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커피 가격 줄줄이 상승 압박…대책 어디에?

최근 낙농진흥회는 음용유용 원윳값을 L당 88원 올린 1084원으로 결정했다. 이번 인상 폭은 지난 2013년 원유가격연동제 도입 이후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최근 낙농진흥회는 음용유용 원윳값을 L당 88원 올린 1084원으로 결정했다. 이번 인상 폭은 지난 2013년 원유가격연동제 도입 이후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오는 10월부터 흰우유 등 음용유용 원유(原乳)의 기본가격이 리터당 88원 오른다. 분유나 치즈 등에 사용되는 가공용 원유는 87원 인상된다. 이번 인상폭은 지난 2013년 낙농가를 보호하고자 만든 원유 가격 연동제 실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큰 상승이다. 비율로는 음용유용 원유는 8.8%, 가공용 원유는 11% 정도 올랐다.

낙농진흥회는 지난 727, 용도별 원유 기본가격 인상안에 합의했다. 진흥회는 음용유용 원유 기본가격을 전년대비 88원 오른 1084, 가공유용 원유 기본가격을 87원 오른 887원으로 결정했다.

진흥회 관계자는 음용유용 가격은 협상범위가 리터당 69원에서 104원 인 상황에서 생산비 상승 및 흰우유 소비감소 등 낙농가와 유업계의 어려움을 모두 감안했다가공유용 가격은 협상범위가 리터당 87원에서 130원 이나 수입산 유제품과의 가격경쟁을 위해 협상 최저 수준에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물가부담 완화를 위해 원유 기본가격 인상시기를 81일에서 2개월 연기해 101일부터 적용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금액 인상 결정은 지난해 대비 약 2배에 가까울 정도로 높은 비율이다. 지난해 원유 가격이 리터당 49(5.1%)이 인상되자 우유업계에서는 흰 우유 가격을 6~10%정도 올린 바 있다. 이에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2700~2800원정도로 형성된 흰우유 1리터 한 팩의 가격이 10월 이후에는 3000원이 넘을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

가격인상 놓고 업계·정부 시각차 커

원유 가격의 인상으로 시중 유제품의 가격이 인상으로 이어지는 밀크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정부에선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을 내놔 업계와의 시각 차이를 보였다.

과자나 아이스크림, 일부 유제품들에 사용되는 원유들의 상당부분 수입 가공 원유이기에, 이번 인상의 파급이 적을 것이란 설명이다. 농식품부에서는 일반 빙과류의 경우 유제품이 거의 들어가지 않고, 빵과 과자도 유제품 사용 비중이 15% 수준이라 것을 예로 들어 우려에 대해 선을 그었다. , 대다수 외식업체는 수입 멸균우유를 쓰고 있기 때문에 원윳값 인상이 밀크플레이션을 초래한다는 주장은 과장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업계에선 과거 원유가격 인상에 따른 사례를 들어 반박하는 분위기다. 일단 가격이 오르면 유통과정에서 점차 비용이 커지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단순히 우유뿐만 아니라 우유가 들어가는 가공제품 모두에서 영향을 받는다우유와 버터 등 가공유제품이 모두 들어가는 빵이나 커피류의 제품들은 이번 인상으로 인해 다른 품목보다 충격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 외에도 동네 카페나 빵집 역시 이번 인상을 피할 수 없으므로, 자영업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우유업계에선 소비자들이 마시는 흰우유를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인, 물류비, 보관비 등도 함께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실제로는 원유가격의 상승분보다 더 큰 금액이 시중가격에 반영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올해 금리와 인건비, 가스, 전기 등 모든 비용이 크게 오른 만큼 유제품의 가격 역시 비슷하게 따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소비자 체감 역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우유 소비는 국산 냉장우유·멸균우유, 수인 멸균우유의 비율은 각각 60%, 15%, 7% 수준으로 국산 우유의 소비비중이 훨씬 높다.

정부, 물가상승 부담업계에 가격 압박?

원유 가격 상승에 대해 물가 등 우려스러운 전망들이 쏟아져 나오자 정부에선 우유업체들에 가격인상자제를 요청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서울우유 등 국내 우유업체 10여곳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농식품부는 유가공제품 가격 인상을 최소화해 물가안정에 동참해달라고 업체들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우유업계에선 물가 안정을 위한 정부의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인상에 대해 제동을 거는 것 같은 입장에는 난감함을 드러냈다.

한 우유업체 관계자는 정부에선 이번에 리터당 88원정도가 인상됐으니, 10월 이후 소비자가격에 대한 책정을 인상분 정도로만 했으면 하는 입장인 것으로 보고있다하지만 가격이 정해질 때 한 가지 요인으로만 결정되는 게 아니고 각종 원재료와 소요되는 모든 비용이 포함되는데 이를 간과하고 있는 것 같아 아쉬울 따름이다고 말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가스와 석유, 전기 등 각종 에너지 비용이 크게 증가했고, 꾸준히 오르는 인건비로 물류비용까지 상승하고 있다. 여기에 낙농가에선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사룟값의 인상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게 사실이다. 때문에 유제품의 소비자가격 인상이 국내외 경제상황과 복잡하게 얽혀있는 만큼 단순한 계산으로 접근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정부의 입장은 강경해 보인다. 농식품부는 대형마트를 비롯해 편의점과 슈퍼 등 유통업계까지 가격 인상에 신중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흰우유 납품가에 40% 정도 마진을 정률적으로 붙여 가격을 산정하고 있다며 불합리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김정욱 축산정책관은 마진이 많게는 50% 넘는 곳도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물가 안정을 위해 생산자와 우유업계가 노력하는 만큼 유통업계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소비자 단가를 낮춰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