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요’로는 좋아지지 않는다

<괜찮아지는 심리학>

저자 팀 보노 |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 정가 1만6800원

어제와 다름없는 괜찮은 일상을 보내는 와중에도 우리에게 일시적으로 우울감이 찾아온다. 그동안 꾸준한 공황 상태를 겪고 있음을 고백하는 주변인들을 발견하기도 한다.

지금 세대는 모바일 환경에 다른 어느 세대보다 능숙하고 더 빠르게 소통하고 모든 정보 습득의 창구도 그 안에서 해결하고 있다. 일상의 매 순간이 휴대폰을 통해 이어져 있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단편적인 이미지와 그에 즉각 반응하는 댓글과 ‘좋아요’ 개수가 행복의 척도에 영향을 끼친다.

새내기 성인을 위해 20년간 워싱턴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연구해 온 팀 보노 박사는 SNS에서 모든 부정적 감정의 대안을 찾으려는 현세대에게 이 SNS에서 찾는 위안이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과 바라는 바의 불균형을 만드는 최악의 결정임을 경고한다.

<괜찮아지는 심리학>은 일상의 일분일초가 모두 SNS로 이어진 이십 대가 겪는 부정적인 감정의 굴레와, 매일 심리 상태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와 함께 그간의 상담 사례 일체를 수치화 해, 그들이 자주 겪는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해 줄 심리학 기반의 열 가지 대처법을 제시하고 있다.

일터의 여성들에게 필요한 말, 글, 네트워킹

<출근길의 주문>

저자 | 이다혜 | 출판사 한겨레출판사 | 정가 1만3800원

여성의 권리와 삶에 대해 말하기와 글쓰기를 멈추지 않는 이다혜 작가가 20여년 동안 사회생활을 하며 경험한 이야기들과 그간 일터에서 만난 수많은 여성들의 고민에 귀 기울여 써내려간 <출근길의 주문>. ‘언제까지 일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남자들만의 네트워킹에 밀리고 싶지 않아 나름의 노력을 해본 여성들, 열심히 일하지만 막연한 불안감을 안고 있는 여성들에게 말, 글, 네트워킹이라는 보다 정교한 무기를 손에 쥐여 주고 투지를 일깨우는 책이다.

1부에서는 여성이 쉽게 도마 위에 오르는 일터에서 말과 글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여성이 원하는 바를 표현하고 성취하려면 어떤 말, 글 습관이 필요한지 이야기한다. 2부에서는 사회생활 속 인간관계에 대해 말한다.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위기의 순간에 나를 돕는 여성의 네트워킹이란 무엇인지 알게 된다. 3부에서는 여전히 여자에게 불리한 사회구조 속에서 여성이 어떻게 더 좋은 직장으로 이직할지, 어떻게 하면 더 오래,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지를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한다. 또한 바로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로 무장한 이 책의 부록에서는 프리랜서 파트를 따로 두어, 혼자 일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10계명 등 실용적인 정보도 담았다.

 

자신을 바꾸고 싶다면, 먼저 그것을 인정해라!

<베스트 셀프>

저자 마이크 베이어 | 출판사 안드로메디안 | 정가 1만8700원

우리 사회에 만연하는 통념인 ‘인간은 변하지 않는다’란 명제를 무너뜨리는 <베스트 셀프>. 할리우드 스타부터 경영자까지 모두에게 최고의 자신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찾도록 도와주는 ‘코치 마이크’로 알려진 마이크 베이어는 이 책에서 스스로 상상하는 최고의 모습이 되고자 한다면 변화할 수 없다는 통념에서 벗어나야만 한다고 이야기하며 변화를 위한 실천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호기심과 열린 마음, 정직함과 의욕, 그리고 집중이라는 다섯 가지 원칙과 더불어 삶의 일곱 가지 영역 속에서 우리가 꼭 적용해야할 것들, 생각해야할 질문들을 제시한다. 일곱 가지 영역은 사회적 삶, 개인적 삶, 건강, 교육, 인간관계, 직장, 영성으로 나누어져 디테일한 영역별 변화에 관해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이 책에 담긴 인생에서 중요한 질문들과 자기 점검을 위한 평가를 반드시 활용하라고 권하며, 이를 통해 진정성 있게 행동하고, 당신을 방해하는 것들을 인정하며, 열정적인 삶을 충만하게 만끽하며 살아가라고 조언한다. 이를 통해 독자 스스로 삶의 영역 중에서 부족한 부분과 충분한 부분을 인지하고 바꾸어나갈 수 있도록 구성돼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