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직접판매 다단계판매 스페셜인터뷰
업계에 필요한 CCM 평가기준 개선방안 마련할 것유재운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이사장
  • 김미림 기자
  • 승인 2020.02.10 17:53
  • 댓글 0

Q. 업계에 CCM 인증이 왜 중요하다고 보는가?

이제까지는 우리 업계가 회사만 중심으로 보고 경영을 해왔다면 앞으로는 나 이외의 상대방인 소비자와 판매원을 중심으로 경영해야만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며 이것이 소비자중심경영의 참된 의미라고 생각한다.

CCM 인증을 받고 안받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포인트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앞으로 우리 업계가 더 나아가느냐 아니냐의 기점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방향으로 나아갈 때 우리 업계에 대한 이미지를 보다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중요성이 있다고 본다.

또한 CCM 인증을 받은 182개 업체(2019년 91개 업체 신규 및 재인증)의 면면을 보면 비교적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기업들이 CCM 인증을 획득했다. 이처럼 CCM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업계도 한 단계 레벨 업(Level Up)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에 그 중요성이 있다.

Q. 애터미가 업계 최초로 CCM 인증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애터미 인증 사례 발표를 통해 알 수 있었듯이 이미 8년 전부터 최고경영진이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었다는 점과 전 직원이 모두 한마음으로 세세하게 준비해 나간 점, 그리고 애터미가 판매원과 소비자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영을 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Q. 애터미의 CCM 인증이 업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 보는가?

그동안 타 업체에서도 CCM 인증을 받기 위한 노력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제약 요인 때문에 번번이 실패했으나 애터미가 그 길을 새롭게 열어주었기 때문에 더 많은 업체에게 CCM 인증 획득을 위한 도전 용기와 희망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Q. 업계에서 보다 많은 CCM 인증 기업이 나오려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CCM 인증은 생산부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이 소비자를 중심에 두고 경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우리 업계의 성장동력이 ‘반복적 재구매’라는 측면에서 이미 CCM 인증에 부합된 경영 철학은 구비돼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추가해 우리 업계에서는 CEO들의 CCM 인증 획득을 위한 강력한 의지와 법·규정 등을 준수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조합에서는 다소 우리 업계와 일부 일치하지 않는 CCM 인증, 평가 부분에 대해 업계에 필요한 CCM 평가기준 개선방안을 마련해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보다 실질적인 CCM 인증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Q.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

설명회에서 느낀 바와 같이 CCM 인증 획득이 쉽지 않은 반면 CCM 인증기업에 대해 혜택이 다소 약한 측면이 있어 CCM 인증 획득을 위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조합은 업체의 CCM 인증 획득을 위한 동반자로서 CCM 컨설팅, 전문가 연결 등의 일정 부분 역할을 분담해 같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김미림 기자  nexteconomy@nexteconomy.co.kr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