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완화로 주택 거래 회복세…이사·혼수 고객 모시기

유통업계가 아파트 상권을 집중 공략하며 입주고객 모시기에 총력을 기울리고 있다. 올 들어 부동산 규제완화로 주택 거래가 회복세를 보이자 유통업계가 일제히 가을철 이사·혼수 손님사냥에 들어간 것.

올 하반기 서울에만 2만 가구가 넘는 신축 아파트 입주가 예고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유통업계가 가전·가구 행사 준비에 분주한 상태다.

가전, 가구 등 이사·혼수 제품들의 객단가가 높기 때문에 아예 입주 단지를 유치해 매출 확대에 나서는 움직임도 포착된다.

최근 서울시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서울 시내 아파트 23000호가 입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상반기 17000호가 입주해 올해만 총 4만호 규모다. 지난해와 비교해 약 5000호가 늘었다.

이런 대규모 아파트 입주 소식이 전해지면서 유통업계도 만반의 준비를 하며 자사만의 차별화 판촉전략을 내놓고 입주고객 모식기에 나서고 있다.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곳은 백화점과 가전양판점 등이다. 근처 신규 아파트 분양과 재건축 상황에 마쳐 맞춤형 마케팅을 선보이며 모객에 나선 상태다. 신규 아파트 입주자들 대상으로 한 상품권·멤버십 혜택을 제공하며 호응을 얻고 있다.

신세계백화점할인 혜택 멤버십 서비스 제공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상·하반기 서울을 비롯해 경기·대구·부산 등 전국 200여 개 신규 입주 아파트 고객을 대상으로 가전·가구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담은 멤버십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 멤버십은 멤버십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신세계 제휴카드로 구매하면 금액별 가전·가구 5~10%, 주방·베딩 10% 상당의 신세계 상품권을 증정(매월 증정율 상이)한다. 가전가구 외에도 멤버십 가입 고객에게 매월 4종 할인권을 제공한다. 신세계 모바일 앱 접속 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패션 10%, 코스메틱 5% 할인, 식음(F&B) 5000원 할인권, 주방·베딩 10% 할인권의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서울, 경기, 대구, 부산 등 전국 200여개 신규 입주 아파트 고객 대상으로 다양한 할인 혜택을 담은 입주 멤버십 클럽을 론칭한다고 밝혔다.

멤버십 가입 방법은 입주 확인서(분양 매매 및 전·월세 계약서), 신분증 등을 지참하고 각 점포 사은행사장에 방문하면 된다. 멤버십 가입은 올 연말까지 가능하다. 혜택은 가입일로부터 6개월간 받을 수 있다. 신세계 측은 입주 멤버십 클럽을 통해 할인쿠폰을 제공해 입주 시 가계비용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준다는 계획이다.

우선 입주 멤버십 클럽 가입 고객 대상으로 신세계 제휴카드(씨티·삼성·신한·하나·BC바로)로 각 장르별 구매 시 금액별 가전·가구 5~10%, 주방·베딩 10% 상당의 신세계상품권을 증정한다.

현대백화점, 구매 금액별 프로모션 진행

현대백화점은 압구정본점·판교점·중동점·더현대 대구 등 신규 아파트 입주 수요가 증가하는 점포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압구정본점은 래미안 원베일리 입주 고객 대상으로 가전·가구를 구매시 금액대별로 최대 9.5% 상품권을 증정하고 있다. 판교점과 중동점·더현대 대구도 인근 신규 아파트 입주 고객에게 최대 7~10.5% 금액대별 상품권과 무료음료 쿠폰 등 사은품을 제공한다.

또한 현대백화점은 인테리어티쳐와 협업해 하이엔드 홈퍼니처 위크 in 판교’, ‘래미안원베일리 입주예정자 퍼스널 쇼핑룸 상담’, ‘브라이튼여의도 입주예정자 상담등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가전양판점·온라인쇼핑도 판촉전 가세

가전양판점도 주력 상권 프로모션에 열을 올리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전국 360여개 오프라인 점포를 활용해 아파트 입주민들 대상으로 점포별 판촉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전자랜드는 유료회원제 매장 '랜드500' 확대로 소비자를 공략하기로 했다. 현재 랜드 500 매장은 9개 수준이나 9월에 3곳 추가 개점한다. 전자랜드는 지속해서 유료 회원제 매장 영역을 확대해 고객 발길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온라인 쇼핑도 판촉전에 가세했다.

GS샵은 혼수 및 이사 수요를 겨냥해 TV홈쇼핑에서 가전 특집을 진행했다. 먼저, 지난 31일 오후 LG디오스 오브제 냉장고를 방송한다. 이 상품은 방송 중 국민카드로 결제시 7%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원하는 날짜를 직접 선택해 설치받을 수 있다. 사후 서비스(AS)보증기한을 최대 5년으로 연장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어 91일에는 LG트롬 오브제 워시타워를 편성했다. 이 상품은 세탁기와 건조기 일체형 상품으로 세탁25Kg, 건조 21Kg의 대용량 세탁, 건조가 가능하다.

11번가는 91일부터 10일까지 고객 수요가 높은 카테고리별 인기 가전제품을 할인가에 판매하는 ‘LG 브랜드위크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LG전자 냉장고, TV, 세탁기, 건조기를 포함해 각종 계절가전과 주방가전, 노트북에 이르기까지 총 70여개의 인기 제품을 한데 모았다. 행사 기간 기획전 상품 구매 시 최대 ‘13% 즉시할인혜택과 최대 10만원까지 추가 할인 받을 수 있는 카드사 추가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대표상품으로 ‘LG오브제 4도어 냉장고 매직스페이스를 최대 혜택가 적용시 169만원대에, ‘LG 65인치 올레드TV’196만원대에 판매하며, ‘LG 트롬 대용량 워시타워’, ‘LG 15 그램등도 할인가에 판매했다.

쿠팡도 910일까지 가을맞이에 필요한 인기 리빙용품들을 모은 할인전 가을 리빙페어를 진행했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가을철에 많이 찾는 신혼 혼수품과 이사로 인해 새로 장만하는 가구 및 침구류 등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사 혼수철이면 가전 가구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이사 혼수시즌이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