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전망

 

저자 김난도 외 | 미래의창 | 19,000원

2023년이 이제 두달여 남았다. 서점가에는 벌써 내년 트렌드를 예측하는 책들이 나와 독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트렌드 코리아 2024’다. 2008년부터 한 해도 빠지지 않고 이듬해 소비트렌드를 전망하는 그의 책은 마치 1970~80년대 주부들이 새해를 앞두고 새 가계부를 사놓는 것과 비슷하게 눈에 띄지 않으면 허전한 수준이 됐다.

김 교수가 들고나온 내년 트렌드는 ‘DRAGON EYES(용의 눈)’이다. ▲분초 사회 ▲호모 프롬프트 ▲육각형 인간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도파밍 ▲요즘남편 없던아빠 ▲스핀오프 프로젝트 ▲디토소비 ▲리퀴드폴리탄 ▲돌봄경제의 영어 앞 글자를 딴 것이다.

모든 일은 서서히 준비되고 있다가 갑작스럽게 나타난다. 챗GPT가 그랬다. 인공지능 기술과 이야기가 수도 없이 나왔지만, 챗GPT만큼 우리에게 충격을 주는 것은 없었다. 무엇이 달랐던 것일까? ‘자연어’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일 것이다.

“가장 인기 있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는 영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여기서 말하는 ‘영어’는 한국어도 될 수 있고, 일본어도 될 수 있다. 그러니까 그냥 평상시의 말과 글로 이루어지는 인공지능 시대에 돌입한 것이다. 모든 학자들이, 모든 책들이 ‘AI’와 ‘인공지능’, ‘챗GPT’를 얘기하는 이 시점에서 『트렌드 코리아 2024』는 인간의 역할 혹은 역량에 주목했다. 중요한 점은 이것이다.

즉, AI는 자신이 내놓은 결과물을 평가할 수 없다. 그것에 점수를 매기고 그 결과물을 채택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몫이다. 미드저니가 아무리 환상적인 그림을 그릴지라도, 그 마지막 터치는 인간에게 남겨져 있다. 바로 ‘화룡점정’이다. 오롯이 인간만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 이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알아야 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2배속 사회에서 균형점을 찾기 위한 여백은 무엇인가? 올해의 〈트렌드 코리아〉는 유독 천천히 읽기를 권한다.

2024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DRAGON EYES)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를 기원하며!

● Don’t Waste a Single Second: Time-Efficient Society 분초사회

● Rise of ‘Homo Promptus’ 호모 프롬프트

● Aspiring to Be a Hexagonal Human 육각형인간

● Getting the Price Right: Variable Pricing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 On Dopamine Farming 도파밍

● 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요즘남편 없던아빠

● Expanding Your Horizons: Spin-off Projects 스핀오프 프로젝트

● You Choose, I’ll Follow: Ditto Consumption 디토소비

● ElastiCity. Liquidpolitan 리퀴드폴리탄

● Supporting One Another: ‘Care-based Economy’ 돌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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