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시니어의 주요 건강 관심사, 관절! 효과적 관리법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액티브 시니어를 위해 겨울철 관절 건강관리법을 소개한다. [이미지=건기식협회]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액티브 시니어를 위해 겨울철 관절 건강관리법을 소개한다. [이미지=건기식협회]

 

최근 활기찬 여가 활동을 이어가는 50~60대를 의미하는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가 늘면서, 러닝, 등산을 비롯해 패러글라이딩, 암벽 등반, 승마 등 고강도 운동이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종목들은 모두 건강한 관절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하고, 특히 겨울에는 근육과 혈관이 수축되어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관절 건강에 대한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액티브 시니어를 위해 겨울철 관절 건강관리법을 소개한다.

기온이 떨어지면 근육 유연성이 떨어지고 혈액 순환이 저하돼 관절 통증이 악화된다. 또, 자연스럽게 외출 빈도와 운동량도 줄게 되므로, 실내에서 근력 및 유연성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근력 운동은 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화해 무리를 덜어주고 유연성 운동은 관절의 운동 범위 감소를 막는다. 대표적으로 걷기, 실내 자전거 타기, 수영, 골프 등이 있으며 하루 30분 이상 중강도 세기로 할 것을 추천한다.

골관절염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무릎이다. 체중의 5%만 감량해도 무릎 통증 정도가 50% 이상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체중은 관절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몸의 하중이 늘면 연골 손상 속도도 빨라질 수 있어 관절 건강을 우려한다면 체중 조절이 필수적이다. 자극적인 고칼로리 음식 대신 균형 잡힌 식단으로 바꾸는 것이 좋으며, 틈틈이 운동을 해 체지방을 에너지로 전환해야 한다.

온찜질은 수축된 근육이나 주변 조직을 풀어주는 것과 동시에,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찜질이 다소 번거롭다면 따뜻한 물로 반신욕이나 샤워로 이를 대신해도 좋다. 또한, 안마기 등 보조 기구를 활용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약한 강도부터 서서히 강도를 높여가고 특정 부위에 너무 오래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관절 건강 관련 기능성을 과학적으로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NAG(엔에이지, N-아세틸글루코사민) ▲MSM(엠에스엠, 디메틸설폰)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원료다. 이외에도 초록입홍합추출오일복합물 등이 함유된 제품은 관절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