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우의 석세스 코칭

 

김세우 KSS 교육원 원장
당신은 지금 전쟁 중인가, 휴전중인가, 아니면 삶의 포로가 되었는가.

당신이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치열한 삶의 전쟁은 시작되었다. 당신과 같은 날 태어난 사람들 중에 이미 세상을 떠난 자도 있을 것이고, 힘들게 삶을 지탱하는 자도 있을 것이다. 그 중에 큰 성공을 거둬 세상을 이끄는 자도 있다. 당신의 삶은 지금 어떠한가.

전쟁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튼튼한 체력을 바탕으로 정신력과 집중력, 판단력과 분석력, 주변상황과 정세 등 발 빠르게 정보를 수집하고 준비해 실전훈련을 해야 한다.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과 싸워 이길 자신이 있는가. 지금까지 살아온 방식의 게으름과 싸워 이길 자신이 있는가. 알게 모르게 내면에 깔려있는 열등의식과 싸워 이길 자신이 있는가. 자신을 괴롭히는 각종 질병, 불행과 싸워 이길 자신이 있는가. 낭비하는 습관과 편하게 살겠다는 안일함과 싸워 이길 자신이 있는가.

‘지금 이대로가 가장 이상적이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거나 도전을 싫어하는 게으름뱅이 둘 중 하나일 것이다. 80%의 사람들은 새로운 도전을 시도해 보지도 않고, 현실에 만족하지도 못하면서 변화는 두려워한다. 쉽게 말해서 성공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다.

세상이 빠르게 변화해가면서 하나만 알고 있는 자들은 변화를 두려워하고, 둘을 알고 있는 자들은 변화에 적응한다. 그리고 셋을 알고 있는 자들은 변화를 주도한다. 여기서 말하는 하나는 기본이요, 둘은 스킬이고, 셋은 파워다.

 

성공적인 삶의 기본은 목표와 계획이다

성공을 두려워하는 자들은 기본이 없다. 기본을 갖추는 일이 생각보다 쉽지 않고, 알고 있는 수준이상 직접 해보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know’와 ‘do’ 의 차이점은 ‘know’(알다)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do’(하다)는 누구나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스스로 삶을 바꿀 용기를 내야하며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한다. 목표와 계획을 올바르게 설정하는데 20시간 정도 소요된다. 그래서 3%정도의 사람들만이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목표와 계획이 명확하고 구체적이라는 것이다. 성공적인 삶을 간절히 원한다면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의 비전을 가져야 한다.

잃어버린 당신의 꿈을 찾아라. 그리고 꿈의 목록을 작성하라.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To be 리스트’를 작성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To do 리스트’를 매일 매일 작성하라. 지금 당신의 주변에 기본을 가르쳐주는 멘토(Mento)를 모셔라. 멘토는 인생의 네비게이션이다.

 

좋은 습관이 좋은 행동을 만든다

습관은 반복을 통해 형성되고 반복은 시간계획이 있어야 가능하다. 그래서 프로선수에게 연습을 실전처럼, 실전을 연습처럼 하라고 주문한다. 아무리 능력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3년만 반복하면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처음 도전하는 일일 지라도 3년이면 프로가 될 수 있다.

어떤 분야든 좋은 스킬을 원한다면 시간을 정해서 끊임없이 반복하라. 스킬을 키우려면 트레이너(Trainer)가 필요하다. 당신의 성공스킬을 키워줄 석세스트레이너는 누구인가.

 

파워(Power)는 힘(力)이다

힘 력(力)이란 字가 나오는 단어들이 파워에 해당된다. 예를 들면 부모들이 좋아하는 기억력‧암기력‧두뇌력, 선생님이 좋아하는 이해력‧인지력, 기획파트에서 요구하는 창의력‧분석력‧ 사고력, 영업파트에서 요구하는 추진력‧영업력, 리더에게 요구하는 통솔력‧판단력, 협상에서 요구하는 교섭력‧친화력, 이 모든 것을 표현하는 표현력,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다른 사람에게 발휘하는 것이 바로 영향력이다. 당신의 영향력이 통하는 분야는 무엇이고, 당신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되는가.

 

새로운 마음으로 즐겁게 도전하라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원하거든 새로운 마음으로 즐겁게 도전하라. 진정한 성공이란,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발휘하는 것이다. 단점을 보완하려면 매일 도전하라. 도전은 시도하는 것이다. 해보지 않은 일에 도전하고, 실패에 감사하며 재도전하라. 반복을 통해 새로운 습관이 형성된다.

미국의 소설가 리처드 바크(Richard Bach)의 우화소설을 영화로 만든 ‘갈매기의 꿈’에서 ‘조나단 리빙스턴’이라는 갈매기는 자유의 참 의미를 깨닫기 위해 끝없는 도전을 한다. 조나단은 단지 먹이를 구하기 위해 날아오르는 다른 갈매기들과는 달리 자아실현을 위해 더 높이, 더 멀리 날기를 꿈꾸는데, 이는 갈매기 사회의 관습을 위반하는 행위로 간주돼 결국 추방당한다. 그러나 조나단은 꿈을 버리지 않고 끊임없이 미지의 비행 기술에 도전하는 열정과 끈기를 보여준다. 

가장 높이 나는 새가 가장 멀리 본다. 이 영화는 인간들에게 눈앞에 보이는 일에만 매달리지 말고 멀리 앞날을 내다보고 저 마다 마음속에 자신만의 꿈과 이상을 간직하며 살아갈 것을 촉구하고 있다. 꿈과 이상은 미래의 자기구상으로 이어지고 구체적인 삶의 목표를 설정해주는 원동력이다.

 

새로운 시작은 비전이다

비전이란 목표와 계획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당신의 목표와 계획은 어떠한가. 3년 후, 5년 후, 10년 후의 모습을 그려보라. 그러면 내일이 기다려진다.

해야 할 일과 만들어야 할 성과에 대한 기대로 아침을 기다리며 밤을 설쳤던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현대그룹창업주인 정주영회장의 도전정신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것이다. 결과가 없는 사람은 행동이 없다. 행동이 없다는 것은 습관화 되어 있지 않다는 증거다.

습관을 만들려면 시간 활용을 잘 해야 한다. 시간의 우선순위를 두고 끊임없이 반복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려면 계획을 세워야 한다. 계획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시간 활용 지침이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개인의 목표가 없으면 개인의 계획이 없다. 그래서 매일 시간에 쫓기는 것이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주어진다. 시간을 알차게 활용하려면 인생의 목표가 있어야 한다. 목표가 명확하지 않다면 먼저 즐거운 상상을 하라. 건강하고 에너지 넘치는 몸 상태를 그려보고, 온 가족이 행복하게 웃는 모습을 상상하라. 직장에서 즐겁게 일하는 모습과 기획했던 일들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는 모습을 상상하라. 소득이 많아지고 재산이 늘어나는 모습을 그리며 자신이 한 단계 성장한 모습을 상상하라. 남에게 나누고 베풀며 모든 사람으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는 모습을 상상하라.

좋은 상상은 즐거움의 시작이다. 즐거운 결과를 상상하며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목표가 나오면 기한을 정하고 계획을 세워라. 이제 당신의 비전(vision)이 완성된 것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