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산업계는 물론 스포츠, 문화, 예술 등 전방위적으로 피해가 발생 중이다. 입국 제한 등의 조치로 피해가 심각한 항공업계는 국제선 운휴 등에 따른 매출 피해만 상반기 기준으로 5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해운업계 역시 해외의 입국규제 강화 때문에 수출 취소·지연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컨테이너의 터미널 보관료와 리스료 부담이 늘어나고 있다.

유통업계의 피해도 만만치 않다. 유통업계의 경우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전국 백화점과 마트, 면세점 등 오프라인 매장들이 연이어 임시휴업에 돌입했다. 갑작스러운 영업 중단으로 발생한 매출 감소 규모만 2700억원을 훌쩍 넘은 것으로 추산된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다중이용시설 기피 현상 때문에 매장 방문객이 급감하고 온라인을 통해 생필품 등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일부 온라인쇼핑몰의 신선식품이 품절되고 접속도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이 개정되면서 대형마트는 월 2회 의무휴업을 해야 하고 휴업 일에는 영업 뿐 아니라 온라인에서 주문을 받거나 배송도 할 수 없게 돼 있다.

직접판매 업계 역시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다.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업계의 특성상 세미나나 컨벤션 등의 행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행사를 취소하거나 무기한 연기해야 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프로모션 등을 하려고 해도 ‘3개월 룰’ 때문에 그럴 수도 없는 입장이다. 직접판매 업계는 방문판매법 시행령 제28조에 의거해 프로모션 실시할 경우 3개월 전에 통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추세라면 상반기에 코로나19 사태가 진화된다고 해도 하반기까지 타격이 예상되는 부분이다.

이처럼 유통업계는 코로나19 피해에 기존 규제까지 겹쳐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라도 규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귀를 닫고 있는지 이러한 목소리가 안 들리는 모양이다. 물론 당장 고사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우선적 배려와 지원은 마땅하다. 그러나 몸집이 커도 맞으면 아픈 것은 똑같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세계 경제까지 휘청이는 상황에서 ‘생존’을 거론하는 기업들의 호소를 엄살로 치부해선 안 될 것이다.

멈춰선 경제가 다시금 힘차게 돌아가기 위해서 지금 필요한 것은 ‘정부의 융통성’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