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벌라이프 동남아시아 부사장 쇼비 앤 킹, 여성 기업가들이 극복해야 할 과제 소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는 경제 성장 및 건강한 가정을 이루는 데 도움
여성 기업가가 성공하기 위해 ‘시작 비용 극복’과 ‘커뮤니티의 도움’이 필요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여성기업가의 비율도 늘고 있다. [사진=허벌라이프]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여성기업가의 비율도 늘고 있다. [사진=허벌라이프]

 

허벌라이프가 국제여성의 날을 맞아 동남아시아 부사장 쇼비 앤 킹이 조언한 ‘여성 창업가의 성공을 위한 방법’을 소개했다. 

여성의 사회 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창업에 참여하는 여성들의 비율 역시 증가하고 있다. 여성 기업가들의 활동은 빈곤 퇴치, 노동 생산성 증가, 경제 성장에 도움된다는 사실이 수치로 입증되었으며, 여성의 경제적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경우 2025년까지 전 세계 연간 생산액이 12조 달러 이상 추가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미 여성들의 창업 열망이 높으며, 여성 주도의 비즈니스가 가족, 지역사회, 국가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지만 성공적인 창업으로 기업을 안정화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문제점을 극복해야 하는 과제도 있다. 허벌라이프의 동남아시아 부사장인 쇼비 앤 킹(Shobie Ann King)에게 여성 기업가들이 창업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과제들을 들어봤다.

쇼비 앤 킹 부사장은 여성 기업가들의 첫 번째 과제로 ‘시작 비용’을 꼽았다. 기업을 구성한다고 하면 인력 구성, 사무실 임대 등 다양한 비용이 발생한다. 이럴 경우에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금융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파트 타임 비즈니스로 시작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육아와 사업을 병행하고 있는 허벌라이프 디스트리뷰터의 경우, 스스로 스케줄을 정해 가족과의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기도 한다.

두 번째 과제로 쇼비 앤 킹 부사장은 ‘커뮤니티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기업가들은 매일 문제 해결에 직면한다. 초기 기업가들일수록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많다. 문제 발생 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를 비즈니스 네트워크로 확보해 놓으면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본인과 같은 여성 기업가 커뮤니티에 소속되는 건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허벌라이프에서도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는 디스트리뷰터를 위한 멘토링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멘토링을 통해 신규 디스트리뷰터는 충분한 교육과 마케팅 도구, 어려움을 극복하는 노하우를 제공받는다. 

쇼비 앤 킹 부사장은 여성 기업가들의 비즈니스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마지막으로 언급했다.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여성 주도 비즈니스의 긍정적 영향력이 입증된 만큼 앞으로 더 많은 여성 기업가들이 탄생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사회적으로도 여성 기업가들이 시장에 안착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책들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헐벌라이프 동남아시아 부사장 쇼비 앤 킹 [사진=허벌라이프]
헐벌라이프 동남아시아 부사장 쇼비 앤 킹 [사진=허벌라이프]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