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건강관리, 체력ㆍ집중력 등에 도움 되는 건강기능식품 복용도 효과적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11월 18일이면 이 땅의 고등학교 3학년생들과 재수생들이 앞으로의 인생을 결정짓게 될지도 모를, 어쩌면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험 가운데 하나를 치르게 된다.

현 시점에 있어 수험생들에게 가장 시급한 것은 새로운 것을 알려고 하는 노력보다 이미 알고 있는 것들에 대한 복습과 함께 무엇보다 수능 당일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한 준비이다. 컨디션 조절 실패로 누적된 피로를 안고 수능에 임한다면 당일의 긴장과 초조가 더해 지금까지 애써 공부한 것들이 수포로 돌아갈 수도 있다. 감기나 몸살이라도 걸리면 낭패가 아닐 수 없다. 연습은 실전같이 실전은 연습같이 하라는 말이 있다. 이제는 점검과 조절의 시기인 것이다.


체력 관리는 필수

대입수능 시험은 한두달간의 단기 레이스가 아니다. 길게 보면 초등학교부터 시작해 고등학교 3학년까지 12년간의 레이스이며 짧게 봐도 고교 3년간, 적어도 고등학교 3학년의 1년간은 전심전력으로 몰두해야 하는 장기 레이스이다. 이러한 장기레이스를 치르기 위해서 체력은 필수다.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이 있다. 몸이 건강해야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다. 또한 그간 열심히 달려온 것에 대한 최상의 결과를 끌어내기 위한 필수 요소인 것이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체력관리에 힘써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과 휴식, 고른 영양의 섭취는 어쩌면 이제 수학 문제 하나 더 푸는 것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이 시기에 집중적인 체력 관리를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인삼(人蔘)은 예로부터 건강을 위한 최고의 영약으로 알려져 왔다. 강영희 씨의 생명과학대사전에 따르면 인삼에는 강장제 역할에 의한 신체의 항상성 유지, 학습기능 증진과 기억력감퇴 개선 및 지적작업 수행 효율 향상, 통증완화작용, 암 예방 효능(암세포의 증식 및 전이 억제, 항암제의 항암활성 증강), 항당뇨 효능, 간기능 항진, 혈압 조절 외에 항피로및 항스트레스, AIDS바이러스(HIV) 증식억제, 여성갱년기 장애 및 남성 성기능 장애 개선, 항산화 활성 및 노화 억제 효능 등에 대한 임상실험 결과가 있다. 인삼의 주요 활성성분은 사 포 닌 (saponin) 또 는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s)라는 복합 탄수화물(알코올 또는 페놀과 당의 복합체)로 알려져 있다.

아이쓰리샵의 홍삼브랜드 궁내삼은 국산 6년근 홍삼농축액을 최첨단 효소전환 제조공법을 이용해 홍삼의 기능을 증진시킨 제품으로, 발효인삼농축액을 사용함으로써 특이사포닌의 함량을 높여 효과를 증대시킨 제품이다. 특히 궁내삼 홍삼진액은 홍삼의 지표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Rb1+Rg1 함량이 240mg이상이며, 발효인삼농축액과 식물혼합농축액(오자-구기자, 오미자, 사상자, 복분자, 토사자)과 9가지 필수아미노산인 아미노산혼합분말(아미노에너지믹스)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이다.

하이리빙의‘진홍삼’은 사포닌 흡수가 용이하도록 최신 바이오공법으로 가공한 홍삼 제품으로 수험생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어 수험생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준다. 또한 일반 홍삼에 비해 사포닌 흡수율이 높아 사포닌 흡수율이 떨어지는 학생에게도 홍삼의 유익한 효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홍삼 제품 외에도 지난 9월 그랜드 오프닝을 열고 활발히 영업을 하고 있는 에이씨앤코리아의‘바이타센스’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제품으로 체내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수험생들의 건강과 체력관리에 도움을 준다. 이 제품에는 21종의 비타민과 미네랄, 베타카로틴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휴대와 섭취가 간편하도록 개별포장 되어 있어 수험생들이 학원이나 독서실 등에서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또 시너지월드와이드코리아의 ‘맥시멈프로틴’은 운동부족과 다이어트, 밤낮없는 학업 등으로 인한 불규칙한 생활 습관으로 근육량이 감소하고 기초체력이 저하되기 쉬운 수험생들을 위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우유 속의 유청단백질이 주원료인 단백질보충제품으로 유청에 함유된 분지형 아미노산(BCAA)이 근육 단백질 합성을 촉진해 지방조직을 최소화하고 근육량을 극대화하여 기초체력 증진을 돕는다.


눈 건강을 지켜라

눈은 잠을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항상 외부의 여러 자극, 오염된 공기, 강렬한 햇빛, 자외선 등에 노출되어 있다. 이런 외부 자극에 의해 우리 몸에는 활성산소가 많이 생기고, 이를 없애줄 수 있는 항산화제를 섭취하지 않으면 우리 눈의 망막 및 광수용체에 손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특히나 수험생의 경우 하루 종일 책이나 컴퓨터 모니터 화면을 봐야 해서 쉽게 눈이 피로해질 수 있다. 또한 장시간의 학업이나 독서는 근시 위험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한 눈의 기초 건강까지 악화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나 독서 등 1시간 이상 근거리 작업 시 마다 최소 5~10분 정도 먼 곳을 바라보며 눈을 세게 감았다 뜨기를 반복하고, 눈동자를 좌우상하로 움직이는 등 눈 체조를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비타민 A와 B군의 섭취가 용이하도록 녹황색 계열의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수험생의 눈 건강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유사나헬스사이언스코리아의 ‘비전엑스’를 비롯해 하이리빙의 ‘엔트리 아이3케어’, 아이쓰리샵의 ‘뉴아이라이트에스’, 에이씨앤코리아의‘바이타셀’ 등이 있다.

북미에서 ‘제품 독립 테스트와 정보 제공 분야’의 선두 기관으로 꼽히는 ‘컨슈머랩(Consumer Lab)’에 의해 루테인, 제아산틴의 함량에 대한 인증을 받은 유사나코리아의 ‘비전엑스’에는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위해 필요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은 토마토, 당근, 고추, 호박 등의 녹황색 야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의 전구체로서 햇빛이나 자외선 같은 높은 에너지로 인해 생겨나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루테인과 제아산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금잔화 추출물은 햇빛 중에 에너지가 높은 청색광을 효율적으로 흡수함으로써 눈의 산화와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빌베리 추출물, 비타민C 및 아연은 강한 항산화 영양소로서 늘 피로한 수험생의 눈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복합 눈건강 제품이다.

또한 하이리빙의‘엔트리 아이3케어’는 루테인, 아스타잔틴, 비타민A 등 3가지 기능성 원료가 복합적으로 함유된 국내 최초의 복합기능성 눈 건강기능식품이다. 수능을 앞두고 장시간 학습이나 독서 등으로 눈이 침침하거나 눈의 피로를 느끼는 수험생에게 꼭 필요한 필수 아이템이다. 두산백과사전에 따르면 루테인과 제아산틴은 잔토필그룹에 속해 있으며 식물의 잎사귀, 꽃, 과실 등의 녹색부에 엽록소, 카로틴과 같이 존재하는 카로티노이드계의 옥시카로티노이드 색소로 노란색을 나타낸다. 노인성 시력감퇴를 줄이는 역할을 하며,  밝은 광선에 의한 망막조직의 손상을 막아 준다. 특히 루테인은 몸속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산소 자유라디칼(freeradical)에 의해서 손상되는 눈의 내부를 보호하는 항산화제로서 활동한다.

이밖에 아이쓰리샵의 ‘뉴아이라이트에스’는 눈의 간상세포에서 물체를 볼 수 있게 해주는 색소인 로돕신을 합성하는데 필수적인 비타민A가 주원료로 두나리엘라조류추출물분말, 빌베리추출물분말, 결명자추출물분말 등을 배합하였으며, 바쁜 현대인,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부족하기 쉬운 눈 영양공급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여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에이씨앤코리아의‘바이타셀’도 두나리엘라, 셀렌, 엽산 등의 주원료에 건조효모, 포도씨추출물, 크랜베리, 블루베리, 비타민E 등의 부원료가 조화된 제품이다.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 영양소를 공급하며, 특히 천연 베타카로틴을 함유한 두나리엘라를 주원료로 하여 학업으로 피로해진 수험생의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집중력을 강화하라

시험을 본다는 것은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일이다. 수험당일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고 산만한 정신으로 임하게 되면 자신이 알고 있는 것도 놓치게 될 확률이 커진다. 가진 것의 120%를 발휘해도 모자를 판에 집중력 저하로 인해 70%~80% 밖에 발휘 못한다면 이 얼마나 비효율적인 일인가?

공부를 할 때도 마찬가지다. 집중을 한 상태에서 한시간 공부한 것은 산만한 정신으로 하루 종일 공부한 것보다 효과가 좋을 수 있다. 따라서 집중력을 강화하고 유지해 나가는 것은 수험생으로서는 반드시 지켜야할 철칙이다. 더군다나 수능일은 기온변화가 큰 환절기이다. 감기를 조심하는 것은 물론 이로 인한 집중력 저하에 만전을 기해 대비해야한다.

유니시티코리아가 최근 국내에 출시한 에너지드링크 ‘바이오스라이프 E’는 에너지 보충과 함께 두뇌활력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음료로 수험생에게 특별한 도움이 되고 있다. 에너지드링크 ‘바이오스라이프 E’에는 마차, L-카르니틴, 콜린, 석류추출물, 블루베리추출물 등의 성분과 비타민 B군(B1,B2, B3, B5, B6, B12), 비타민 C 등의 비타민,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함유돼 정신을 맑게 하고, 집중력을 높여주며, 전해질 회복 및 신진대사 증가 등에 도움을 준다.특히 이 제품의 주요 성분인 일본산 유기농 마차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카테킨과 L-테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뇌세포를 보호하고 신경을 안정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지각 능력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다.

또한 하이리빙의 씹어 먹는 포도당, ‘엔트리 포도당 츄어블’은 우리 몸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원천인 포도당을 간편하게 씹어서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건강기능식품이다. 수면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수험생들에게 뇌 신경세포를 활성화시켜주는 포도당을 보충해주어 집중력을 강화해준다. 휴대용기가 있어 학교, 학원, 가정 등 언제 어디서나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과다한 학습시간과 스트레스, 수면부족 때문에 고통을 겪으면서도 피로와 잠을 떨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심지어 각성제를 복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방법이 노력에만 그치는 경우가 많고, 각성제는 반짝 효과는 있을지 모르지만 두통, 식욕부진, 수면장애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집중력 강화를 위해서는 뇌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된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좋다. 특히,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을 주는 EPA와 두뇌와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인 DHA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이다.

시너지코리아의 ‘오메트리에놀’은 심해 연어에서 추출한 오메가-3 지방산인 EPA,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행 개선과 두뇌 발달을 통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비타민E의 함유로 오메가-3 지방산의 산화를 막아 신선한 필수 지방산을 공급해 준다.


기억력을 높여라

수능시험을 앞두고 하나라도 더 외우고 이해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수험생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기억력이 좋으면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유리하다. 망각은 신의 은총이라는 말도 있지만, 그러나 현대 사회에 있어 기억력이 좋은 사람은 그만큼 머리가 좋다는, 혹은 능력이 있다는 인상을 심어주게 된다. 수험생들의 경우, 얼마 남지 않은 수능일에 맞춰 점수를 조금이라도 더 올리기 위해서 지금은 이해를 요하는 과목보다는 암기가 필요한 과목에 집중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하이리빙의 ‘엔트리 에스피 DHA’는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이다 . 이 제품은 등푸른 생선에서 추출한 도코사헥사인산(DHA)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두뇌와 망막의 원활한 혈행을 도와주며 수험생의 암기과목 학습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한다. 이 밖에도 석창포추출분말과 식물혼합추출물 ESPN2(오미자, 당귀)가 들어 있다.

또 앤알커뮤니케이션의 ‘죽장가시오가피’는 심신에 활력을 공급하며 뇌를 젊게 하는 기능으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가시오가피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하루 1회 간편한 포 형태를 흔들어서 섭취하는 제품으로 포항시 죽장면에서 무농약 친환경농산물로 재배한 100% 토종 가시오가피를 특정미생물 발효공법으로 만들어 건강 상태에 민감한 고3 수험생들이 믿고 먹을 수 있다.

이 밖에 시너지코리아의 ‘카디오메가’도 체내 콜레스테롤 개선 및 원활한 혈행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와 코
엔자임Q10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오메가3는 두뇌에 영양을 공급하여 학업에 몰두하는 수험생에게 유익한 제품이다. 이 외에도 뉴스킨코리아의 ‘코티트롤 플러스’는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락티움과 캔털루프 종의 멜론 추출물, L-테아닌, 식물스테롤(베타시토스테롤)이 함유되어있다. 락티움은 우유단백질을 가수분해 하여 만들어진 생리활성 성분으로, 모유 수유 후 유아의 평온함을 관찰한 것에 착안하여 개발된 기능성분이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락티움의 보충은 스트레스로 인한 혈압 상승과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정서적인 안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