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스폰서는 유명한 타 네트워크마케팅 회사에서 7년 간 비즈니스를 하면서 최고 직급까지 오른 경험이 풍부한 리더입니다. 그래서 네트워크마케팅이 첫 경험인 저는 스폰서의 모든 것을 배우고 무조건 따랐습니다. 그런데 1년이 지난 현재 과거에 스폰서와 함께 일했던 분들은 탑리더가 되었고, 저와 같은 초보 네트워커들은 오히려 조직에서 뒤쳐지고 자신감도 떨어진 상태입니다. 형제라인들 중에도 초보 네트워커들은 대부분 상황이 비슷합니다. 저희들이 일을 못해서 그런가요?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는 건가요?”

대학졸업 후 중소기업에서 5년간 사무직으로 일을 하다가 결혼으로 퇴사 후 주부로만 10년을 살아온 정문영 씨. 단골 미용실 원장의 소개로 네트워크마케팅을 시작했는데, 즐겁게 일하다가 최근 심한 고민에 빠졌다. 처음엔 경험 많은 스폰서들이 좋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따라가기가 점점 힘겨워졌다는 것이다. 결국 계속 일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기로에 서게 된 것이다.

속도의 차이

대한민국 네트워크마케팅의 역사가 30년 정도 되다보니 한 회사에서만 오랫동안 비즈니스 하는 네트워커들이 그리 많지 않다. 그동안 수많은 회사들이 나타났다 사라지고, 새로운 아이템이나 시스템이 등장하고 퇴장을 반복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조직이동이 빈번해졌다.

그 때문에 현재 각 회사에서 탑리더로 성공한 네트워커들 중 꽤 많은 이들이 적게는 2~3군데, 많게는 10~20군데의 회사를 옮겨 다닌 경험이 있다. 어떤 이는 그것이 창피해서 숨기는데, 어떤 이는 그런 화려한 과거 전력을 강의 때마다 양념(?)으로 써먹기도 한다. 그래서 그런 경험이 초보 네트워커들에게 약이 되기도 하고 독이 되기도 한다. 네트워크마케팅의 성공 요소가 ‘복제’를 통한 팀워크에 있다 보니, 원본이 깨끗하면 복제가 수월해지고, 그렇지 못하면 복제가 될수록 변질이 돼서 나중엔 썩은 조직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 ‘비즈니스 속도의 차이’이다. 옮겨 다녔든 다니지 않았든 네트워크마케팅의 본질을 제대로 알고 올바르게 하고자 하는 리더는 파트너와 후배들의 성장을 위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변질된 리더는 오로지 빠른 결과만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

초보 네트워커들이 영향을 받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성장을 위해서는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 생각의 변화를 위해 책을 보게 하고, 다양한 교육에 참여시켜 자기계발과 팀워크에 어울리는 셀프 네트워커로 변화하도록 한다. 즉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지혜와 행동 패턴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런데 빠른 결과만을 요구하는 리더는 파트너에게 오로지 비전만 보여준다. 주로 빨리 직급을 성취하는 방법, 빨리 돈 버는 방법, 타이밍을 강조하며 비전, 비전, 비전! 마치 브레이크 없이 달리는 스포츠카처럼 앞으로만 전진토록 하는 강의와 교육만 있다. 당연히 결과는 전쟁터에서 살아남은 용맹한 전사들처럼 강한 네트워커들만 남게 된다.

속도를 조절하라

네트워크마케팅에서도 반짝 스타(영웅)들이 많이 있다. 한 때는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최고의 리더였지만, 지금은 잊혀진 이름 또는 불법 마케팅에서 돈을 쫓아 떠도는 불나방이 돼버렸다. 반면 10년~30년 동안 한결같은 모습을 보이면서도 과거의 사람들에게나 현재의 사람들에게나 존경을 받으며 현역으로 또는 아름다운 은퇴를 해서 지내는 리더들이 있다. 그들은 모두 다양한 사람들을 품었던 네트워커였다.

이런 삶의 차이는 비즈니스 속도의 차이에 원인이 있었다. 누구나 빠른 성공을 꿈꾸지만, 네트워크마케팅은 휴먼 비즈니스이고, 팀워크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사람의 성장’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모래성을 쌓는 꼴이 되고 만다. 오래도록 성공한 인생을 만끽하고 싶다면 다양한 사람들을 포용하고, 이해하고, 배려하고, 용서하고, 격려하고, 칭찬하면서 각자에 맞는 성장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면 된다.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비법을 알려줄 테니 실천해 보라. 첫째, 경험자와 비경험자를 구분해서 관리한다. 네트워크마케팅의 경험자는 아무래도 빠른 소득과 명예회복에 관심이 있을 테니, 거기에 어울리는 미팅과 교육, 상담을 한다. 아울러 인성과 솔선수범할 수 있는 리더십을 배우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경험과 지식만으로 파트너를 관리하다가 조직이 또 무너질 수 있으니. 비경험자는 기초부터 셀프리더가 되는 방법까지 미팅과 교육에서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특히 책을 많이 읽게 한다. 경제학 교수, 마케팅 전문가, 성공 동기부여가, 네트워크마케팅 전문가의 책을 통해 올바른 지식과 철학을 배우게 한다.

둘째, 성격 유형으로 구분해서 관리한다. DISC, MBTI, 애니어그램 등 사람의 성격 유형을 구분하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배워 응용한다. 필자는 네트워커들이 쉽고 빠르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머리형, 가슴형, 장형 등 단순하게 구분하는 방법을 권한다. 각 유형에 따라 비즈니스 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잘 적용하면 훨씬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다.

네트워크마케팅이 긍정 혹은 부정적으로 평가받는 것은 외부의 잘못된 인식 때문이 아니다. 그것은 그동안 네트워커들이 해왔던 행동의 결과이다. 성공이란 명목으로 과속을 하며 사람을 다치게 했기 때문이다. 운전을 잘하는 사람은 운전 실력 뿐만이 아니고 속도 조절을 잘 하는 사람이다. 당신이 진정으로 존경받는 성공자가 되기를 바란다면, 파트너가 성장할 수 있는 속도를 파악하고 함께 보조를 맞춰 앞으로 나아가라.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