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유통 유통전반 기업
중국 왕홍 방송 대표 플랫폼, 한국 거점 만들다모구지에 방송기지 한국 출범식·신세계면세점 협약식 개최
  • 전진용 기자
  • 승인 2020.01.06 15:59
  • 댓글 0

중국 대표 왕홍 방송 플랫폼이 한국에 거점을 만들었다. 중국 대표 왕홍 방송 플랫폼 모구지에(mogujie, 蘑菇)가 오늘 11월 29일 오후 2시 반야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에서 업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 방송 기지 출범식 및 신세계 면세점과의 협약식을 개최된 것.

이날 행사에는 모구지에 한국 방송 기지 운영사인 케이씨아이엠씨(KCIMC) 관계자를 비롯해 길건, 채연, 배슬기 등 한국 셀럽, 모구지에 뷰티대표 구앙(久仰), 슈퍼왕홍 위얼(Yoke Yuer) 등이 대거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모구지에의 한국방송기지는 한국 제품을 중국 시장에 보다 적극적으로 판매하기 위하여 출범하였으며 한국의 KCIMC와 대련나아트예술문화발전유한공사(NARA ART)가 함께 진행한다.

(주)케이씨아이엠씨(KCIMC)는 2010년부터 한국 화장품을 중국에 판매하면서 화장품 사업을 시작하였고 모구지에와 오랜 기간 거래를 통해 구축된 신뢰를 바탕으로 한국방송기지 및 한국 지사로 선정되었다. (주)케이씨아이엠씨(KCIMC)의 공동대표인 량진진 대표이사는 2018년 중국 차이나텔레콤의 자회사 홍도우저우 플랫폼의 외국제품 판매 1위 수상한 유명 왕홍이다.

발표에 따르면 모구지에는 2011년 중국 최초의 라이브방송을 통한 판매 플랫폼으로 설립된 회사로 매년 폭발적인 성장을 해 오고 있으며 현재 중국에서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기업이다.

중국 뷰티&패션 전자상거래 1위 기업

현재 모구지에 플랫폼은 중국 뷰티&패션 전자상거래 1위 기업으로 지난해 말 미국 나스닥 상장까지 이뤄냈다. 무엇보다 모구지에는 젊은 기업이다. 젊은 운영진들이 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모든 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모구지에의 올해 10개월 간 라이브 방송 누적 1인당 평균 시청시간은 40분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앱 이용자들이 전체 이용자들의 80%로 주로 젊은 세대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2019년 5월 기준, 모구지에 앱 사용자는 하루 1284만명에 달했으며 위쳇을 통한 모구지에 이용자도 741만명이나 된다. 재구매율도 올해 100% 증가 했으며 1일 거래액도 전년대비 20배 이상 증가하는 등 큰 영향력을 선보이고 있다.

케이씨아이엠씨 차동만 대표에 따르면 모구지에의 한국 방송 기지 구축 이유는 우선 중국에서 여전히 한국 패션, 화장품 등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한국 제품에 대한 동남아시아 시장 니즈가 높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중국의 전자상거래법 개정에 따라 역직구 시대가 열리면서 한국에서 배송된 제품의 중국 도착이 빨라지고 있으며 시스템적으로 안정화된 플랫폼 니즈가 높아 모구지에에 대한 중국 내 니즈도 높아지고 있다.

중국 왕홍과 한류의 시너지 기대

케이씨아이엠씨 차동만 대표는 “모구지에는 이제 중국 시장 공략의 돌파구”라면서 “지난해부터 모구지에와의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번 방송기지 구축은 그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인사말에 나선 유증휘 중국 국무원상무부 차관은 “이번 한국 방송기지는 해외에서 처음으로 설립한 모구지에 방송 기지”라면서 “한국에서 방송 기지 설립함으로서 한중 협력 관계 구축의 교두보 될 것이며 한국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김재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 통신위원회 간사 역시 “모구지에의 한국 방송 기지 구축으로 중국에 많은 국내 제품들이 소개되고 문화 예술 분야에서도 좋은 성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대련나아트예술문화발전유한공사 회장 양승국은 “나라아트가 추구하는 문화예술 엔터테인먼트 ICT 기업이 함께 융합하여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다. 5G 시대에 걸맞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중국 왕홍의 능력과 한류의 힘, 우수한 상품을 합치면 큰 시장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한편 행사에서는 방송기지 발대식 외에 신라면세점과의 업무 협약식이 진행되었으며 3일간 슈퍼왕홍 위얼(Yoke Yuer)의 라이브 방송 판매도 예고했다.

 

인터뷰_구앙(久仰) 모구지에 뷰티대표

“뛰어난 한국제품, 왕홍 통해 중국 전역에 소개”

“이번 모구지에 한국 방송기지 설립은 양국간의 새로운 교류의 발판이 될 것입니다”

이번 모구지에 한국 방송기지 출범식에 직접 참여한 구앙 모구지에 뷰티대표는 이번 공동 사업은 케이씨아이엠씨와의 탄탄한 신뢰를 바탕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중국과 한국간의 사드 분쟁 등 다소 갈등도 있었지만 여전히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왕홍을 통한 실시간 방송 플랫폼은 이제 중국시장의 대세가 되었다고 전했다

“모구지에의 뷰티 플랫폼과 한국의 고품질의 제품이 만난다면 엄청난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역직구라는 플랫폼을 통해 위생허가 등의 문제로 중국진출이 어려웠던 중소기업들도 이제 정상적인 통관을 통해 중국 전역에 제품을 소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앙 뷰티대표는 중국의 왕홍 뿐 아니라 한국의 연예인을 함께 콜라보레이션하여 제품 홍보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모구지에 플랫폼을 통해 보다 다양한 제품 홍보가 가능할 것이며 중국의 유명 왕홍과 한국의 연예인을 함께 활용하는 다양한 방송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구앙 대표는 “모구지에 플랫폼과 뛰어난 한류제품들의 만남은 지금까지 만들지 못했던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어 낼 것이며 중국과 한국의 문화 예술 교류를 위한 큰 첫발걸음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한국의 파트너인 케이씨아이엠씨가 한국에서 모구지에 한국방송기지 운영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진용 기자  nexteconomy@nexteconomy.co.kr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진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