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은 지난 30, 오는 211일부터 33일까지 32개 전 점에서 설 선물세트 보랭가방을 반납하는 고객에게 엘포인트 5천점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해당 기간 보랭가방 반납 고객이 패션 상품군을 10만 원 이상 구매하면 엘포인트 1만점을 추가로 증정한다.

롯데백화점 보랭가방은 명절 축·수산 선물세트의 신선도를 유지하고자 냉기가 빠져나가지 않게 특수 제작됐다. 연간 약 16만개가 설·추석 명절에 쓰인다. 보랭가방 대부분이 일회성으로 쓰이고 버려지는 데 착안해 2022년 추석 때 업계 처음으로 보랭가방 회수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이후 지난해 추석까지 세 차례 명절 기간 4만 여개의 보랭가방을 회수하는 등 대표적인 명절 ESG 활동으로 호응을 얻었다.

롯데백화점은 이번에 회수한 보랭가방과 현수막 등을 업사이클링해 올해 하반기 다양한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같은 방식으로 2022년에는 크로스 파우치를, 지난해에는 피크닉 매트와 보틀백을 각각 제작해 고객 약 1만 명에게 사은품으로 증정한 바 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명절 선물의 내용물뿐 아니라 포장재 활용에도 혁신의 가치를 부여하고자 했다자원의 재활용과 선순환을 위한 보랭가방 회수 프로그램에 더 많은 고객이 동참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