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3.7%, 온라인 9.0% 각각 증가
지난해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3.7%) 부문과 온라인(9.0%) 부문이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6.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0일, 2023년 연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을 공개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오프라인은 대형마트(0.5%)와 백화점(2.2%), 편의점(8.1%), SSM(3.7%)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 상승했다.
온라인 부문은 온라인 구매 연령층이 확대되는 증가세를 이어가면서 9.0% 성장했다. 온라인 시장이 빠르게 확대됨에 따라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3%p 상승한 50.5%로 나타났다. 오프라인은 편의점(0.3%p)을 제외한 대형마트(-0.7%p)와 백화점(-0.7%p), SSM(-0.1%p) 모두 소폭 감소했다.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가전‧문화와 패션‧잡화 모두 0.4%p 비중이 감소했으며 식품과 서비스‧기타는 각각 1.3%p, 0.1%p 매출 비중이 늘었다.
산자부 관계자는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다”며 “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