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3 전망

김난도 외 | 미래의 창 | 1만9,000원
김난도 외 | 미래의 창 | 1만9,000원

세계화의 종말, 갈등과 분열, 그리고 전쟁. 수십 년간 이어져 온 평화와 공존의 시대는 막을 내리고 엄청난 위기감 속에서 사람들은 다가올 미래를 두려워한다. 자산시장 및 증시의 버블붕괴는 마치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의 데자뷔를 보는 듯하다. 2의 외환위기 경고도 들려온다. 매우 부정적인 전망이 압도하는 2023년을 목전에 두고 있는 지금, 소비 트렌드 전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 반복되고 무엇이 달라질 것인가를 구별하는 작업일 것이다. , ‘불황기의 소비 패턴을 과거와 비교해보는 것이고, 또 하나는 소비의 전형성이 사라지는 시대의 흐름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른바 평균 실종이 가장 첫 번째 키워드인 이유다. 변화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는 2023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2023 10대 트렌드 키워드

RABBIT JUMP: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하는 검은 토끼의 해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 실종: 평균, 기준, 통상적인 것들에 대한 개념이 무너지고 있다. 소득의 양극화는 정치, 사회 분야로 확산되고 갈등과 분열이 전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다.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팬데믹 이후 일터로의 복귀를 거부하는 대사직’, 최소한의 일만 하는 조용한 사직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Born Picky, Cherry-sumers 체리슈머:‘체리슈머는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한 알뜰하게 소비하는 전략적 소비자를 일컫는다.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소통의 스펙트럼이 넓어지면서 관계는 여러 인덱스(색인)로 분류되고 정리된다.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뉴디맨드 전략: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대체불가능한 상품, 지금껏 써 왔지만 더 새롭고 매력적인 상품, 결제 방식이 유연한 상품 등, 다채로운 뉴디맨드 전략을 만나보자.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디깅모멘텀: 파고, 파고, 또 파고, 끝까지 파고 들어가 행복한 과몰입을 즐기는 사람들, 디깅러의 세상이 오고 있다.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세대 : 2010년 이후에 태어난 진짜 신세대, 알파세대가 떠오르고 있다.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기술: 삶의 각종 편의를 넘어서, 사회적 약자를 돕고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아무리 정교한 가상공간이라도 실제를 이길 수는 없다. 소매의 종말이 언급되는 시기지만, 매력적인 컨셉과 테마를 갖추고 비일상성을 제공하는 공간력은 리테일 최고의 무기가 될 것이다.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네버랜드 신드롬: 요즘 어른 되기를 한껏 늦추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모두가 어린아이로 영원히 살아가는 곳, 이른바 네버랜드의 피터팬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