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빨리 성공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한데, 네트워크마케팅 경험이 풍부한 저의 스폰서는 늘 저보고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하라고 합니다. 그 말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타 그룹에서 저와 비슷한 시기에 시작했던 사람들은 이미 저보다 훨씬 높은 직급에 올라가 회사로부터 좋은 대우와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을 보면 화가 날 지경입니다. 저의 파트너들조차도 스폰서의 그런 태도에 답답해합니다. 도대체 어떻게 하는 것이 정석인지 모르겠습니다. 원장님, 저의 스폰서가 하는 것이 맞는 건가요?”

 

방송국 촬영팀에서 12년을 일하다가 불규칙한 생활로 건강이 나빠져서 퇴직을 하고 자영업을 찾던 중 대학선배로부터 네트워크마케팅을 소개받아 1년간 열심히 활동한 구영섭씨. 다양한 네트워크마케팅 경험을 한 스폰서가 처음에는 좋았는데, 생각만큼 빨리 성과가 나오지 않아 불만이 생겼다. 스폰서와 그룹에 대한 얘기를 구체적으로 들어보니 빠르지는 않아도 오랫동안 꾸준히 성장하는 팀이었다.

“구사장님, 네트워크마케팅은 빨리 성장하는 것보다 제대로 성장해서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부실공사로 빨리 건물을 올렸다가 순식간에 무너지는 건물보다 견고하고 튼튼한 공사로 백년, 천년 가는 건물을 만드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스폰서와 그룹을 보니 교육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으니 믿고 따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나중에 깨닫게 될 것입니다.”

반짝 스타

네트워크마케팅에 입문한 초보들에게 무대에서 멋지게 강의하는 당당한 리더들은 선망의 대상이다. 그들의 왼쪽 가슴에는 회사에서 받은 핀이 반짝거리고, 얼굴과 몸 전체가 반짝거린다. 한마디로 반짝이는 별과 같이 가까이서 멀리서 반짝반짝 빛난다. 그런 스타가 되면 경제적인 자유와 더불어 시간적인 자유를 누리며 반짝이는 인생이 될 것이라는 꿈을 꾸게 된다.

그렇게 꾸는 꿈은 잠시 생각났다가 조금 지나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매달 회사에서 주최하는 핀승급식이나 행사 때마다 새로운 승급자가 탄생되기 때문에 늘 보게 된다. 그러니 스타가 되고자 하는 열망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항상 가슴속에서 꿈틀거린다. 특히 빨리 성공을 하고 싶은 사람일수록 매일 스타가 되는 꿈을 꾼다.

그런 열정과 간절함 때문에 대부분은 빨리 승급을 하고 파트너나 고객들에게도 엄청난 에너지를 나눠준다. 드디어 반짝이는 스타가 된 것이다. 회사에서의 극진한 대우, 화려한 무대, 수많은 사람들이 보내는 부러움과 존경심 등 초보자 때 부러워했던 스타의 생활을 누리게 된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과 같은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열정적이고,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사람은 극소수라는 것을 깨닫는 순간부터 답답해지고, 불안해진다. 심지어는 스폰서도 무능력하게 보이기도 한다.

필자가 30년 간 업계에서 다양한 스타들을 보고 느낀 것은 빨리 스타의 반열에 오른 사람들 중 대부분이 반짝 스타로 끝났다는 것이다. 카리스마 넘치는 스타, 화려한 언변술의 스타, 리크루팅의 달인인 스타, 다양한 인맥을 자랑하는 스타, 과거 이력이 대단한 스타 등등 일반사람들은 엄두를 내기 힘든 탁월한 능력과 열정, 전문성을 가진 ‘원래 스타(?)’들이 네트워크마케팅에서도 빨리 스타가 되었다가 반짝 스타로 사라졌다.

그들은 네트워크마케팅의 핵심인 ‘복제’의 능력을 배우지 못하고, 자신의 뛰어난 능력으로 순식간에 조직을 구성하고 승급해서 인기를 누리는 것이 성공했다고 착각한 것이다. 이들과 함께 했던 파트너들도 네트워크마케팅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기에 여기저기 휩쓸리다가 ‘다단계 실업자’로 전락해 버린다. 결국 반짝 스타들은 자신뿐만이 아니고 수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 것이다.

진정한 스타

밤하늘에는 언제나 그 자리에서 반짝이는 별이 있다. 네트워크마케팅에도 그런 스타들이 있다. 수십 년이 지나도 한결같은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며 파트너들의 성장을 위해 도움을 주는 스타들이다. 그들에게 배운 후배들은 또 그들처럼 반짝이는 스타가 되어 또 다른 사람들에게 스타가 되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이것이 진정한 네트워크마케팅의 복제이다. 진정한 스타는 복제의 중요성과 원리를 잘 알고 있다. 진정한 스타가 되는 길은 생각보다 매우 쉽다. 그런데 의외로 그런 길을 가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왜냐하면 너무 단순하고, 지루하기 때문이다. 즉 대부분 사람들은 단순한 것을 반복하는 것을 싫어하고, 성공하는 데는 뭔가 특별한 방법이 있다고 착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일반적인 상식과 생각에 네트워크마케팅을 견주어 본다면 아무런 결과를 얻을 수 없다. 그런데 진정한 스타는 그 이상의 가치를 보고 엄청난 투자(정신)를 해서 성공한 네트워커이다. 단순한 것을 끊임없이 반복한 것들은 ▲매일 책 읽고 중요부분 줄치기(15~30분) ▲매일 제품 체험 전달하기(1~3명) ▲정기적인 미팅(On·Off) 참석하기 ▲매일 고객·파트너 미팅(대화·경청·칭찬)하기 ▲시스템 학습(마인드·팀워크·리더십/강사)하기 ▲사람을 소중히 여기기(감사하기) ▲운동(명상·요가·헬스·힐링)하기 등이 있다.

네트워크마케팅은 제품 판매에 앞서 사람의 인격(신용·신뢰)을 판매(?)하는 비즈니스이다. 그래서 성공하려면 자신이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 방법은 이미 우리가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어른, 선조들께 모두 배워왔다. 이제는 그것을 실천하기만 하면 된다.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꾸준히. 그러면 누구나 진정한 스타가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