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간 약 60억 신약 개발 연구과제 선정, 정부 지원금 34억, 소화기 신약 개발에 사용

팜젠사이언스가 지난 20일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개최된 ‘2023 월드클래스 기업 선정식’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왼쪽 두번째부터 팜젠사이언스 박희덕 대표, 신약R&D본부 여말희 본부장, 김혜연 대표 [사진=팜젠사이언스]
팜젠사이언스가 지난 20일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개최된 ‘2023 월드클래스 기업 선정식’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왼쪽 두번째부터 팜젠사이언스 박희덕 대표, 신약R&D본부 여말희 본부장, 김혜연 대표 [사진=팜젠사이언스]

 

‘소화기 신약 개발사’로 도약을 선언한 팜젠사이언스(대표 박희덕, 김혜연)가 산업통상자원부 ‘2023 월드클래스플러스’ 사업 지원 기업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월드클래스플러스 사업은 세계적 수준의 중견기업 성장 촉진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팜젠사이언스는 월드클래스 후보 기업으로 선정돼 4년간 총 약 60억원 연구비를 투입하며, 산자부로부터 34억여 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받는 것과 더불어, 금융, 수출 등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본 지원을 통해 팜젠사이언스는 개발 중인 차세대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P-CAB, RD1305의 비임상 및 임상1상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팜젠사이언스의 비전인 ‘글로벌 No. 1 소화기 신약 전문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재 팜젠사이언스는 소화기 주요 질환인 상부 위장관의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RD1304, RD1305), 하부 위장관의 염증성장질환치료제(RD1301), 간/췌담도의 간조영제(RD1303)에 이르는 주요 글로벌 소화기 치료제 시장을 타깃으로 4종의 소화기 신약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이다.

팜젠사이언스가 보유한 4종의 신약 파이프라인 중 간조영제(RD1303)는 `22년 범부처 국가신약개발과제(KDDF)에 선정된데 이어, 이번 월드클래스플러스 지원 사업에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RD1305)가 선정되면서 신약개발능력을 인정받아 개발 가속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팜젠사이언스는 화성시 동탄에 400평 규모의 ‘동탄캠퍼스 글로벌연구센터’를 확장 개소하여 분산되어 있던 연구개발 인프라를 통합했다. 또한 여말희 연구본부장, 김동규 연구실장 등 소화기 신약 개발 전문가를 영입하여 소화기신약 개발사로 도약하기 위한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팜젠사이언스 박희덕 대표는 “소화기질환은 한국.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국가가 주도권을 가져온 분야로써, 특히 차세대 역류성식도염 치료제(P-CAB)는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면서 “본 과제 선정을 통해서 팜젠사이언스가 세계 역류성식도염 치료제 시장의 변화에 기여하고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도약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