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네트워크마케팅을 한지가 어느덧 10년이 되었습니다. 며칠 전 혼자 시간을 내어 동해바다를 찾아 잠시 지난 세월을 뒤돌아보았는데, 1년 365일 거의 쉼 없이 달려왔고 나름대로 남들이 부러워하는 결과와 여유로운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은데 왜 이렇게 마음이 허전한지 모르겠습니다. 스폰서나 파트너들과의 만남은 편한데, 친구나 친척, 사회 지인들과의 만남이 많이 어색하고 불편합니다. 게다가 그들과 문화적인 차이를 느끼는 것 같아서 대화의 공감대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마치 그들과 전혀 다른 세상에서 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저는 네트워크마케팅을 하지 않는 지인들과도 정말 친하게 지내고 싶습니다. 원장님,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십시오. 제발”

고교졸업 후 소방공무원이 되어 20년 동안 근무하다가 명예퇴직 후 창업 세미나에서 만난 사람에게 네트워크마케팅을 소개받고 곧바로 전업으로 뛰어들었던 송길영 사장. 열심히 일한 결과 5년 만에 억대 연봉의 리더가 되었고, 그 후 계속 성장해 왔다. 그런데 최근 심한 불안증세로 고민에 빠져 있다가 필자를 찾아와 하소연 했다.

“송 사장님, 네트워크마케팅은 성실하고 부지런한 사람들에게 딱 어울리는 비즈니스입니다. 그런데 오랜 기간 동안 네트워크마케팅을 하면 낭만을 잃어버립니다. 일을 즐기면서 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지금부터 낭만 네트워커가 되십시오.”

열정 네트워커

네트워크마케팅 초기에 가장 돋보이는 사람들은 열정적으로 일하는 네트워커이다. 잠자는 시간도 아깝다며 새벽별을 보고 나와 다시 새벽별을 보고 귀가할 정도로 열과 성을 다해 뛰어다닌다. 이런 에너지 넘치는 모습을 스폰서들이 보면 얼마나 기특하겠는가? 그러니 스폰서들은 그들에게 아낌없는 칭찬을 보내고, 본보기로 남들에게 엄청난 자랑을 한다. 그러다가 승급이라도 하면 그야말로 축제가 펼쳐지고 띄우기 바쁘다. ‘최단기 승급자’라느니 ‘최연소 승급자’라느니, ‘최단기 억대 연봉자가 되었다’느니 하면서. 핀 승급식 때 스피치는 역시 열정이 활활 타오르는 강력한 메시지와 의지, 목표가 담겨져 있어서 보고 듣는 이로 하여금 주먹을 불끈 쥐게 만든다. 이러한 열정 네트워커는 자신에게 뿐만 아니라 성공을 꿈꾸는 모든 네트워커에게 꿈과 용기를 주는 선망의 대상이 되고, 그 열정을 계속 뿜어내게 된다. 더 나아가 타 그룹이나 회사에서도 그런 열정 네트워커를 본보기로 자주 언급하거나 대형 세미나, 행사의 무대에 올려 다른 네트워커를 자극한다. 그들이 마치 성공의 표본인 것처럼.

그러나 안타깝게도 초기에 그런 엄청난 에너지를 뿜어내던 열정 네트워커가 오랜 세월이 지나서 네트워크마케팅의 역사에 남아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오히려 어느 때부터인가 모습을 볼 수 없고, 다른 일을 한다는 소문만 떠돌기도 한다. 남아있는 대부분의 열정 네트워커는 과거처럼 늘 바쁘고 부지런하게 뛰어 다닌다. 그런데 그들을 보면 왠지 안쓰럽다. 그렇게 열심히, 부지런히 일하는 방법밖에 모르기 때문이다. 다람쥐 쳇바퀴 돌 듯 그냥 매일 똑같은 행동을 반복할 뿐이다. 열심히 살고 있기에 자신이 일하는 만큼의 성과와 삶을 누리기는 하지만, 네트워크마케팅에서 늘 강조하던 시간의 자유와 인격적인 자유를 누리는 것 같지는 않은 모습인 것이다.

낭만 네트워커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보다 일을 즐기는 사람이 성공하는 확률이 훨씬 높다. 일을 즐기는 사람은 리듬을 타기 때문이다. 즉 일만 열심히 하는 사람은 일 이외의 삶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일을 할 때만 보람과 가치를 느끼는데, 일을 즐기는 사람은 일과 삶의 균형을 잘 조절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일과 삶을 따로 떨어뜨려놓지 않고 일에서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고 일 이외의 삶에서도 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인생 전체가 즐겁고 행복한 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제자들(네트워커)에게 ‘열정 네트워커보다 낭만 네트워커가 되라’고 강조한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성공하려고 악으로 깡으로 열심히 일하지 말고, 게임을 하듯이 즐기면서 일하라고 권유한다. 그렇다고 놀면서 대충 일하라는 뜻이 아니다. 게임도 대충하면 재미가 없는 것처럼 최선을 다해 게임을 하면서 성취와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일만 열심히 하던 네트워커들이 어느 순간 쉽게 포기하는 이유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많은 것들(동창회, 친인척 관혼상제, 취미, 가족여행, 이웃 모임 등)을 자제하고 밤낮없이 열심히 일한 만큼의 결과나 성과를 얻지 못했을 때 좌절하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면 그동안 참고 못했던 많은 것들을 마음껏 할 수 있다는 의지로 버텼는데, 그것을 이루지 못했을 때의 패배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큰 것이다.

그래서 평상시 속도조절을 잘하면서, 호흡을 잘 가다듬는 연습을 해야 한다. 달력에 있는 공식적인 주말과 국가에서 정한 공휴일 덕분에 우리는 쉼을 반복하며 일할 수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자신만의 휴식과 좋아하는 것을 마음껏 할 수 있는 날을 자신이 정하면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낭만 네트워커이다. 여행을 좋아하면 한 달에 한 번 여행을 떠나고 연극이나 영화, 골프, 등산, 사진, 공예 등 무엇이든 자신이 좋아하면 한 달에 한 번 날을 정한다. 이 때 혼자 하는 것보다 주위 지인들과 함께 취미를 공유하는 것이 더 좋다. 그러다보면 그들도 자연스럽게 당신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파트너도 될 수 있으니.

성공하려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집중을 위한 효과적인 쉼과 호흡조절이다. 그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와 여가생활을 잘 활용하는 것이다. 진정한 프로는 낭만 네트워커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