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이익과 재무위기 관리 최우선으로 하는 전문 기업

이승현 이앤안 세무회계법인 대표
이승현 이앤안 세무회계법인 대표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기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이번 ‘KSTAR 2022 자랑스런 한국인100인 대상’(중소기업세무컨설팅 부문)을 수상한 이승현 이앤안 세무회계법인 대표는 현 시점에서 모든 기업들이 원하는 회계사로 평가받고 있다. 기업의 니즈에 맞춰 정확하고 명쾌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이승현 대표와 이야기를 나눴다.

먼저 성장기와 전문회계사가 되기까지의 스토리가 궁금하다

어릴적 성장기와 청소년기에 남다른 불운과 시련을 통해 한때 인생을 포기하고 싶었고 또 많이 방황했다.

그러나 그 계속된 역경 속에서 대학 시절 지금의 사랑하는 아내를 만나 다시 인생의 꿈과 희망을 갖게 되었고, 진로를 모색하다가 나의 전공과 적성에 가장 잘 맞는 회계사가 되어 어려운 기업을 돕겠다는 목표가 생겨났다.

회계사는 직업이며 그동안 어떤 과정을 거쳤나?

회계사가 하는 회계·세무업무는 성격상 평생 공부해 가면서 관련 법이나 판례가 업데이트되지 않으면 당장 고객의 금전적인 손실을 초래할 수 있어 적성에 맞지 않으면 오래 하기 힘든 업종이기도 하다. 특히 조세 업무는 CEO나 재무담당자에게 잠재적 위험을 짚어주고, 문제와 걱정을 해결해주면서 금전적인 이익(절세)을 가져다 줄 수 있어서 이 일이 참 보람된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삼정회계법인에 있을 때는 대기업과 투자은행(IB) 법인 세금 업무와 다국적기업 국제조세 검토 등 수 많은 고객과 프로젝트를 경험했다. 업무에 필요한 내용들을 틈틈이 공부하면서 내실을 다지고 외연을 확장해나갔다. 4 회계법인은 매우 고되고 힘든 과정과 잦은 야근으로 유명한데, 나는 오히려 배움에 대한 열정을 통해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다. 이때는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졌던 CFA(국제재무분석사) 자격시험을 레벨2 까지 통과한 것도 국내외 고객의 투자자산의 포트폴리오, 자산운용 관리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항상 기본을 충실하게 하고 꾸준히 노력하면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는 믿음이 있었다.

그리고 빅4 회계법인을 떠나 5년간 일반 회사의 회계팀에서 팀장 역할을 하면서, 일반 회사 시스템의 유기적인 시너지 관계를 이해했으며 이 때의 경험이 현재도 스타트업이나 중견기업 경영자들이 필요할 때 적절한 통합자문을 해줄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다.

국제조세·증여·기업전문회계법인을 개설한 이유는?

직장생활 12년간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업체를 운영하거나 자산투자나 관리가 필요한 고객들을 직접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회계사 개업을 선언했다. 그러면서 두번째 대학원인 건국대 부동산대학원을 가서 부동산을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상속세, 증여세, 양도세 세무상담과 신고를 특화하게 되었다. 나의 회계법인, 외국계기업 국제조세 경험이 일반 개인에게는 큰 도움을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래서 국내로는 이민법인, 부동산중개법인, 각종 전문가, 해외로는 현지 회계사, 변호사, 부동산중개법인 등과 협업 네트워크를 계속해서 구축해가고 있다.

현재 주력업무와 타깃 맞춤 고객서비스에 대해 설명한다면

퀄러티 높은 서비스는 고객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통합솔루션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앤안 세무회계는 세무문제, 노후자금문제 등을 세밀하게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고객이 마주할 수 있는 이슈를 미리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효과적인 절세 대책을 통한 세금설계 서비스, 일반 개인을 대상으로는 자산 운용 관리를 위한 부동산설계 서비스, 자녀의 미래를 위한 증여·상속설계서비스, 여유로운 노후의 삶을 위한 은퇴설계 서비스 등 고객 인생의 단계별로 적절하게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차별화된 CEO철학·회사비전은 무엇인가?

회사의 구성원들 개개인과 그 가족이 행복해지길 바라고, 각 개인은 성장과 몰입을 통해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필요한 시스템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경영철학은 최고의 인재들의 내적 가치를 중시하는 창조적, 가치 지향적 경영으로 최고의 서비스 제공을 추구하는 기업을 만드는 것이다. 이앤안 세무회계는 고객과 정서적 유대감과 신뢰를 형성하고 최고 인재를 통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체계적으로 연결하는 유무형의 복합적인 시스템을 갖춰나가고 있다. ‘같이 발전하고 같이 즐겁게 성공하자가 이앤안의 슬로건이다.

이앤안의 지속가능경영전략은 무엇인가?

전문 직종에서 서비스 퀄러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덕목은 실력과 인성이라고 생각한다. 사회에서는 인성도 실력이며, 전문지식과 경험도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오랜 시간 꾸준히 실력을 갈고 닦아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을 갖추게 되면 자연스럽게 격차가 생긴다. 회사 구성원들의 실력과 내적성장에 집중을 하며, 실력과 인품을 겸비한 전문가들과의 협업도 강화해 가면서 고객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이 목표다.

향후 사업계획은 무엇입니까?

계속해서 최고의 전문가 그룹을 구성하여 사업체 운영 대표님들이나 일반 개인들의 고민과 문제를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맞춤형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계속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세계 어디에서도 제공받을 수 없는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앤안 세무회계 대표

삼정회계법인 (법인세, 국제조세)

다국적 글로벌기업 회계/세무팀장

한국 회계사 / 미국 세무사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석사(2021),

고려대학교 MBA 석사(2016)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