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단축 운영 등 ‘사회적 거리두기’ 적극 동참…구호물품·성금 기부도 잇따라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됨에 따라 직접판매 업계가 ‘사회적 거리두기’에 나서고 있다. 재택근무와 유연근무제를 비롯해 대구·경북 지역 센터를 한시적으로 휴점하는 등 특단의 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이는 인적네트워크가 핵심인 업계 입장에서는 힘든 선택이지만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최우선으로 둔 조치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사태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면역력 증진에 좋을 것으로 알려진 원료들을 선별해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이는가 하면 피해지역과 취약계층에 위기 극복을 위한 기부금이나 물품 지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오프라인 대신 SNS 채널 활용

직접판매 기업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회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해 예정된 행사나 세미나를 연기, 취소하고 센터나 교육장 사용을 한시적으로 사용중단에 들어간 것. 이에 대한 대안으로 SNS,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이 적극 활용되고 있다. 또한 혹시 모를 감염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재택근무, 유연근무를 실시하는 등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암웨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응책의 일환으로 대구 ABC(Amway Business Center)는 잠정 휴점하고 그 외 전국 15곳에 위치한 ABC는 평일 오전 11시~ 오후 4시로 단축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회사 주관 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 또한 상황이 호전될 때까지 운영하지 않고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할 예정이며 한국암웨이 임직원 및 ABC 현장 운영 인력에 대해서는 탄력적인 교대 및 순환 재택근무로 운영되고 있다.

썬라이더도 본사 교육장 한시적 사용 중지에 들어갔다. 그리고 미국 본사와 협업을 통해 웹 세미나 시스템 구축, 3월부터 본격적인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2월 13일 전국 사업자들이 참석 예정이었던 ‘2020 Love Share Grow Rally’를 잠정 연기했고, 본사 방문객 및 회원들에게 자연유래 초본성분을 함유한 썬라이더 손 세정제 ‘캔데슨 핸드 클렌징 젤’을 본사 곳곳에 비취하고 개인위생 마스크를 하지 않은 내방객들에게는 KF94 마스크를 제공하는 등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산을 막는데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 역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세미나와 강연 등 오프라인 모임을 전면 취소하고 사업자 간에도 중단할 것을 공지했다. 직접 만나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을 최소화하고 비즈니스를 안정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줌(Zoom)’이란 다자간 동시 접속 화상회의 앱을 새롭게 이용하도록 정책적으로 독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소셜미디어에 익숙한 20대와 30대가 전체 사업자 수의 25%, 40대까지 포함하면 60%에 이르는 점을 강점으로 살려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언택트 마케팅을 직접판매에 접목시킨다면, 중요한 성장 모멘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 피해 지역에 ‘힘’

이와 함께 피해지역 일선에서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과 봉사자들에게 구호물품 등을 후원하며 위기극복에 힘을 보태고 있다.

한국암웨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피해 지원을 위한 성금 5억원을 지원했다. 지원금은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부 형태로 전달되어 의료진, 각 지자체 자원 봉사자와 더불어 격리자 대상 식료품, 자가 진단 키트 등 필요 물품 구매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한국암웨이는 전국적으로 마스크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지난 2월 국내 납품 업체와의 적극적 협업을 통해 엣모스피어 스카이 미세먼지 마스크 판매를 성사시켰으며, 해당 수익금 전액을 이번 기부에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더불어, 아동을 대상으로 한 마스크 제품 기부 또한 진행된다. 한국암웨이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대구경북을 포함한 코로나19 위험 지역 아동 피해 방지를 위해 소형 마스크 제품 21만개를 추가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국허벌라이프는 코로나19로 밤낮 없이 전력을 다하고 있는 의료진을 돕고자 대구 지역 코로나19 선별진료소인 계명대 대구동산병원과 대구의료원에 식사대용식 ‘Formula 1 건강한 식사’를 지원했다. Formula 1 건강한 식사는 단백질을 비롯해 17가지 비타민과 무기질, 허브와 식이섬유 등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한 끼 식사대용은 물론 끼니 사이에 섭취 시 뉴트리션 보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한국허벌라이프는 바쁜 의료진의 섭취 편의를 고려해 1회분씩 개별 포장된 제품과 더불어 제품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지퍼백 용기와 스트로우를 특별 제작해 함께 전달했다.

정영희 한국허벌라이프 대표이사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국민의 건강을 위해 밤낮없이 힘쓰는 의료진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제품을 지원했다”며 “코로나가 하루빨리 종식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유니시티코리아 역시 급증하는 코로나19 환자를 진료하는 대구지역 의료진들의 건강을 위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산화 제품과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3가지 제품(바이오C, 프로바이오닉 플러스, 유니노니)을 전달했다. 여기에 유니시티코리아 전 직원들이 마음을 담아 모은 성금 1000만원도 함께 기부했다.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마련된 이번 성금은 의료진들의 방호복 및 지원 물품 구매에 쓰일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움츠러든 지역 사회를 위한 나눔도 전개하고 있다. 애터미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 취약계층을 위해 지난 6일 생수와 오렌지 음료 15만개(약 1억 5000만원 상당)의 제품을 전달했다. 애터미가 기부한 제품은 대구광역시 자원봉사센터와 경산시청을 통해 대구경북지역의 보건소 및 선별진료소와 자가격리자 대상, 생활치료센터 등에 전달됐다. 이에 앞서 지난 2월에는 대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성금 1억원을 기탁한 바 있다.

제너럴바이오도 취약계층의 건강과 위생 관리를 돕고자 자사에서 판매 중인 손소독제 ‘지쿱 클린액 450㎖’를 긴급 제조해 사랑의 열매를 통해 전북사회복지협의회 26개 지부와 경로협회와 아동시설, 장애인 시설, 한부모 시설 등 403개 기관에 지원했다. 자회사 지쿱 역시 지난 2월 26일부터 지쿠퍼 회원과 소비자들에게 손소독제 1만개를 선착순 무상 지원했다.

아프로존도 성금 1억원을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했다. 전달된 성금은 대구경북 지역의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 전달돼 취약계층의 건강과 감염 예방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차상복 아프로존 대표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대구 경북지역의 재난 취약계층에게 피해방지를 위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하루빨리 극복해 국민 모두가 건강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기업 뿐 아니라 회원들의 자발적인 기부도 잇따르고 있다. 리브퓨어코리아 IBO들의 사회적 책임활동 기구인 ‘리브퓨어 프로젝트코리아’는 지난 4일 코로나19로 인해 위험에 처해 있는 대구 경북지역을 돕기 위한 구호물품을 전달했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 피해 확산 방지와 조기 극복’을 위해 회원들이 자발적 모금활동을 3일간 전개했고 매월 진행하고 있는 사랑의 자투리 기부활동 금액을 합산하고, 회사가 회원들의 자발적 모금활동 금액만큼을 매칭해 기금을 마련했으며, 구호물품을 구매해 전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실리코리아에서 활동 중인 윤호준&이서하 회원 그룹도 지난 13일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시 장애인 소규모 복지시설 협회에 아실리의 1200만원 상당의 제품을 기증하면서 따뜻한 마음을 전달했다.

협회 관계자는 “요즘 같은 때에, 장애인분들은 특히나 면역력에 취약하다. 이런 부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제품들을 지원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면역력 증진 돕는 제품 출시 이어져

한편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예방을 위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건강기능식품도 선보이고 있다.

리브퓨어코리아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극대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들을 한데 묶은 ‘이뮨 부스터 팩’을 최근 선보였다. 이뮨 부스터 팩은 면역 기능에 필요한 아연을 공급을 해주는 ‘이뮨 비타 플러스’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야생 재배의 ‘노니 주스’,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고함량의 비타민 B가 함유된 ‘데일리빌드’ 등의 제품으로 구성, 우리 몸의 면역력 증대를 위한 제품들을 세트화해 제공함으로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의 어려움을 단순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소화 흡수율이 좋은 액상 제품도 함께 포함돼 여러 가지의 제품을 한 번에 섭취하기 힘든 중장년층도 부담없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지쿱은 자체 연구소 제너럴바이오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통해 소비자 연령대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니즈 공략에 나섰다.

지쿱도 베스트셀러로 손꼽히는 ‘CK 밸런스’는 면역력 증진과 항산화에 탁월하다고 알려진 인삼발효추출분말과 홍삼발효추출물을 동시에 담은 건강기능식품으로, 국내산 6년근 홍삼과 인삼만을 사용해 제품의 품질을 한층 더 높였다. 특히 CK밸런스는 제너럴바이오의 효소처리 바이오컨버전 기술(MEBT)로 추출한 컴파운드케이(Compound-K) 형태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함유했다. 컴파운드케이는 인삼 뿌리 속 유효 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 더욱 효율적인 건강 관리를 도울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딱딱한 알약 복용이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CK밸런스의 인삼발효추출분말이 부원료로 함유된 기능별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 3종도 인기다. ‘제너럴 밸런스 키즈 징크 구미’는 정상적인 세포 분열에 도움을 주는 아연을 함유해 면역 증진에 도움을 주며, ‘제너럴 밸런스 키즈 칼슘 구미’는 풍부한 칼슘과 비타민D의 함유로 뼈와 치아 건강에 탁월하다. 또한, 씹어먹는 우유 맛 영양제 ‘키즈 맥스 츄어블’은 초유 단백질(CBP) 특허 원료가 함유돼 성장기 어린이들의 면역력 강화와 성장 촉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매나테크코리아는 최근 차가버섯을 함유한 믹스커피 ‘차가카페(Chaga Café)’를 정식 출시했다. 차가버섯은 베타글루칸을 포함해 면역력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영양 성분을 고루 함유해 세계 5대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다. ‘차가카페’는 이러한 차가버섯의 유효성분을 영양소 파괴 없이 오롯이 즐길 수 있도록 첨단 식품가공법인 CMGT(Cryogenic Micro Grinding Technology, 극저온 초미세 분쇄 기술) 기술을 적용했으며 천연감미료인 에리스리톨을 함유해 당류를 최소화하고 천연카제인 우유 크리머를 함유해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즐기면서 건강까지 고려할 수 있도록 했다.

시너지월드와이드의 ‘이지-오 혼합비타민&아연’도 소비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제품은 결합조직 형성 및 기능 유지와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비타민 C’와 정상적인 면역 기능과 세포분열에 영향을 미치는 ‘아연’, 해조류인 두나리엘라에서 추출한 ‘베타카로틴’을 주원료로 한다. 피부와 점막을 형성하는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베타카로틴은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부원료로는 쓴박하, 마시멜로, 가시오갈피, 회향, 타임 등의 허브 성분이 담겨있다.

면역력과 직결된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도 인기몰이 중이다. ‘바이오스 라이프7’과 ‘프로바이오닉 플러스’로 구성된 유니시티코리아의 ‘마이바이옴팩’은 장내 환경 관리에 필수적인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를 동시에 섭취해 시너지를 내는 신바이오틱스(Synbiotics)가 적용돼 장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설명이다.

‘프로바이오닉 플러스’에는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생장을 돕는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고, 바이오스 라이프 7에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영양원인 프리바이오틱스가 있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회사 관계자는 “유익균과 유해균 등 총 100조 개 이상의 균이 사람의 장내에서 우리가 먹는 음식물을 먹이로 살아가고 있으며 이들의 비율이 장내 미생물 균형에 매우 중요하다”면서 “신바이오틱스를 적용시켜 장내 환경 개선 효과를 극대화한 마이바이옴팩은 어린이부터 장년층까지 온 가족의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