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12월 온라인쇼핑동향 발표

12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203574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7%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2515억 원으로 8.9% 증가했다.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2% 감소,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0.1% 늘었고,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4.9%로 전년 동월(74.1%)에 비해 0.8%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스포츠 레저용품(-9.8%) 등에서 줄었지만, 여행 및 교통서비스(21.8%)와 이쿠폰서비스(35.7%), 식료품(9.9%)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11.9%) 등에서 늘었지만, 의복(-15.7%)과 가전 전자(-16.1%) 등에서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를 살펴보면 음식료품이 12.4%로 가장 높았고, 음식서비스가 11.9%,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10.5%로 뒤를 이었다.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의복(-4.1%) 등에서 감소했으나, 식료품(14.9%)과 여행 및 교통서비스(15.4%), 이쿠폰서비스(27.3%)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 대비로는 의복(-15.3%) 등에서 감소, 음식서비스(12.0%)과 이쿠폰서비스(16.6%) 등은 늘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5.6%)가 가장 높았고, 식료품(12.6%), 여행 및 교통서비스(9.5%)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3%), 애완용품(82.3%), 화장품(81.7%) 순으로 높았다. 전년 동월 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8.7%p)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5.7%p)와 화장품(4.1%p) 등에서 상승했다. 전월 대비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1.9%p) 등에서 감소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8.6%p)와 문화 및 레저서비스(8.5%p) 등에서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종합몰은 4.5% 증가한 125296억 원을, 전문몰은 13.4% 증가한 78278억 원을 기록했다. 전월 대비 종합몰은 3.8% 감소했고, 전문몰은 0.3%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전용몰은 7.1% 증가한 155529억 원을, ·오프라인병행몰은 9.9% 증가한 48045억 원을 기록했다. 전월 대비 온라인전용몰은 2.1%, ·오프라인병행몰은 2.7% 각각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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