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목), 회원사 및 관계자 180여 명 참석한 가운데 개최
산학연관 관계자 및 전문가 참여해 주제발표 및 종합토론

12일 진행된 '건강기능식품 섭취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 효과 연구발표회'에서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건기식협회]
12일 진행된 '건강기능식품 섭취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 효과 연구발표회'에서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건기식협회]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정명수)가 지난 12일(목) 회원사 및 관계자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기능식품 섭취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 효과 연구발표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연구발표회는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통해 절감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비용을 예측한 연구 결과 발표와 함께, 정부·산업·학계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주제발표와 종합토론 순서로 진행됐다.

먼저, 건강기능식품미래포럼 허석현 국장이 ‘미국, 유럽 등 식이보충제 비용편익 연구 사례’를 주제로 해외에서 진행된 식이보충제의 보건의료비 절감 효과에 관한 연구 현황과 의의 등을 자세히 소개했다.

허석현 국장은 “전 세계적으로 식이보충제가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과학적 방법론으로 입증하는 연구가 확산되는 추세”라며 “이러한 연구들은 국민 보건 의료체계 및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할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고려대 식품생명공학과 홍지연 교수는 ‘건강기능식품 섭취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 연구’를 주제로 본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결과를 설명하고,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했다.

홍지연 교수는 “그간 국내에서 건강기능식품의 국민 건강 증진과 건강비용 절감 기여에 관한 과학적 연구가 부족해, 관련 국가보건정책 수립에 적절한 대응이 어려웠다”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향후 건강기능식품 산업 활성화를 위한 과학적 근거와 정책적 지원 방안 마련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동국대 식품산업관리과 지인배 교수는 ‘건강기능식품 섭취에 따른 건강증진 효과 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개인의 건강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계측한 방법과 그 결과를 안내했다.

지인배 교수는 “의학적인 임상실험 방법 이외에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개인의 건강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계측해 볼 필요가 있다”라며, “향후에도 개인의 건강 수준에 관한 보다 객관적인 자료 수집을 통해 연구가 지속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종합토론은 건강기능식품미래포럼 회장 강일준 교수가 좌장을 맡고,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 단국대 약학대 오좌섭 교수, 녹색소비자연대 박인례 이사장, DSM 정은지 대표, 고려대 식품생명공학과 홍지연 교수, 동국대 식품산업관리과 지인배 교수가 함께 향후 연구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정명수 회장은 “이번 연구발표회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만성 및 노인성 질환으로 인한 국가의 사회경제적 비용을 절감해 주는 효과에 관해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향후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 보건 정책 수립 측면에서도 해당 연구 결과가 유용하게 참고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