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지금까지 회사나 그룹에서 진행하는 교육과 미팅에 거의 빠진 적이 없었고, 그룹에서 권하는 책도 모두 읽었습니다. 그리고 매일 취침 전에 성공자나 명강사들의 동영상도 보았구요. 그런데 3년이 지난 지금의 결과는 제가 예상했던 것과 많이 다릅니다. 저와 비슷하게 일을 시작했던 형제 라인의 평범한 사람은 탑리더가 되었고, 저는 아직도 중간리더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 슬픈 건 이 상태에서 더 나아질 수 있을지 앞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원장님, 정말 저에게 도대체 무슨 문제가 있는 건가요?”

고등학교 수학교사로 10년 간 일하다가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겨 퇴직 후 3년의 요양생활로 회복 후 입시학원에서 다시 수학강사로 일했던 염연경씨. 동료 강사의 권유로 네트워크마케팅을 알게 된 후 건강사업과 자유로운 시간관리에 매력을 느껴 아예 전업으로 뛰어들었다. 그런데 세월이 흐르면서 생각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자 초조하고 두려운 마음에 필자를 찾아왔다. 많은 시간동안 질문과 답변을 통해 그 문제를 찾을 수 있었다.

“염사장님, 네트워크마케팅은 체험 사업입니다. 제품을 직접 체험한 확신과 믿음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지요. 또한 파트너에게는 경험을 전달하며 동기부여하는 사업입니다. 그런데 염사장님은 그동안 행동(경험)보다 지식(생각)을 많이 전달하셨기 때문에 행동의 복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행동(경험)에 많은 시간을 쏟으십시오.”

생각은 다양하게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성공한 네트워커들이 초보 네트워커에게 가장 많이 강조하는 것이 ‘시스템에 플러그인’하라는 것이다. 즉 냉장고나 TV, 청소기 등을 사용하려면 전원코드를 콘센트에 연결(플러그인)을 해야만 작동할 수 있듯이, 성공한 스폰서들이 진행하는 미팅,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성공하는 방법을 배우라는 것이다. 그 시스템에는 ‘왜?(Why?)’에 해당되는 정보와 지식, ‘어떻게?(How?)’에 대한 실천 방법들이 모두 매뉴얼처럼 정리되어있기 때문에 그대로만 실천하면 성공할 수 있다.

‘왜?(Why?)’에 해당되는 정보와 지식에는 현실사회와 미래사회에 대한 내용, 직업의 변화, 소비의 변화, 유통의 흐름과 네트워크마케팅의 매력, 회사의 경영철학 등 네트워크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와 비전에 대한 것이 담겨져 있다. 그리고 ‘어떻게?(How?)’에 해당되는 정보와 지식에는 목표, 시간관리, 책읽기, 명단작성, 리크루팅, 미팅, 스폰서링 등 비즈니스하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이 담겨져 있다.

모든 성공시스템에는 성공에만 필요한 내용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경험을 하면서 실패했던 많은 시행착오도 담겨져 있다. 좋은 계획을 세워 실천했지만, 결과가 나쁘거나 역효과가 났던 것들도 조목조목 정리를 해서 후배 네트워커들이 그 길로 가지 않도록 한 것이다. 그래서 스폰서들은 입에 침이 마르도록 ‘시스템에 참여해라’, ‘시스템을 따르라’, ‘시스템만이 전부다’라며 ‘시스템에 플러그인’하라고 강조하는 것이다. 현명한 초보네트워커라면 그런 선배들의 충고를 가슴으로 받아들여 다양한 성공의 지식과 노하우를 매일매일 학습하는데 집중할 것이다.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자신의 생각과 지식으로 해석하거나 판단하지 않는 것이다. 오히려 그럴 시간에 선배들의 정보와 지식을 수십, 수백 번 반복해서 그 내용을 뼛속까지 스며들게 하는 것이 좋다. 최소한 1년~3년 동안 집중을 한다. 그래야 자신의 수십 년 동안 형성된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으니.

행동은 단순하게

네트워크마케팅이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은 행동하는 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비단 네트워크마케팅에서만 그런 현상이 벌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하는 모든 일에서 나타난다. 다이어트, 금연, 금주, 늦잠 자는 것, 지각하는 것, 미루는 습관 등에서 변화하려고 새해 첫 날 결심한 후 과연 얼마나 지속했으며, 얼마나 성공했을까? 마찬가지로 모든 초보 네트워커가 성공하겠다고 굳게 결심하고 매일 실천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대다수는 중간에 포기를 하거나 초심을 잃고 흐지부지 대충 일하게 된다.

다행히 다른 일보다 성공확률이 높은 것은, 많은 스폰서들이 곁에서 매일 끊임없이 동기부여와 비전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포기하고 싶을 때 용기를 주고, 지쳐있을 때 함께 울어주고 웃어주고 하면서 그냥 내버려 두지 않기에 그나마 다시 일어서고 도전할 수 있는 여건과 기회가 많다. 그들도 그런 일들을 다 겪어왔기 때문에, 그 다음 단계가 어떤 것인지 알기에 용기와 희망을 주는 것이다.

이런 네트워크마케팅의 매력만 제대로 깨닫는다면 실패라는 것은 생각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네트워크마케팅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그저 스폰서들이 하는 것만 따라하고, 그것만 반복하면 되기 때문이다. 각 직급마다 알아야 하는 것과 하는 것이 다르니, 그 직급으로 올라갈 때마다 꾸준히 배우고 실천하면 된다.

필자가 지난 30년 간 보아온 수많은 성공한 네트워커와 실패한 네트워커를 분석해 본 결과 성공의 비결은 매우 명쾌했다. 그것은 바로 반복되는 행동의 차이였다. 즉 배우고 익힌 지식(노하우)을 누가 더 많이 반복해서 실천했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온 것이다. 다시 말하면, 지식(생각)이 많고 실천(행동)이 적은 사람보다, 지식(생각)대로 실천(행동)을 많이 한 네트워커가 성공했다는 것이다. 생각과 행동의 거리가 먼 사람보다 생각과 행동의 거리가 짧은 사람이 빨리 성장했고, 그 행동을 단순하게 끊임없이 반복한 사람이 크게 성공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