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슈미츠 라이프웨이브 회장

최근 국내 직접판매업계에 새로운 파도와 같은 돌풍을 몰고 온 기업이 있다. 바로 라이프웨이브다. 라이프웨이브는 건강과 웰니스를 추구하며 인간의 잠재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라이프 테크놀로지를 개발하는 회사다. 올해 1월 영업개시를 한 라이브웨이브 코리아는 그랜드 오픈과 동시에 70억 원이라는 매출을 올리며 동종 업계를 긴장시키며 화재를 몰고 왔다. 라이프웨이브가 성공적으로 한국에 진출할 수 있게 된 배경, 그리고 한국 시장에서 돌풍을 몰고 올 수 있었던 라이프웨이브만의 제품력과 비전 그리고 미래의 청사진에 대해 라이프웨이브의 창립자이자 최고경영자인 데이비드 슈미츠(David Schmidt) 회장을 인터뷰 서면으로 만나보았다.

본인은 과학자와 경영자 둘 중에 어떤 호칭이 더 좋은가?

라이프웨이브에서 여러 모습을 가지고 있지만 스스로 늘 겸손함을 유지하면서 살아가기 위해 경영자보다는 발명가로서의 역할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하겠다. 만약 CEO로서의 역할에 중점을 두게 된다면 사업적인 자아가 커질 수 있으며 이런 모습은 다른 사람을 돕는데 나의 삶을 바친다는 나의 목적과 거리가 먼 모습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라이프웨이브의 제품력에 대해 과학자 또는 경영자의 입장에서 설명해 달라.

라이프웨이브의 CEO이자 발명가로서 건강과 웰빙 분야의 혁신적인 발전을 의미하는 라이프웨이브의 제품을 한국 시장에 소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먼저, 과학적인 관점에서 라이프웨이브의 제품은 첨단 포토테라피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신체의 특정 지점을 자극하여, 활력 증가에 도움,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과 같은 전반적인 웰빙을 추구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제품이다. 라이프웨이브의 패치는 비경피 기술, 즉 신체로 어떠한 물질도 주입이 되지 않으며 그 대신에 신체 자체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어 다시 안전하면서도 비침습적으로 효과적인 반응을 이끌어낸다.

CEO의 관점에서 라이프웨이브 제품들은 개인의 건강과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훌륭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건강과 웰빙에 대한 우리만의 독특한 접근 방식을 통해 글로벌 마켓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방법을 찾고 있는 개개인들과 연결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노력이 한국시장으로 확대됨으로써 새로운 고객들에게 제공되고, 나아가 그들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고 라이프웨이브가 제공하는 테크놀로지의 혜택을 누리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회사로서 우리의 브랜드 파트너들이 라이프웨이브의 제품을 통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많은 트레이닝과 마케팅 지원 및 성공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많은 브랜드파트너들이 빠르게 발전하는 건강 및 웰빙 산업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아끼지 않고 있다. 따라서 라이프웨이브의 성공은 단순히 제품의 효과만이 아닌 고객과 브랜드 파트너 모두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라이프웨이브에 있어서 또, 개인적으로 한국 직접판매시장 진출의 의미가 있다면

한국 시장으로의 진출은 혁신적인 건강과 웰빙 제품을 혁신적인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의미한다고 생각 한다. 한국 시장은 역대로 역동성과 다양성이 공존하며 건강과 웰빙 테크놀로지를 수용하는데 있어 그 어느 나라보다 빠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라이프웨이브 제품이 성장할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을 갖추고 있다. 한국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라이프웨이브는 한국 고객의 삶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글로벌 시장에서의 라이프웨이브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개인의 건강과 웰빙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회사의 목표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개인적으로 한국 직접판매 시장에 진출한 것에 큰 성취감을 느꼈으며, 라이프웨이브의 제품 및 비지니스 모델을 개발했던 지난 수년간의 헌신, 혁신 그리고 노력의 결과라고 자부할 수 있다. 라이프웨이브가 역동적이고 영향력이 풍부한 한국 시장으로 진출함으로써 새로운 독립 디스트리뷰터와 그들을 통해 연결된 새로운 고객 및 그 주변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삶의 변화를 제공할 기회에 대한 자부심과 설렘으로 가득 차 있다.

한국시장에 대한 기대는 어느 정도인가? 기대가 크다면 성장을 돕기 위해 더 많은 투자를 할 의지가 있는지 궁금하다.

한국 시장에 거는 기대는 매우 크다. 한국 시장이야 말로 라이프웨이브의 제품과 사업 기회에 대한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전략적 시장으로 보고 있고, 따라서 우리는 라이프웨이브코리아의 건강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재정적 지원을 포함하여 인적 자원 및 브랜드 인지도 구축에 필요한 투자도 이뤄질 예정이다. 이러한 연유로 청담동에 사무실을 임대하고 인테리어에도 신경을 썼다. 그리고 한국에서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진행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무엇보다 나는 라이프웨이브코리아의 김현수(Steve Kim) 지사장과 그의 팀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

또한, 우리는 한국 시장만의 고유한 특성을 고려하여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인식하고 있다. 이는 보상 플랜, 마케팅 자료, 그리고 비즈니스 방법을 시장에 맞게 맞춤화 하여 한국 시장에서의 공감과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것도 포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시간동안 쌓아온 글로벌 전문성을 활용하고 현지 파트너와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한국시장이 가지고 있는 기회를 십분 활용하여 큰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 시장에 대한 잠재력을 확신하고 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한국이 라이프웨이브 글로벌 Top3 시장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라이프웨이브코리아 지사장 후보 중 김현수 사장을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먼저, 라이프웨이브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오랜 시간 기여한 스티브와 그의 팀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다. 스티브(김현수 지사장)는 직접판매 산업에 대한 탄탄한 배경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도 갖고 있다. 그가 보유한 리더십이나 관련 분야에서의 그의 이전 경험은 한국에 막 진출한 라이프웨이브의 사업을 이끌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지사장으로 선임되기까지 스티브의 소통 스킬, 의사결정, 문제 해결 능력, 팀 구축 능력과 같은 리더십 스킬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고, 그가 팀에게 보여주는 동기 부여와 영감 그리고 생산적인 업무 환경을 조성하는 능력은 한국 시장에서 라이프웨이브코리아가 성공하는데 필수적 요건이라고 생각한다.

라이프웨이브의 경우 아시아를 비롯한 해외진출에 대한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는가?

“Think global, Act local(글로벌하게 생각하고 현지에 맞게 실천하라)”이라는 철학은 라이프웨이브의 글로벌 확장 방식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전략에는 회사의 주요한 비전과 목표, 그리고 한국을 포함한 현지 시장의 고유한 특성 및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전략 사이의 균형을 말한다.

글로벌하게 생각한다면 라이프웨이브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모든 지역에서 하나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핵심 가치 및 중요한 목표를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은 회사의 장기 비전과 전략적 방향을 나타내며 지리적인 경계와는 무관하게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을 하는 회사의 사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반면, 현지에 맞게 실천한다는 의미는, 각 시장의 상황, 선호도, 문화적 차이를 고련한 전략, 제품 마케팅 활동을 맞춤화 하는 것이다. 이는 현지 이해관계자들과 강한 유대관계를 구축하고 현지의 규정 및 시장 상황을 이해하며 그에 따른 사업 진행 방식을 맞춤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주력 제품인 패치 이외의 다른 상품도 출시할 예정인지 알고 싶다.

X39 패치가 놀라운 제품이란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기존에는 패치 전문 기업으로 포지셔닝을 했으나 이제는 라이프 테크놀로지 회사로 진화하고 있다. 이런 모습은 향후 10~20년 동안 우리의 브랜드 파트너에게 새롭고 놀라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시장에 출시하려는 것이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이다.

패치 이외의 제품으로 아름다움 피부의 관리를 위해 피부 안팎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개발된 스킨케어 제품 알리비다 리제너레이팅 시스템을 출시했으며 에센셜 오일의 향기를 제공하는 샤인, 드림 아로마테라피 미스트도 준비되어 있다.

패치 외의 제품 라인을 확장해 갈 것이며, 회사의 성장과 다양화를 위한 새로운 길을 찾을 준비가 되어 있다.

라이프웨이브 본사와 공장이 미국과 아일랜드에 있다고 들었다. 공장을 아일랜드에 세운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장점이 있다면?

라이프웨이브 최고 운영 책임자인 콜먼 딜런(Colman Dillon)의 지휘 아래 아일랜드에 제조 시설을 설립했다. 아일랜드는,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제약, 생명공학, 의료기기와 같은 산업 분야의 활성화와 고도로 숙련된 전문인들이 많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런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아일랜드에 제조 시설을 설립하였고 이런 인재와 전문 지식을 활용해 고품질의 제품의 생산과 혁신을 보장한다.

라이프웨이브는 R&D, 제품 생산 및 포장 그리고 공급망까지 전체 제조에 대한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다.

라이프웨이브코리아 사업자들에게 동기부여를 위해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그리고 언제쯤 한국을 방문할 예정인가?

먼저, 역동적인 한국 시장에서 라이프웨이브를 대표하는 여러분의 헌신과 열정 그리고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고 싶다. 공식 오픈 된 지 약 한달 동안 기록된 한국의 매출은 실로 놀라웠고, 더 높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라이프웨이브와 함께 놀라운 여정을 시작하면서 우리들 앞에 놓여 있는 놀라운 기회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전해주고 싶다. 한국은 풍부한 문화와 혁신에 대한 강한 의지를 지닌 활기 넘치는 시장이며, 한국 사업자들의 열정과 전문성을 통해 한국 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 날짜가 정해지지는 않았으나 최대한 빠르게 한국을 방문해 직접 만나고 한국 사업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이룩한 성과를 함께 축하하고 싶다. 라이프웨이브코리아 사업자분들의 변함없는 성원과 헌신에 항상 감사하며 한국에서 새로운 역사를 함께 만들어 가고 싶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