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 및 시설 안전 관리 강화 필요"

최근 몇 년간 규모가 축소되었던 지역축제 개최가 활발해지고 방문 인원이 증가하면서 집단 식중독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20237월부터 9월까지 열린 지역축제 10개소의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축제장에서 판매하는 일부 식품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되는 등 식품과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의 지역축제장 10곳에서 조리·판매한 식품 30개를 조사한 결과, 2(치킨, 닭강정)에서 식중독균인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됐다. 또한 조리판매 종사자가 위생모, 위생장갑,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식품을 취급하거나 조리도구 및 식기, 식재료 폐기물 관리 등이 비위생적인 곳도 일부 확인됐다.

유동인구가 많은 야외에서 대량으로 조리한 후 매대에 진열하는 식품은 위생적으로 조리·보관하지 않으면 미생물에 오염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조리부터 판매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일부 축제장에서 시행하고 있는 온라인 주문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주문 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일부 LPG 충전 용기에 대한 차양 설치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에서 마련한 지역축제장 안전관리 매뉴얼에 따르면 LPG 충전 용기는 직사광선이나 눈, 비 등에 노출을 막기 위한 차양을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조사대상 축제장 내에서 LPG 충전 용기를 취급하는 68개 업소를 조사한 결과 35개소(51.5%)가 차양 조치를 하지 않아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었다. 또한, 축제장 내 설치된 배·분전반 43기 중 2(4.7%)는 문이 개방된 채로 방치되어 있었고, 1(2.3%)는 어린이들의 이동이 잦은 수영장 입구에 설치되어 있어 감전사고의 위험도 노출했다.

기상상황 변동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 관리에도 허점을 드러냈다. 지역축제는 실외행사가 대부분인 만큼 하절기에는 온열질환, 동절기에는 한랭질환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조사대상 지역축제(10개소) 중 무더위 쉼터를 운영한 곳은 4개소(40.0%)였고, 그중에서 외기를 차단한 공간에 에어컨 등의 적정 냉방시설을 갖춘 쉼터는 1개소에 불과했다.

아울러 취약계층 편의 지원 및 친환경 축제 운영에도 아쉬운 점이 있었다. 지역축제장에는 개·폐막식, 초대가수 공연 등을 위한 공연장이 마련돼 있고 모든 공연장은 휠체어 사용자의 관람이 가능했다. 하지만 장애인 양보석을 운영하거나 수어 통역을 제공하는 곳은 각각 2개소에 그쳐 장애인이 공연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한편, 음료 컵에 한해 다회용기를 사용하거나 다회용기 지참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축제가 2개소, 식음료 모두 다회용기를 사용한 축제는 1개소에 불과했다. 일회용기 사용을 줄이는 등의 친환경 축제 진행을 위해서는 행사 주최 측과 이용자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를 관계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공유하고 지역축제장 안전관리 매뉴얼 준수 여부 등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지역축제 참여업체 대상 안전관리 교육 및 지도·감독 역시 강화할 것이다자치단체별 자치법규(식품영업 등시설기준 특례에 관한 규칙 등)에 개선사항을 반영할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