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운이 없는 것인지 이번에도 너무 늦게 이 회사를 선택한 것 같아요. 시작할 때 참여했으면 지금의 탑리더들처럼 성공했을 텐데…. 이 사업은 아무래도 타이밍을 잘 타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처음 시작한 사람들을 따라갈 수가 없으니 말이에요. 원장님, 늦게 시작해서 성공한 사람들도 있나요?”

동네에서 안경 전문점을 8년간 운영하다가 고교동창으로부터 네트워크마케팅을 소개받고 전업으로 뛰어들었던 구창현씨. 2년 간 열심히 했지만 만족스런 결과가 없어서 고민할 때 지인으로부터 타 회사를 권유받고 다시 2년 간 열심히 활동을 했다. 그러나 결과는 역시 좋지 않았다. 그러다 1년 전 타회사 리더에게 정보를 받고 새롭게 시작해서 1년 동안 활동을 했지만, 다시 또 고민에 빠졌다. 구창현씨 눈에는 회사 초기에 시작한 사람들만 성공한 것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구사장님, 타이밍은 성공의 중요한 요소이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타이밍 때문에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합니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는 타이밍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꾸준히 하는 것이 타이밍보다 더 중요하기도 합니다.”

행운은 준비된 사람에게만 찾아온다

네트워크마케팅은 입소문으로 시작해서 진행되는 유통방식이다. 그러다보니 좋은 정보에 대한 소문이라면 급속도로 전파되어 수많은 사람들이 회원이 되는 매력이 있다. 덕분에 초기에 소문을 퍼뜨린 사람은 돈방석(?)에 앉을 수 있다. 그래서 창업한 회사나 해외에서 들어오는 회사 초기에는 주로 ‘타이밍’에 대한 비전을 강조한다. 한마디로 ‘줄서기를 빨리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틀린 말은 아니다. 대한민국에 네트워크마케팅이 소개되던 초기에 각 회사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지금도 탑리더로서 남들이 부러워하는 부자, 성공자가 되어 있으니. 그런데 초기에 줄서기를 했다고 모두가 성공자가 된 것만은 아니다. 오히려 대부분 사람들은 1~2년 사이에 회사를 떠났거나 일을 그만 두었다. 결국 초기에 참여해서 성공한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하고 그 이후에 참여해서 성공한 사람들이 더 많다. 초기에 시작해서 지금도 성공자로 인정받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사실 남모르는 엄청난 노력과 인내를 해온 사람들이다. 아무도 믿어주지 않고, 알아주지 않던 초기에 밤낮없이 전국을 뛰어다니며 한 사람 한 사람한테 열정을 쏟아 부었고, 남들이 힘들다고 떠날 때 눈물을 흘리며 그 자리에서 다시 시작하고 버텨온 사람들이었다. 심지어 비전 없는 일에 매달리는 멍청한 바보 취급을 당하면서도 꿋꿋하게 자리를 지켜온 사람들이다.

그런 노력과 인내를 보지 못하고 떠난 사람들은 오로지 ‘성공하려면 초기에 빨리 줄서기 해야 한다’는 인식만 갖고 있다. 그래서 창업하는 회사나 해외에서 한국에 들어오는 회사를 눈에 불을 켜고 찾아다니며 줄서기 한다. 안타깝게도 그런 일이 반복되면서 세월은 하염없이 흘러 여기저기 떠도는 네트워커가 되고 만다.

필자의 30여 년간 실전경험에서 얻은 결론은, ‘행운(타이밍)은 준비된 사람에게만 찾아온다!’라는 것이다. 초기에 참여했어도 꾸준한 노력과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만이 성공하여 존경받는 리더가 되었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외부적인 환경이나 위기에 직면했을 때 순식간에 조직이 무너져서 실패자가 되어 버렸다. 그러니 타이밍만 좋다고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타이밍보다 꾸준함이 더 중요하다

네트워크마케팅의 핵심은 ‘사람’이다. 현재까지 존재하는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들의 공통점은 초기에 시작했던 네트워커 중 5~10%가 살아남아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살아남은 5~10% 네트워커가 현재 수십만명, 수백만명의 멤버들을 이끌고 있는 리더가 되었다.

그들의 성공비결은 ‘꾸준함’이었다. 즉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이다’의 진리를 몸소 보여주었다. 하지만 무조건 그 자리에서 버틴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다. 꾸준함에는 몇 가지 깊은 노력이 담겨져 있다.

첫째, 회사의 비전과 경영철학에 자신의 인생 목표와 가치의 방향을 맞춘다. 타이밍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뚜렷한 자신의 인생 목표보다는 좋은 회사의 정보에 많은 사람들이 초기에 몰릴 것이라는 요행을 바라는 생각이 많다. 그러니 밀물처럼 왔다가 썰물처럼 사람들이 빠져나가면 아무것도 얻을 게 없으니 자신도 함께 빠져나간다. 그런데 현명한 네트워커는 자신의 인생목표, 가치와 공감대가 형성되는 회사를 선택하고, 꾸준히 함께 동행한다. 결국 그들은 자신의 꿈을 회사를 통해 이루는 것이다.

둘째,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네트워크마케팅의 핵심은 사람이고, 성공의 지름길은 좋은 팀워크이다. 좋은 사람을 많이 만나고 싶으면, 자신이 먼저 좋은 사람이 되면 된다. 그리고 함께 일하는 멤버들과 오래도록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좋은 리더가 되면 된다. 말은 쉽지만 가장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가장 가치 있는 일이기에 절대 소홀히 하면 안 된다. 일로 만난 사람들은 어려움과 위기에 처했을 때 쉬운 관계일 때 쉽게 헤어지지만, 좋은 관계일 때는 서로 이해하고, 격려하고, 헌신적으로 도와주기 때문이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 타이밍이 좋은 것은 행운이지만, 행운을 성공으로 만드는 것은 꾸준함이다. 꾸준함을 통해 고객과 파트너들에게 신뢰를 얻는 것만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