했다. 정신병까지는 아니지만, 부자가 되고 싶다면 먼저 부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인간의 심리를 이용하는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부자들은 이미 이런 사실을 간파하고 다른 생각과 사고로 자신의 재산을 지키고 늘려가고 있다. 결국 부자와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이용하는 데 있다. 자신의 약점과 실수를 알고 바꾸려는 노력을 하는 사람만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부자들의 생각법》은 우리의 약점, 특히 돈 관리를 하면서 보이는 약점을 낱낱이 파헤치고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 어떠한 생각을 가져야 하는지 흥미로운 실험과 역사, 경제학, 심리학을 넘나들며 흥미진진하게 전달한다.

이 책은 세상이 어떻게 바뀌든, 당신이 얼마를 원하든 10년은 빨리 모을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자, 부자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