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2.1% 증가한 20조 2801억 원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10.4% 증가한 15조 246억 원을 기록했다.
전월 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4% 각각 하락했으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4.1%로 전년 동월(75.2%)에 비해 1.1%p 감소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신발(-7.9%) 등에서 감소, 여행 및 교통서비스(25.8%), 음 식료품(13.7%), 화장품(21.2%)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 대비로는 음 식료품(14.3%)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25.9%), 음식서비스(-7.0%) 등에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 식료품(14.4%), 여행 및 교통서비스(11.3%), 음식서비스(11.1%) 순으로 높았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의복(-1.6%)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 식료품(16.6%), 여행 및 교통서비스(24.6%), 생활용품(13.6%) 등에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월대비로는 음 식료품(12.9%)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24.9%), 음식서비스(-7.0%) 등에서 줄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4.7%), 음 식료품(14.5%), 여행 및 교통서비스(10.2%) 순으로 나타났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가 98.4%로 가장 높았고, 애완용품(82.5%), 아동 유아용품(82.1%)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월 대비 신발(6.0%p) 등에서 증가했으나, 이쿠폰서비스(-11.7%p)와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3%p) 등에서 하락세를 보였다.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8.1%p) 등에서 증가, 이쿠폰서비스(-6.4%p), 신발(-4.4%p) 등에서 줄었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종합몰은 11.4% 증가한 12조 8130억 원을, 전문몰은 13.3% 증가한 7조 4671억 원을 기록했다.
전월 대비 종합몰은 1.9% 증가, 전문몰은 6.3% 감소했다.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전용몰은 13.3% 증가한 15조 6090억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8.1% 증가한 4조 6710억 원을 기록했다. 전월대비 온라인전용몰은 0.8%, 온·오프라인병행몰은 3.0%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