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3 전망

김난도, 전미영, 최지혜, 이수진, 권정윤 / 미래의창 | 1만9,000원
김난도, 전미영, 최지혜, 이수진, 권정윤 / 미래의창 | 1만9,000원

침체와 불황을 넘어 더 높이 뛰어오를 토끼의 해 2023, 남다른 치열함과 기민함으로 새롭게 무장하라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지속된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면서 우리의 삶은 큰 변화를 맞이했다. 2022년 하반기에 이르러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한산했던 거리가 조금씩 활기를 띠기 시작했고 그곳을 오가는 사람들의 표정 역시 부쩍 밝아졌지만, 코로나19 이전의 풍경과 완전히 같을 수는 없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무기로 삼아 변화로 가득한 세상을 헤쳐나갈 것인가? 누구보다 촉각을 곤두세운 채 기민하게 움직이는 토끼의 기지가 필요한 2023, 트렌드 코리아 2023은 남다른 치열함으로 무장하고 불황을 넘어 뛰어오르는 도약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CTC, Consumer Trend Center)2004년 설립된 이래, 다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트렌드·고객니즈 분석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시장 트렌드에 부응하는 신제품을 개발하는 학습형 컨설팅(Tutorial Consulting)을 수행해왔다. 학습형 컨설팅이란 연구의 결과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해당 업무 실무 담당자들과의 공동 작업 및 튜터링 워크숍을 통해 트렌드를 추적·분석하는 방법론과 신제품 개발 역량을 교육하는,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새로운 학습형프로젝트 진행 방법론이다.

이 학습형 컨설팅 방법론을 통해 전자·자동차·뷰티·레저·유통·식품 등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체 및 공공단체와 해당 산업 트렌드 조사 분석, 트렌드 기반의 신제품 기획·마케팅·커뮤니케이션 등 산학협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동안 LG전자, 코웨이, 삼성물산 패션부문, CJENM 오쇼핑부문, 아모레퍼시픽, SK D&D, 농심, 퍼시스, 에버랜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삼성전자, SK텔레콤, CJ그룹, 신한카드, 한국외식산업연구원, 신세계그룹, SK경영경제연구소, 롯데마트, 제일기획, 한라마이스터, AK플라자 등을 자문하며,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의 시너지를 도모하는 데 힘을 쏟았다.

저자 김난도는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서울대학교 생화과학대학 소비자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생화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를 이끌며 소비트렌드를 연구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교육상, 매일경제신문 정진기언론문학상,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 한국정책학회 학술상, 한국갤럽 최우수논문지도상, 한국마케팅협회 공로상, 한중경영대상 한중경제협력상 등 다양한 상을 수상했다. 코웨이, 아모레퍼시픽, 에버랜드,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SK텔레콤, LG전자, CJ그룹, 신한카드, 한국외식산업연구원, 신세계그룹, SK경영경제연구소, 롯데마트, 제일기획, 한라마이터스, AK플라자, 등 여러 주요 기업들을 자문하며,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의 시너지를 도모하는 데도 힘을 쓰고 있다. KBS 해피FM에서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한국형 대규모 온라인 공개강좌 K-MOOC에서 소비자와 시장이라는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튜브 채널 트렌드코리아TV’를 개설해 트렌드 관련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