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성 다이어트 외려 건강 해쳐…개개인에 맞는 체계적인 체중조절 프로그램 각광

완연한 봄이 찾아 왔다. 옷차림이 얇고 가벼워지는 계절이다. 새해 다이어트 목표를 도루묵으로 만든 많은 다이어터들이 다시금 마음을 다잡는 시기이기도 하다.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8명은 최소 한번 이상의 다이어트를 시도한다고 한다. 하지만 대한비만체형학회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성공률은 20%에도 못 미친다. 시즌마다 쏟아지는 유행성 다이어트가 실패의 원인 중 하나다.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무턱대고 반짝 다이어트 방법을 쫒아가다 보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단기간에 많은 체중감량을 바라는 것도 다이어트 실패의 주요 원인이며 다이어트의 부작용 ‘요요현상’을 벗어날 수 없는 방법이다.

이젠 시스템이다
유행성 다이어트로 실패의 쓴맛을 봤던 다이어터들에게 희소식이 전달됐다. 체중조절 전, 중, 후 등의 구분은 물론 개개인의 생활패턴을 고려할 수 있는 체중조절 시스템을 도입한 제품들이 출시된 것. 또한 이 제품들은 체계적인 섭취방법과 더불어 체중조절로 인해 손실 될 수 있는 근육, 면역력 등의 건강도 함께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먼저 아프로존은 최근 ‘디투셀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디투셀 프로그램은 건강을 위한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채워주고 신체에 아름다운 변화를 유도하는 간편하고 스마트한 체중조절 프로그램으로 섭취시간과 섭취방법 등을 세세하게 제안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컷 밸런스, 더블쉴더, 비타나인, 디투클렌즈, 엠12 등 다섯 가지 제품이 한 세트로 구성됐다. 먼저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이 함유된 컷 밸런스는 스마트하게 체지방을 감소할 수 있는 제품으로 1일 2회 오전 10시, 오후 3시 1포씩 물 180㎖에 타서 섭취한다. 비타나인도 같은 시간대 물 200㎖에 타서 섭취하면 된다. 면역력 증진과 피로개선에 효과적인 홍삼이 함유된 더블쉴더는 점심과 저녁, 직접 혹은 물에 타서 먹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다. 차전자피식이섬유가 함유된 디투클렌즈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및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점심, 저녁에 물 180㎖에 타서 먹는다. 마지막으로 엠12는 하루에 한번 아침에 물 200㎖에 타서 섭취하는 제품으로 체중조절 시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 섭취에 도움을 준다.

아프로존 관계자는 “고칼로리 음식이나 튀김종류의 음식을 피하고 물은 하루에 8잔 이상, 하루 30분 이상의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함께 병행해야 안전하고 효과적인 체중조절이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전문 체중조절 식품과 플래너의 1:1 전담 관리가 이뤄지는 프로그램도 있다. 삼성제약의 ‘팻마스터1012’는 전문 체중조절 플래너가 체중조절의 전 과정에 동반하기 때문에 성공률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먼저 플래너는 체중조절이 필요한 사람의 체중과 사이즈, 식습관, 라이프스타일, 집중적으로 체중 감량하고 싶은 부위 등을 확인한 후 현실적인 체중 감량 목표를 제시한다. 체중조절 계획을 짠 후에는 플래너가 정기적으로 회원의 동태를 체크한다. 약속한 계획은 잘 지키고 있는지, 체중과 사이즈 변화는 어떠한지, 문제가 있다면 원인은 무엇인지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분석해 지속적으로 감량을 계획하고 조언해준다. 목표한 체중에 도달한 후에도 회원의 상태를 확인해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와 함께 제네시스퓨어는 지난 2월 ‘2017 제네시스퓨어코리아 킥오프’를 통해 ‘랠리28’ 체중조절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랠리28 시스템은 체중관리를 위한 식습관의 변화를 통해 체중조절을 가능하게 하고 집중적이고 효과적인 체중감량과 감량한 체중을 요요현상 없이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프로그램 또한 스텝1, 2, 3 등 체계적으로 나눠져 있으며 구성된 제품도 모두 다르다. 스텝1은 본격적인 식습관 변화를 요하는 라이프스타일 체인지 프로그램이다. 360 컴플리트쉐이크, 클렌징퓨어, 메타볼릭퓨어, 에너지멀티비타민, 랠리 줄자, 랠리 물통 등의 제품으로 이뤄졌다. 효과적인 체중조절을 위한 스텝2 바디라인 체인지는 스텝1 제품에 린&후르츠&화이버쉐이크, 아이오닉&패스팅, 리퀴드클렌즈. 프로바이오틱스, 비앤그린 등이 추가됐다. 마지막 요요방지 프로그램 스텝3는 린&후르츠&화이버쉐이크, 에너지멀티비타민, 비앤그린, 리퀴드코랄칼슘, 고윈으로 구성하고 있다. 또한 전 스텝에는 정확한 식습관과 제품의 다양한 효과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는 랠리28 가이드북이 포함돼 있다.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을 활용해 체중을 조절하거나 식사대용이 가능한 제품도 인기다. 유니시티의 베스트셀러 제품 ‘린 컴플리트’는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인 대두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인 우유분리단백질, 유청농축 단백질이 함유된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다. 12가지 비타민과 3가지 미네랄이 함유돼 있어 포만감 유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린 컴플리트를 식사대용으로 매일 섭취하거나 식사대용식으로 하루 1번 매일 섭취할 경우 장기적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1일 1회 1포(30g)씨 우유(200㎖)에 타서 먹는 쉐이크 타입이다.

업계 전문가는 “시즌마다 유행하는 다이어트로 인해 각종 스트레스와 요요현상을 격고 있는 다이어트 보다는 자신에 맞는 맞춤형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