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만 회원 생존권 위한 불가피한 선택

애터미가 최근 하위 판매원들을 상대로 조합을 결성해 사실상의 유사수신행위를 벌여 온 조직의 조직원 전원의 회원자격을 해지했다.

애터미에 따르면 이들은 하위 회원들을 상대로 가입비 명목으로  자금을 모았다. 모은 자금으로 ‘판짜기’ 수법과 기업적인 인터넷 재판매에 사용했다. 애터미 관계자는 “오랜 시간 불법 행위의 중지를 지속적으로 요청했지만 끝내 묵살 했다”며 “원칙을 중요시하는 애터미 사업의 근간을 부정하는 행위인데다 회원들로 구성된 윤리자정위원회가 회원자격해지를 의결한 만큼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자신의 하위라인에 있는 판매원에게 500만원의 가입비를 내고 조합에 가입하면 수익을 나눠준다고 약속했다. 또한 탈퇴 할 때는 500만원을 돌려준다고 했으며, 약속만 잘 지키면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는 등의 말로 하위 판매원들을 유혹한 것으로 드러났다.

모인 가입비로 해당 다단계판매업체의 제품을 구매하고 이를 전문 인터넷 판매 업체에 되팔았다. 또 조직원들이 애터미로부터 받는 후원수당은 모두 조직으로 재 송금하도록 했다. 즉 다단계판매 업체로부터 직급수당과 프로모션을 받기 위한 일명 ‘판짜기’ 수법을 통해 1차적으로 이익을 챙기고, 구매한 제품을 인터넷에 되팔아 이차적인 이익을 챙긴 것이다. 이렇게 벌어들인 수익을 조합원들과 나누는 방식이다.

특히 이들은 가입을 주저하는 하위 회원들에게 ‘애터미 경영진에서 인정한 사업 방식’이라는 말로 가입을 유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애터미는 이들의 방식은 인정한 적이 없으며, 오히려 불법행위임을 강조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해 왔다.

업계 전문가는 “매우 지능적인 유사수신 행위”라며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대규모 피해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의 조직적인 인터넷 재판매도 문제가 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인터넷 재판매가 다단계판매의 근간을 무너뜨릴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인터넷 재판매를 통해 소비자가 회원가입 없이도 회원가 이하로 구매할 수 있게 된다면, 소비자가 다단계판매의 메리트를 느낄 사이가 없어진다. 업계 전문가는 “굳이 회원 가입을 할 필요가 없어지면 신규 회원의 유입도 없어지는 것”이라며 “신규 회원의 유입이 없어지면 최하위 판매원부터 시작해 최상위 판매원까지 도미노처럼 차례차례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넷 재판매의 또 다른 문제점은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개연성이 있다는 점이다. 인터넷 재판매로 판매되는 제품은 정상적인 유통 경로가 아니기 때문에 일부는 바코드 등 제품 정보가 지워진 채 유통되고 있다. 이러한 제품은 반품 기한이 지났거나, 제품 훼손 등의 이유로 반품이 거절될 수도 있다. 

김태오 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 사무국장은 “최근 식품표시광고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건기식도 필수 표시사항 중 일부를 바코드 등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바코드가 훼손된 제품 판매할수 없다는 점에서 직접판매 기업 제품의 인터넷 재판매 행위가 다소 제한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애터미는 이들에 대해 ‘유사수신 행위에 관한 법률’과 ‘방문판매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소를 진행 중에 있다.

애터미 관계자는 “이 같은 행위는 400만 애터미 회원의 생존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규정하며 “애터미는 다단계판매가 합법적인 테두리 내에서 건전한 유통방식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