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익혀 먹고 물은 반드시 끓여 먹어야

무더운 날씨와 더불어 장마철이 다가왔다. 높은 기온과 습한 날이 계속되는 장마철엔 어느 때보다 설사병과 식중독 등 수인성전염병에 노출되기 쉽다.
인간생활에는 18도 안팎이 최적이지만, 장마철에는 온도가 높다 보니 외부의 자극에 대한 반응이 떨어지고, 습도도 높아서 인체에서 열을 발산할 수 있는 기능이 저하된다.
결국 이런 조건들은 인체 내에서 상승작용을 일으켜 여러 건강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음식을 먹거나 물을 마실 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얼마든지 장마철 질병에 대한 예방이 가능하다. 본격적인 장마철을 맞아 주의해야 할 질환을 알아본다.

 

◇ 설사병…탈수 증상 주의

장마철에 설사증상이 생겼다면 먼저 설사가 급성인지 만성인지를 따져 봐야한다. 급성 설사는 시작된 지 3주가 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급성설사는 대개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는데 식중독이나 바이러스성 위장염, 장티푸스, 이질, 콜레라 등이 여기에 속한다. 하지만 급성설사는 특별한 치료 없이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감염 경로를 보면 환자의 대변이 물이나 음식물에 오염돼 전염되는 경우가 많다. 물로 전염된다고 해서 이를 ‘수인성 전염병’으로 부르기도 한다.

식당의 육수나 먹는 물에서 대장균이 검출됐다면 이는 이들 음식이 대변에 오염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대장균은 장에 사는 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화장실에 갔다 온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외출 후에도 손을 씻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또한 물은 끓여 마시는 게 좋다.

설사병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탈수 증상이다. 심하지 않는 설사병은 대개 탈수 증상이 없지만 심하게 토하는 식중독이나 콜레라 등은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

어린아이의 경우 설사를 조금만 해도 탈수가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소변이 적게 나오고 기력이 없어 탈수의 위험이 있다고 생각되면 의사를 찾아야 한다.

성인들은 물과 식사를 충분히 보충할 수 있다면 탈수 걱정은 없다. 다만, 이때는 오렌지 주스나 토마토 주스 등을 마셔 몸의 전해질 균형이 깨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하지만 설사가 심하다고 무조건 지사제를 복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설사는 나쁜 물질을 대변을 통해 제거하려는 신체의 방어기능이기 때문이다.

 

◇ 식중독…설사약 등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돼

장마철 식중독은 세균성 식중독이 가장 흔하다. 식중독은 설사 증상이 가장 흔한데, 배가 아프고 구역질이 나면서 토하기도 한다. 상한 음식을 먹은 뒤 5-6시간이 지나서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지만, 며칠 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음식을 먹으면 설사가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음식을 먹지 말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탈수를 예방해야 한다. 끓인 물이나 보리차 1ℓ에 찻숟갈로 설탕을 네 숟갈, 소금을 한 숟갈 타서 마시면 몸에 잘 흡수된다. 이때 스포츠음료도 괜찮다.

설사가 줄어들면 미음이나 쌀죽 등 기름기가 없는 담백한 음식부터 섭취해야 한다. 설사약을 잘못 사용하면 장 속에 들어온 세균이나 독소를 배출하지 못해 병이 더 오래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해선 안 된다.

만약 설사가 하루 이틀이 지나도 멎지 않고, 복통이나 구토가 심한 경우, 열이 많이 나는 경우 대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거나 변을 보고 난 뒤에도 시원하지 않고 뒤가 묵직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식중독 예방수칙

▲설사 중이거나 손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음식을 만들지 않는다.
▲이상한 냄새가 나거나 곰팡이가 슨 음식은 미련 없이 버린다.
▲쇠고기는 14일 이상, 우유는 5일 이상 냉장보관하지 않는다.
▲한번 녹인 냉동식품은 다시 냉동하지 않는다.

 

◇ 냉방병…실내외 온도 큰 차이 나지 않게

냉방병은 우리 몸이 갑자기 더운 곳에서 추운 곳으로, 다시 더운 곳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몸의 항상성이 제대로 유지되지 못해 생겨나는 여러 증상을 말한다.

추운 곳에 장기간 있게 되면 맥박수, 호흡수, 혈압이 처음에는 상승하다가 나중에는 떨어지고, 소변량이 감소한다. 피부혈관이 축소되고 혈류의 순환장애가 생겨 손발이 붓거나 얼굴이 부어오르는 경우가 있다.

인체는 손실된 체열을 보충해야 하므로 기온 자체가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돼 피로가 오게 되고 작업능률이 저하된다. 또 에어컨이 공기를 냉각시키는 과정에서 실내습도가 낮아져 감기 같은 증세를 유발할 수도 있다.

조금만 더워도 냉방을 하는 경우 어린이나 노약자들은 피로, 감기, 소화불량, 두통, 권태감, 졸음 등의 증세를 호소하고, 여성들은 생리불순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또 노인들은 안면신경마비 등 근육마비 증세를 일으키기도 한다.

냉방병 예방을 위해서는 실내외 온도에 큰 차이가 나지 않게 해야 한다. 실내 온도를 섭씨 25~28도 정도로 유지하고, 냉방 중 1시간마다 환기를 시켜주고 에어컨 바람을 피부에 직접 쐬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에어컨의 필터도 2주일에 한번은 청소해 폐렴을 일으키는 레지오넬라균 등의 세균 번식을 예방해야 한다.

 

◇ 무좀…발의 습기 제거 필수

무좀이란 이름은 ‘물+좀’이 변화된 데서 알 수 있듯이 물에 의해 서서히 드러나지 않게 해를 입는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여기서 물은 땀을 의미한다. 이런 탓에 여름, 특히 고온다습한 장마철 환경은 곰팡이균이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이 된다.

무좀은 가족 간 접촉으로 쉽게 발생한다. 가족 간의 감염은 무좀환자의 불결한 양말을 신거나 습기가 쉽게 차고 가족들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욕실 바닥을 통해 일어나기 쉽다. 때문에 양말의 공동 사용은 피하고 욕실 바닥의 청결 유지가 중요하다.

또 무좀 예방을 위해서는 발의 습기 제거가 필수다. 대부분의 무좀은 국소 항진균제를 바르면 치료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발의 땀 등 습기를 제거해 건조하게 하고, 습기가 찬 양말은 자주 갈아 신는 것이 좋다.

여름철 양말을 신지 않고 샌들이나 단화를 신는 경우는 발이 직접 외부에 노출돼 곰팡이균은 물론 세균에 의한 이차 감염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신발은 가죽보다 통풍이 잘 되는 운동화가 좋으며 운동화를 신고 다니기 어려운 직장인의 경우에는 몇 켤레의 구두를 번갈아가며 신어 습기를 제거하는 것도 요령이다. 회사나 식당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실내화도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