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브이엠씨홀딩스 투자회사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이마트가 지난 22일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의 투자회사인 'UDEE.CO.,Ltd'와 라오스 진출 마스터프랜차이즈 본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이마트]
이마트가 지난 22일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의 투자회사인 'UDEE.CO.,Ltd'와 라오스 진출 마스터프랜차이즈 본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이마트]

 

이마트가 대형마트 최초로 라오스에 진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마트는 전날 라오스 현지에 위치한 코라오 타워에서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의 투자회사인 'UDEE.CO.,Ltd'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본계약을 체결하고, 라오스 진출 관련 향후 비전과 계획을 발표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가맹 사업자가 직접 해외에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 사업 및 브랜드 운영권을 라이센싱하는 방식을 뜻한다.

이마트와 계약을 체결한 'UDEE.CO.,Ltd'는 올해 하반기 이마트 1개점, 노브랜드 3개점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 또 향후 10년 내 이마트 20개점, 노브랜드 70개점 오픈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협약을 맺는 'UDEE.CO.,Ltd'는 엘브이엠씨홀딩스 자회사 오토월드(KDC)가 지분을 출자한 회사다. 코라오그룹은 라오스 현지에서 활동하는 민간기업 중 최대 규모로 알려져 있다.

엘브이엠씨홀딩스가 속한 코라오(KOLAO)그룹은 한국인 오세영 회장이 설립한 회사로, '코리아(KOREA)와 라오스(LAOS)'를 합성해 이름을 지었다. 1997년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에서 자동차 조립, 판매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금융, 플랫폼, 건설, 금융, 레저 등 폭넓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코라오그룹은 지난해부터 소매 유통으로 사업 다각화를 진행했다. 23년 3월에 대형마트보다 규모가 작은 하이퍼마켓 형태 'kok kok Mega Mart' 1호점을, 8월에는 편의점 형태 'kok kok Mini Mart' 1호점을 오픈하기도 했다.

이번 계약으로 이마트는 국내 대형마트 중에서는 최초로 라오스에 진출하게 됐다.

라오스는 약 750만 명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캄보디아·태국·미얀마·중국·베트남 등 5개국으로 둘러 쌓인 내륙국이다. 특히, 소형 마켓 및 재래시장 중심의 문화로 아직 대형마트가 없어 유통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받는다.

이마트 PL·글로벌사업부장 송만준 전무는 "이마트가 한국 대형마트 최초로 라오스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진출 본계약을 체결했다"며 "앞으로 엘브이엠씨홀딩스와 긴밀히 협력해 K-유통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라오스 국민들에게 양질의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마트는 지난 2016년부터 베트남·몽골·필리핀에 프랜차이즈 계약을 진행하고 매장을 늘리고 있다. 2016년 진출 이후 베트남 이마트(3개점)의 지난해 매출은 7년만에 약 3.5배, 몽골 이마트(4개점)는 같은 기간 약 9배가량 매출이 늘었다. 2019년 진출한 필리핀 노브랜드 전문점 역시 크게 점포수가 늘어나며 17개점으로 늘어나며 시장에 안착하고 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