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총선이후 세간의 이슈가 온통 새누리당의 과반수 의석확보에 쏠려있다.
'박풍'(朴風)몰이로 과반수 의석을 확보하면서 당장의 관심은 총선공약의 실천 행보다.

박 위원장은 총선 다음 날인 12일 "가능한 빠른 시기에 당을 정상화하고, 민생문제 해결과 공약 실천을 위한 실무 작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복지, 일자리, 경제민주화 등 125개 총선 공약을 내건 새누리당은 이를 실천하기 위해 19대 국회가 개원하면 100일 이내에 입법 절차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선거 공약 가운데 투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분야는 경제(응답률 70%)였고, 특히 유권자들은 물가안정(37%), 일자리 창출(21%), 복지와 경제성장(각 15%) 순으로 중시했다는 조사가 이를 뒷받침한다. 지난해 본격화된 물가상승은 국내 인구의 절반이 모여 사는 수도권에 직격탄을 가했다.

폭등한 전세 값 여파로 가계소득에서 주거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늘었고 전기요금과 농·축산물, 생활필수품 가격이 줄줄이 올라 서민들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여당인 새누리당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기는 했지만 수도권에서 사실상 참패한 것은 이와 무관치가 않다.
물가상승에 따른 수도권 서민들의 불만이 정부·여당에 대한 원망으로 이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선거에서 승리하자마자 박 위원장이 '민생정치'를 강조하고, 이명박 대통령이 13일 이례적으로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직접 주재한 것도 이 같은 수도권 민심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저성장·고물가로 고단해진 서민 살림살이에 깊어진 양극화와 청년실업 등 화급한 경제 현안은 한둘이 아니다. 가계부채 증가, 부동산시장 급랭, 내수부진, 고용불안이 여전히 우리 경제의 목을 죄고 있는 가운데 무상보육, 무상의료, 반값등록금 등 포퓰리즘 공약 남발로 국민의 기대치는 한껏 높아진 상태다.

일자리 안정을 기반으로 성장과 복지가 함께 가야 하고, 수출과 내수가 같이 성장하는 쌍끌이경제가 기본이다. 복지확대와 경제민주화 같은 키워드를 선점하려고 야권연대와 경쟁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박근혜의 경제관이 '좌클릭'한 것은 사실이다.

성장이라는 단어가 전면에서 사라지고 경제민주화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 하지만 증세에 소극적이고, 대기업 출자총액제한제 부활을 반대하고, 규제완화와 법질서 바로 세우기를 강조하는 등 기본적으로 우파정당으로서의 가치와 시장주의 노선을 벗어난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총선은 대선의 전초전이다. 박 위원장의 경제관은 총선공약에 투영돼 있지만 본격적인 그림은 대통령선거공약에 더 구체화돼 국민의 선택을 받도록 해야 한다. 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최상의 복지임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다.

그러나 양극화가 너무 심한 상황에서 성장을 좀 늦추더라도 일자리 창출과 복지 강화에 정책의 무게를 둘 수밖에 없다. 

이래저래 '비상상황'이다. 총론보다 각론, 구체적이고 차분한 정책수단 개발이 중요하다.
대선은 8개월 남았다. 총선 민의를 아전인수로 곡해하면 승리가 달콤한 독배로 바뀔 수도 있다. '박풍'은 수도권과 2040세대의 벽을 넘지 못했다.

'절반의 승리'에 자만하지 말고, 낮은 자세로 모든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며 총선 민의에 보답할 때 연말 대선에 긍정적 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