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12일 세미나와 컨벤션만 다녀오면 동기부여와 비전을 느끼는 것보다 오히려 의기소침해집니다. 평소 스폰서와 그룹에서 배운 대로 실천하며 일을 꽤 잘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는데,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타 그룹의 리더가 높은 핀을 성취하고 승급 소감 스피치를 하는 것을 볼 때마다 숨이 멈추는 듯합니다. ‘인성과 과정이 어떻든 결과만 좋으면 성공자로 인정받는 것인가?’라는 의문이 들고, 제 파트너들조차 그 모습을 부러워하는 것을 보면 억장이 무너집니다. 원장님, 진짜 성공자의 기준이 무엇인가요?”

20년 간 중학교 교사로 일하던 중 성대결절로 수술 후 병원치료를 받다가 병문안을 온 친척으로부터 네트워크마케팅을 소개받고 아예 학교를 퇴직하고 전업으로 뛰어들었던 강다해씨. 체계적인 그룹의 시스템을 모범적으로 실천하며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었지만, 회사가 주최하는 행사에서 이중적 인격의 리더가 승급하거나 인정받는 것을 보면 의욕을 잃고 며칠 간 힘들어 일을 못한다고 했다.

가짜 성공

네트워크마케팅의 매력 중 단연 으뜸은 보상플랜이다. 평범한 사람이 신분 상승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방법 중 가장 쉽고 가장 안정적인 것이 네트워크마케팅 시스템인데,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보상플랜인 것이다. 초보 네트워커에게 보상플랜이란, 자기 주변에 알고 있는 몇몇 지인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회원 가입을 시켜서 일을 함께 하면서 조직을 키워 나가다보면 소득이 점점 늘어난다는 쉬운 개념이다. 그래서 빨리, 많이 회원을 가입시키는 것이 성공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단순한 원리는 인간의 욕심에 의해 다양한 색깔로 변색되고 변질되기까지 한다. 주로 빨리 돈과 명예를 얻고자하는 사람과 조직에서는 그 속도가 매우 빨라진다. 그 그룹이나 팀에서는 회사의 보상플랜을 면밀히 분석해서 초보자나 중간 직급자에게 소득이 빨리 될 수 있는 편법이나 승급을 빨리 할 수 있는 편법을 만들어 비밀리에 진행한다. 간 큰 사람이나 조직은 공개적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어쨌든 이렇게 진행한 결과로 빠른 승급과 고소득자가 많이 탄생되면 그것이 그 조직의 성공노하우라고 여기고 계속 적용하게 된다.

가장 극적인 효과는, 회사나 그룹에서 주최하는 행사의 핀 승급식때 나타난다. 승급자 중 가장 빨리 핀을 성취하거나 가장 높은 순위에 오른 사람을 최고의 스타로 소개하고, 소감 스피치를 듣는 순간이다. 그 중 편법으로 승급한 사람의 스피치는, 그 자리에 함께 서있는 더디게 승급한 사람이나, 무대 밑에서 그 모습을 보고 있는 핀이 낮은 선배 리더나, 청중석에 앉아있는 수많은 거북이 네트워커(?)들에게 좌절감이나 회의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회사 입장에서는 회사의 보상플랜에 의한 조건을 달성한 것에 대한 보상과 대우를 하는 것이기에 개인의 인성과 일하는 방법을 일일이 평가할 수는 없지만, 일하는 현장에서 함께 비즈니스를 하는 네트워커들은 그 승급자의 인격적인 면과 일하는 방법의 옳고 그름을 볼 수 있기에 결과만을 인정하는 것에 대한 느낌이 다른 것이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가짜와 진짜의 옥석이 가려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그 때까지 흔들리지 않고 꿋꿋하게 참고 버틸 수 있어야 한다. 인간관계가 핵심인 네트워크마케팅에서 가짜 성공은 오래갈 수 없기에.

진짜 성공

보상플랜에는 다양한 직급이 존재하고 있다. 당연히 직급이 높아질수록 소득과 혜택이 좋아지고 대우가 달라진다. 그래서 모든 네트워커들은 최고 직급을 향해서 달리고 또 달린다. 하지만 최고 직급을 달성해야지만 성공자라고 생각하면 네트워크마케팅을 즐길 수가 없다. 즉 최고 직급을 달성할 때까지의 과정에서 누릴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수많은 성취감과 행복감을 자칫하면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 과정에서 생각지도 못한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닫는 것 덕분에 진짜 성공자가 될 수 있다. 필자가 30여 년간 네트워크마케팅 업계에 있으면서 직접 겪어본 진짜 성공자들의 모습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순수함이다. 그 순수함은 그들이 초보 네트워커일 때부터 보였던 모습이었다. 놀랍게도 그 순수함이 10, 20, 30년이 지났음에도 변치 않고 그대로 존재하고 있었다. 업계의 속성상 수많은 사건과 사고, 편법과 비리, 부정적 인식과 정부정책의 변화, 불법다단계와의 싸움 등으로 순수함보다는 투사와 같은 강인함이 더 스며들어 있을 듯한데, 오히려 어린아이와 같은 맑고 순수함이 돋보이는 것이다.

가짜 성공자들의 모습도 처음부터 가짜는 아니었다. 그들도 순수한 마음으로 시작을 했다가 남들보다 빠른 승급을 하고, 남들보다 인정을 받고, 더 많은 혜택을 누리다보니 점점 욕심이 생기면서 변질된 것이다. 어느 순간부터 자신의 입으로 자신이 최고라고 말하고, 성공자라고 말하면서 주위의 모든 것이 자신을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여기는 괴물이 된 것이다.그래서 점점 주변 사람들이 떠나고, 서서히 조직이 무너지면서 결국 가짜 성공자가 되어 버린 것이다. 그 후에도 그들은 여기저기를 떠돌면서 화려했던 과거를 내세워 또 가짜 성공을 꿈꾸며 살아가고 있다.

진짜 성공자가 순수함을 잃지 않았던 요인은 바로 감사하는 마음겸손한 태도였다. 승급할 때와 프로모션의 도전과 달성으로 여행이나 자동차보너스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때마다 자신의 실력과 능력을 자랑하지 않고, 회사나 그룹, 파트너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표현과 겸손한 태도를 보였다. 평상 시 미팅이나 세미나 때에도 늘 그런 감사와 겸손함을 표현했다. 결국 그런 마음과 태도를 파트너들도 복제를 했기에 그의 조직은 감사하는 따뜻한 정서와 겸손한 리더십이 스며든 성공적인 그룹이 된 것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