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雪)을 부정한 내 눈(目)

초여름이면 어김없이 철쭉의 장관을 보기 위해 방문하는 곳이 소백산이다. 드넓은 평원에 철쭉의 물결로 장관을 이루던 소백산 정상 비로봉은 11월이 되면 눈꽃을 활짝 피우고 우리를 맞이한다.

출발 하루 전날까지 계속되는 비 때문에 산행을 취소할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사실 겨울산행은 눈이 없으면 재미가 없다. 무채색의 나무와 산, 이들은 평면의 사진을 더욱 평면으로 만들어버려 흔히 말하는 산에서의 장관을 구경할 수 없기 때문이다.

1시간 정도 산행을 한 끝에 하산하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다. 50대는 족히 되어 보이는 그들이 주고받는 말에 귀가 쫑긋해졌다. 그들은 “올해 처음으로 많은 눈을 봤다”, “정말 눈 구경 원 없이 하고 간다”며 즐거이 내려오고 있었다. 하지만 아직 정상이 보이지 않는 우리에게는 꿈같은 소리, 거짓말 같은 소리일 뿐이었다. 왠지 그들의 말을 부정하고 싶지는 않았지만 정황상 긍정하기는 힘들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40분 정도를 더 올라갔을까. 살을 애는 듯한 찬바람과 눈앞에 펼쳐지는 광활한 눈밭. 이것이 정녕 11월에 보는 눈이란 말인가. 불과 30분전까지만 해도 눈(雪)을 부정했던 내 머리와 입은 심판대에 오른 죄인처럼 말을 이어갈 수가 없었다.

 

소백산은 나에게 오르가슴을 느끼게 했다

옷 사이로 파고드는 찬바람에 몸은 굳어갔지만 눈은 더욱 휘둥그래졌다. 마치 남녀 간의 격정적인 섹스 이후에 느끼는 오르가슴을 나는 눈보라를 통해 맛보았다. 오르가슴이 몸은 힘들어 지치지만 감정과 기분은 최고로 고조되는 절정의 순간이지 않는가.

햇빛을 받은 눈보라는 남극의 설원을 연상하게끔 한다. 우리 일행의 모습은 남극오지를 탐험하는 탐험가처럼 발걸음 하나하나가 비장함을 품고 있다.

정상 비로봉 표지석에는 누구의 장난인지 눈사람을 만들어 올려져있다. 눈을 보면 모두가 동심으로 돌아가는가 보다.

배고프다고 재촉하는 일행들 때문에 더 이상 눈 속에서 뛰어 놀지는 못했지만 그 멋진 풍경은 아직도 내 가슴 저 깊숙한 곳에 숨겨져 있다.

 

비로봉 산장에서 먹는 라면과 도시락

살을 애는 듯한 찬바람을 맞으며 먹는 라면의 맛은 산해진미와 비교할 수 없는 천상의 맛이다. 그리고 빠질 수 없는 ‘정상주’. 허기진 뱃속으로 내려가는 소주 한 잔의 맛은 정말 맛보지 않은 사람은 절대 알 수 없는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술이 아닐까.

영화 식객(食客)을 보면 군대에서 먹던 라면이 그리워 그 맛을 찾기 위해 설정된 많은 에피소드가 있다. 영화에서 보듯 맛에 대한 기억은 단순히 입으로 느끼는 미각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환경이라는 조미료를 쳐야 최고의 맛으로 기억되는 것이다.

길지 않은 5시간 정도의 산행과 내 눈을 의심케 한 눈(雪)의 절경은 소백산을 추억하는 동안 영원히 함께할 것이다.


산행TIP  [소백산국립공원 홈페이지 탐방코스 참조]

연화봉에서 동북방향으로 멀리 바라보면 손에 잡힐 듯 그리 멀지 않은 거리에 비로봉이 보인다. 금방이라도 다다를 수 있을 듯한 거리다.

데크에서 내려와 천문대쪽으로 약간 내려가면 철쭉군락 사이로 국립공원 자연관찰로 나무계단이 있다. 그 곳으로 발길을 옮기기 시작하면 이제 비로봉을 향해 출발이다.

얕은 오르막과 내리막을 반복하다 약간 가파른 오르막을 오르면 갑자기 눈앞이 훤히 트이면서 맞은편 봉우리가 떡하니 버티고 서있는 것이 보인다.

긴 계단을 숨 가쁘게 오르다보면 쉬었다 가라는 배려에서 만들어 놓은 전망대가 있다. 이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곳은 비로사가 있는 삼거리가 발아래에 있고 오른쪽으로는 풍기읍, 멀리 영주시와 봉화군도 보이게 된다.

한 봉우리를 올랐으니 이제 또 내리막길이다. 다행히 많이 내려가지 않고 평이한 능선 길을 걷다 01-11지점이라는 곳을 지나면 다시 오르막이 있다. 거의 다 올라갔을 즈음에 오른쪽으로 탐방로를 살짝 비껴있는 바위 위에 서면 다시 영주 쪽의 전망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평지를 걷는 동안 배어 나왔던 땀은 어느덧 마르고, 이제부터는 정말 가벼운 마음으로 산책하는 듯 가도 무방하다. 간간이 주목들도 한두 그루씩 보며 오르내리면서 걷다보면 천동갈림길에 이른다. 두 길이 만나 한길이 되는가 싶으면 어느덧 다시 두 갈래로 갈라진다. 하지만 이 두 갈래 길은 결국 같은 길이다.

왼쪽으로 있는 길은 천연기념물 제244호인 주목군락지를 관리하고 감시하는 초소 건물로 가는 길이고 오른쪽으로 난 길은 그냥 비로봉으로 직행하는 길이다. 이 구간은 구간 자체로는 큰 어려움이 없는 구간이나 이 능선을 타기 위해서는 반드시 산 아래에서 올라와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가지고 탐방하여야 한다. 그리고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사계절 강한바람이 불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철저한 대비를 하고 도전해야하는 곳이다.

◆ 코스명: 희방삼가코스
◆ 상세구간: 희방탐방지원센터-희방폭포-희방사-연화봉(천문대)-제1연화봉-비로봉-양반바위-삼가탐방지원센터
◆ 거리: 13.9 km
◆ 난이도: 중급자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