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유통 유통전반 트렌드
“자! 도전~~”, 유통가 챌린지 열풍언택트 마케팅 일환…재미+동기부여로 각광
  • 전진용 기자
  • 승인 2021.05.07 12:29
  • 댓글 0

기업과 고객의 비대면 소통 방식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를 잡으며, 다양한 형식의 언택트 마케팅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최근 ‘일상력 챌린지’라는 신조어가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건강기능식품 등의 유통업계까지 다양한 챌린지를 활용한 이색 마케팅이 화제가 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일상이 느슨해진 만큼 소소한 생활 습관과 루틴을 만들어 건강한 일상을 가꿀 수 있도록 마련된 챌린지가 소비자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재미와 동기부여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있다.

홈쿡 트렌드 맞춘 레시피 챌린지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말부터 시작한 ‘다시다 레시피 챌린지’를 올초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다.

다시다 레시피 챌린지는 늘어나는 ‘홈쿡’족을 위해 다시다를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알리는 이벤트다. 100명의 도전단과 900명의 참여단으로 구성된 1000명의 챌린저에게 다시다 제품을 제공하고, 푸드 인플루언서가 다시다를 활용해 만든 12가지의 메뉴 가운데 본인이 원하는 메뉴를 선택해 따라 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챌린지에는 모집 인원을 훌쩍 뛰어넘는 1217명이 신청했다. 참가자들은 김치찌개, 된장찌개, 부대찌개, 두루치기, 미역국, 만둣국, 떡국, 어묵탕, 떡볶이, 동태찌개, 수제비, 제육볶음 등 집에서 다시다를 많이 활용하는 메뉴의 레시피에 도전했다.

챌린지 모집이 끝난 뒤에도 코로나19 영향을 받은 홈쿡 트렌드 확대로 집에서 간편하게 요리의 맛을 완성할 수 있는 다시다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일반 부문을 따로 진행해 도전을 이어나갔다. 그 결과, #다시다레시피챌린지 해시태그로 확인할 수 있는 레시피 따라 하기 인증 및 제품 보유 인증 게시물은 3229개가 생성됐고, 다시다 레시피 챌린지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 수는 2043명이 증가해 이번 챌린지에 대한 참여자들의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일상의 작은 실천을 옮긴 ‘순한 맛’ 챌린지

거창하고 어려운 챌린지 보다는 소소한 일상생활에서 작은 재미와 보람을 느끼게 해주는 ‘순한 맛’ 챌린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힘든 과정을 통해 보람과 만족감을 느끼는 챌린지가 아닌 일상속에서의 작은 습관을 챌린지화 한 것으로 많은 이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락앤락은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굿바이 일회용 컵 챌린지’를 진행하고, 참가자들을 위한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굿바이 일회용 컵 챌린지’는 일상 속에서 다회용기인 텀블러 사용을 장려하는 활동으로, 락앤락의 대학생 서포터즈인 그린메이트 16기를 중심으로 지난 8일부터 이어지고 있다. 참여 방식은 일상에서 일회용 컵 대신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고 해시태그 #굿바이일회용컵챌린지 와 함께 인증 사진을 개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된다.

한국후지필름은 사진을 통해 일상을 색다른 감성으로 기록할 수 있는 ‘필름일기’ 출시에 맞춰 30일 실천 지원 커뮤니티 플랫폼 ‘한달어스’와 협업을 통해 ‘하루 한 장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하루 한 장 챌린지’는 인스탁스 미니 11카메라를 대여해 주고, 해당 카메라로 30일 동안 매일 필름 일기를 인증하는 방식이다. 한달 동안 매일 실천하는 모습을 공유하며 함께 일기 쓰는 습관을 만들어가는 것이 목표로, 30일 챌린지에 성공하면 인스탁 미니11 카메라를 선물로 받을 수 있다.

온라인 PT 지원하는 건강한 챌린지

비대면 시대에 걸맞게 헬스 챌린지 역시 온라인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소비자들에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건강기능식품 업계는 코로나19 이전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여러 헬스 챌린지를 온라인화 하여 새로운 재미를 부여하고 있다.

뉴스킨 파마넥스는 ‘TR90 90일 패키지 흑임자맛’을 한정 판매하고 있다. ‘TR90 90일 패키지 흑임자맛’은 새롭게 출시된 ‘TR90 쉐이크 흑임자맛’ 6박스와 핏 3병, 컨트롤 3병, 점프스타트 1박스로 구성돼 있다.

이벤트 기간인 4월 26일부터 5월 12일까지 신제품 흑임자맛을 포함한 ‘에이지락 TR90 90일 패키지’를 구매하면 누구나 ‘TR90 스마트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다.

‘TR90 스마트 챌린지’는 뉴스킨 코리아가 진행하는 체중조절 도전 프로그램으로, 챌린지 웹과 어플에서 참여 등록 및 인바디 측정 예약이 가능하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참가자들의 도전을 돕기 위해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그룹 PT 프로그램도 운영될 예정이다.

챌린지는 개인전 또는 단체전으로 참여 가능하며, 단체전은 개인전 등록을 마친 3명으로 구성할 수 있다. 개인전과 단체전 모두 90일간의 체지방률 감량 수치에 따라 파마넥스의 건강기능식품이 수상품으로 제공된다.

건강도 되찾고 잡지 화보촬영은 ‘덤’

챌린지를 통해 부여하는 혜택 또한 보다 다양해지고 차별화되고 있다. 그동안 경험할 수 없었던 혜택을 부여함으로서 동기부여를 높이고 소비자들의 참여도 역시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웰니스 기업 매나테크 코리아는 지난 17일부터 ‘트루헬스 마스터 챌린지 시즌9’을 진행하고 있다. 트루헬스 마스터 챌린지는 매나테크의 피트니스 브랜드 트루헬스의 제품력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7주간의 건강한 변화에 도전하는 챌린지형 콘테스트다.

트루헬스 마스터 챌린지 시즌9은 챌린지 기간동안 체중 변화를 중점으로 심사하는 ‘슬림 마스터’ 부문과 체중 변화와 함께 건강한 몸매를 심사하는 ‘퍼펙트 바디’ 부문으로 구분되어 진행된다. 특히, 이번 시즌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점은 역대 챌린지 중 가장 화려한 수상 특전이 주어진다는 것이다. 우승자에게는 패션 매거진 ‘아레나 옴므 플러스(ARENA HOMME+)’와 함께 화보 촬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슬림 마스터, 시니어를 위한 특별 프로필 촬영의 기회가 제공된다. 이와 함께 200만원 상당의 매나테크 제품 교환권, 아이패드 등 다양한 혜택을 증정한다.

전진용 기자  nexteconomy@nexteconomy.co.kr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진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