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취약계층 겨냥, 고수익 내세워 투자 부추겨

서울시가 은퇴세대를 노린 불법 다단계 설명회가 확산된다며 예방을 위해 주의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최근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설명회 방식을 취하는 불법 업체들의 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강남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서울시는 관계자는 “60년대 생들의 은퇴가 본격 도래하면서 이들의 노후자금을 노린 불법다단계 범죄가 예상되는 만큼 시민들의 피해가 크게 우려된다이를 예방하고자 불법다단계 주의보를 발령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은퇴 후 경제적 욕구는 점차 늘고 있지만, 디지털정보기술에 대한 적응이 쉽지 않은 고연령층은 적절한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불법 업체들은 이러한 심리를 파고들어, 돈을 쉽게 벌 수 있다고 유인해 상품구입을 강요하거나 원금과고율의 이자를 보장한다며 투자를 요구하기도 한다.

이들은 합법적인 영업의사가 없는 만큼, 법의 감시망을 피하기 위해 등록을 하지 않고 활동하기 때문에 당국의 감독을 받지 않아 적발이 쉽지 않다. 또한, 피해 발생 시 규모가 크며 구제가 어렵다.

불법업체들은 국내 독점 총판이나 무점포 1인 창업’, ‘특허기술 보유’, ‘안정적 노후 소득 보장등의 그럴듯한 문구를 앞세워 현혹한다. 전문가들조차 판단이 어려운 사업구조나 기술을 앞세우고, 현란한 화술로 정보가 부족한 노년층을 범행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투자와 사기 사이의 경계를 오가는 범죄수법으로 교묘하게 형사처벌을 피하려고 한다. 이런 경우 투자한다는 사업의 실체가 없으며, 투자금의 대부분을 경영진이 편취하는 경우가 많다.

서울시는 6월 현재, 범죄 정황이 포착된 7개 업체에 대해서 형사입건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폐쇄적으로 운영되는 범죄 특성상 신고나 제보 없이는 혐의 포착이 어려우므로, 불법이 의심되는 업체의 가입권유를 받거나 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제보가 중요하다.

서영관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장은 고금리고물가로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민생경제가 어렵다서민경제에 피해를 유발하는 어떠한 불법에도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불법행위를 목격하면 신속하게 서울시에 제보해 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민사경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