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온앱’ 통해 중국 모바일 직구시장 ‘활짝’

중국은 우리나라 기업에게는 가장 중요하고 파급력이 큰 시장이다. 하지만 중국은 결코 쉬운 시장이 아니다. 정치, 경제, 무역과 관련된 잦은 분쟁이 일어나면서 이는 기업들의 중국진출의 위험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화장품 등 국내 기업들이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비용, 시간이 들며 현지 법인을 설립하거나 현지의 파트너사를 만들어야 한다. 또한 제품의 위생허가와 각종 통관에 따른 까다로운 자료준비와 비용이 든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얼마나 소요될지는 예측하기 힘들다.

그만큼 중소기업에게 중국시장은 그림의 떡처럼 느껴지는 매우 어려운 시장이다. 하지만 이렇게 힘든 중국시장 진출이 이제는 쉬어질 전망이다. 중국의 방대한 모바일 유통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바일 플랫폼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바로 ‘애드온앱’이 그 주인공이다.

11억명 중국 모바일 소비자 겨냥하다

현재 중국의 유통시장은 온라인이 주도하고 있다. 중국 인터넷 모바일 이용자는 2018년 기준 8억명, 2019년 기준 11억명을 넘어섰다. 이 중 모바일 메신저 사용자는 95.5%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유통은 모바일을 활용하는 해외직구다. 2016년 약 4천100만명이었던 해외직구족은 매년 새롭게 5천만명이 유입되며 올해는 2억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만큼 거대한 시장이 형성된 상태다. 이러한 중국의 모바일 소비자들에게 뷰티한류와 같은 호감도가 높은 한국제품은 선호도가 높다. 다시말해 이 거대한 온라인 모바일 직구시장에 국내 제품들이 진출 할 수 있다면 엄청난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중국소비자 입장에서는 직구이지만, 이들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국내 기업의 입장에서는 역직구 플랫폼이 되는 것이다.

‘애드온앱’은 바로 이 중국의 거대 모바일 직구시장에 국내 기업들이 역직구를 통해 진출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을 제시한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중국시장 위험 4요소 완벽 해결

그동안 국내 기업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데 가장 큰 어려움은 법인설립, 유통, 위생허가, 대금(결제) 이 네가지라 할 수 있다. 첫째 법인설립에 따른 자본금, 인건비, 임차료, ICP인증 등의 부담을 국내 법인으로 진행하면서 해결했다. 따로 중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두 번째 상품분실, 배송기간 지연, 안정성 부족 등의 유통문제를 국내 대형물류업체가 B2C, C2C 등의 형태로 직접 유통하며 물류시스템까지 지원한다.

셋째 가장 힘든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위생허가 부분을 ‘역직구’라는 플랫폼을 통해 해결했다. 역직구 플랫폼은 위생허가가 필요없기 때문이다. 넷째 대금결제에 대한 기간, 안전성 부족, 한화 결제 어려움 등은 결제후 3일이면 한화로 기업통장에 입금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위챗의 모회사인 텐센트의 공식대행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중국 최대 모바일 플랫폼 ‘위쳇’

위챗은 사용자만 11억5천만명인 중국 최대의 모바일 플랫폼이다. 10명중 9명은 위챗을 사용하고 매일 위쳇을 10회 이상 사용하는 유저가 6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파급력이 강한 유일무이한 중국시장 마케팅 채널이라 할 수 있다.

위챗 플랫폼은 국내 카카오스토리와 비교될 수 있는 △위쳇 모멘트, 국내 미니홈피와 비교될 수 있는 △위쳇 공중계정, 쇼핑몰 역할을 하는 △미니프로그램, 결제회사인 △위쳇 페이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위쳇 공중계정은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공중계정은 이미 2,100만개가 개설됐으며 신규로 매일 3,000개가 개설되고 있다. 위쳇 사용자 80%가 위쳇 공중계정의 팔로우다.

또한 위쳇 미니프로그램의 사용자수는 하루 3억명에 이르며 이 쇼핑몰 플랫폼의 거래 규모는 3조위엔(480조)에 달하는 엄청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애드온앱’ 통한 위쳇 플랫폼 입점

‘애드온앱’은 위쳇 플랫폼 내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공중계정에 국내 기업이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공중계정을 통해 기업 제품의 홍보가 가능하다. 채팅창에 직접 노출되도록 하여 빠른 홍보가 가능하며 모든 팔로우에게 특별한 비용없이 홍보가 가능하다. 월 4회 알림기능을 통해 정보제공이 가능하며 상업적인 쇼핑몰보다는 제품홍보나 쇼핑몰 유입창구로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있다.

‘애드온앱’은 위쳇 내의 쇼핑몰 플랫폼인 미니 프로그램에 국내 기업의 입점을 지원한다. 공중계정을 통해 홍보된 제품을 사기 위해 미니 프로그램으로 유입된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고 바로 구매와 결제가 이루어진다. 미니 프로그램은 간편한 접근성, 간편 결제, 높은 확장성, 쉬운 상품관리 등으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판매자는 미니프로그램으로 상품관리, 주문관리, 회원관리, 마케팅관리가 모두 가능하다.

‘애드온앱’의 원스톱 역직구 플랫폼 서비스

‘애드온앱’은 이처럼 파급력이 강한 위쳇의 역직구 시스템을 최적화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국내 기업들의 공중계정과 미니프로그램의 등록을 대행해 주고 있다. 또한 공중계정과 미니프로그램의 서비스 계정의 개발도 지원한다. 이렇게 등록되고 개발된 공중계정과 미니프로그램의 운영도 대행해 주며 다양한 방식의 플랫폼 내 광고운영도 지원한다. 이밖에도 낮은 단가로 1일 운송시스템 운영을 통해 신속한 중국배송 대형까지 이루어진다.

판매된 제품에 대한 정산은 소비자가 제품을 위쳇페이로 구매하면 위쳇의 모 회사인 텐센트가 위쳇공식대행사이자 국내 금감원 PG등록사인 원페이를 통해 수수료를 차감한 판매대급을 전달하게 된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