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퉁 제품 판매에 허위 기재·소비자 기만까지

홈쇼핑 업계가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 공영홈쇼핑을 비롯한 유명 홈쇼핑에 짝퉁 업체가 입점해 수백건의 위조품 판매 의혹에 휩싸이는가 하면 허위 기재와 소비자 기만까지 문제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이 발표한 공영홈쇼핑 자료에 따르면 정부가 운영하는 공영홈쇼핑에서 신발·의류·보석 등 위조 상품이 확인된 것만 400건 넘게 유통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인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 제품과 농축수산물의 방송 판로를 지원하고 홈쇼핑 시장의 상생 협력과 공정거래 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2015년 설립됐다.

12개월간 총 419건 위조 상품 적발

구 의원이 공개한 공영쇼핑 위조 상품 유통정보 수집 용역 결과자료를 보면 지난해 5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 총 202건의 위조 상품이 적발됐다.

품목별로는 신발이 152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가방 31패션 소품 14보석 2의류 2귀금속 1건 등 순이었다.

공영홈쇼핑은 이런 결과에 따라 지난해 10월부터 내년 10월까지 2년간 외부 용역업체에 맡겨 인공지능(AI) 자동화 솔루션으로 위조 상품 유통을 점검하기로 했다.

그 결과 지난해 10~올해 183올해 2~449올해 5~785건을 추가로 적발했다. 결론적으로 지난해 5월부터 올해 7월까지 총 419건의 위조 상품이 적발된 것이다.

이에 대해 구 의원은 이 중에는 프라다, 구찌, 몽클레어, 에르메스 등 명품 가방이나 뉴발란스, 크록스, 나이키 등 신발 스타일을 위조한 상품도 있었다“TV 방송을 통해 판매된 보석이 위조 의심 상품으로 적발된 사례도 2건 포함됐다고 전했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공영홈쇼핑은 해당 상품들에 대해 판매 중지조치를 내렸다. 그러나 위조 여부에 대한 법적 처벌이나 소비자 피해 보상 등은 당사자 간 해결 문제로 보고 별도 조치는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구 의원은 공공기관인 공영홈쇼핑을 믿고 구입한 소비자들이 위조 상품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보호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홈쇼핑서 여전히 짝퉁 의심 상품 판매

한편 정부가 운영하는 공영홈쇼핑에서 수백건의 짝퉁 의심 상품을 판매한 업체가 현재 CJ온스타일과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을 비롯해 신세계몰, 갤러리아몰, 쿠팡 등 다른 유통사에도 여전히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공영홈쇼핑에서 위조 상품 판매 혐의로 적발된 업체가 다른 홈쇼핑 업체와도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기 때문이다.

이 업체는 남성용 신발과 가방을 자체 제작해 판매하는 곳으로 공영홈쇼핑의 모니터링 검증 결과 수십건의 상품이 명품 등 다른 브랜드 디자인을 베꼈을 소지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현재 GS홈쇼핑과 CJ온스타일, 현대홈쇼핑과 롯데홈쇼핑 등 다른 홈쇼핑 사이트뿐 아니라 신세계몰과 갤러리아몰, AK몰 등 다양한 업체와 협력 관계를 맺고 버젓이 자사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전자상거래 업체인 쿠팡에도 입점이 되어 있다. 이곳을 이용하는 고객은 해당 제품이 위조 상품 가능성이 있는지도 모르고 구입하게 되는 셈이다.

현대홈쇼핑과 롯데홈쇼핑, 갤러리아몰 등 다른 업체들도 이 업체의 판매 상품 표절 가능성 여부를 파악하고 판매 중단 등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홈쇼핑 관계자는 확인 후 해당 회사 제품을 모두 판매 중단했다고 말했다.

제품 허위기재부터·소비자 기만까지

홈쇼핑 업계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제품 허위기재를 비롯해 소비자 기만 등으로 다스금 논란에 논란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성호 공영홈쇼핑 대표이사에게 판매된 제품과 관련된 논란을 제기했다.

양이 의원은 공영홈쇼핑이 지난 12일 압력솥 판매 방송에서 삼계탕을 끓이는 장면을 송출해 방송통신위원회 권고 조치를 받았다제품 설명서에 조리 시 주의해야 한다고 쓰여 있다. 압력솥이 폭발한다면 크게 다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큰 문제는 삼계탕을 끓이기 위해 구매를 하고 광고가 잘못됐다는 사실을 안 소비자가 반품처리와 사과를 요구한 것에 대한 공영홈쇼핑의 태도라며 공영방송인만큼 더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영업 태도를 보이는 건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공영홈쇼핑의 제품 판매 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앞서 공영홈쇼핑이 판매한 한우 제품 일부에서 젖소DNA가 검출돼 제품 진위여부가 지적되기도 했다.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공영홈쇼핑이 지난달 초 공인시험기관에 검사를 의뢰한 결과 이 회사에서 판매한 A사 제품에서 젖소DNA’가 검출됐다. A사 제품은 유명 쉐프가 광고하는 한우 불고기 제품으로 공영홈쇼핑에서 3년간 97회 방송되며 107억원 가량 판매됐다.

공영홈쇼핑은 이같은 검사결과를 전달받은 뒤 협력사에 발생원인 및 재발방지대책 등을 요구하고 즉각 방송 중단을 요청했다. 또 이후 편성된 해당 상품의 방송을 취소했으나 젖소 고기가 섞인 날 만든 제품 중 이미 1만여 세트가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논란이 거듭되자 공영홈쇼핑의 상위 관리 기관인 중소벤처기업부는 대규모 감사를 예고했다.

이영 중기벤처부 장관은 지난 12일 국감에서 공영홈쇼핑과 관련해 한건도 아니고 여러 건의 지적이 있는 상황으로 조직적 기강 해이가 심각하다. 대규모 감사를 통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