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를 시작한 지 3년이 지났습니다. 그런데 저는 아직도 성공을 못하고 있습니다. 저와 비슷한 시기에 시작한 사람들은 이미 성공했고 저보다 늦게 시작한 사람들 역시 많이 성공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고민이 많습니다. ‘이 일을 계속한다고 내가 성공할 수 있을까?’ ‘이 일이 나에게는 맞지 않는것은 아닐까?’하구요. 원장님, 저도 성공할 수 있을까요?”

중소기업에서 사무직으로 8년 간 평범하게 직장생활을 하다가 아내 때문에 네트워크마케팅을 알게 된 지필원 씨. 내성적인 성격이지만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고 성실한 덕분에 어렵지 않게 네트워크마케팅을 진행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큰 성과가 나지 않자 고민에 빠졌다. 소득도 직장생활 할 때와 크게 다르지 않을 정도였다. 깊은 상담을 하면서 원인을 알게 되었는데, 그것은 성공에 대한 인식의 차이였다.

하루의 가치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이 처음 배우는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이다. 그동안의 삶에서는 대부분 개인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보다는 회사 경영진이 세운 목표를 위해 수동적으로 주어진 일만 열심히 하는 것,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해서 선배 전문가들처럼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해 경험을 쌓아나가는 것, 가게를 오픈해서 하루 종일 열심히 일한 만큼 매출과 소득을 올리는 것 등이었다. 그래서 네트워크마케팅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시작한 후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매우 신선한 일이며 기대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목표는 보상플랜에 나오는 높은 핀 레벨을 성취하는 것이고, 그 성취조건도 쉽지 않다. 다행히 이미 그 레벨을 성취한, 즉 성공한 선배 네트워커들이 여러 가지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니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따라가는 과정에서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마음속에서 갈등이 생긴다. 성공한 선배 네트워커들이 제시하는 방법들이 자기와 맞지 않다고 생각되거나 그들의 경험과 환경이 자기와는 다르다고 느끼는 것이다.

그러면서 자신감이 떨어지고, 의욕이 저하되면서 처음에 설정했던 목표는 그림의 떡이 되어버리고 만다. 더 안타까운 것은 ‘난 역시 안 돼!’라는 실패의식이 마음속에 자리 잡아 버리는 것이다.

이 생각으로는 그 어떤 것에도 다시 도전하거나 변화하려고 시도할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에 대한 의미를 재해석해야 한다. 필자가 진행하는 교육에서는‘성공보다는 성장하려고 노력하라’고 강조한다. 성장이 곧 성공이라는 것을 가르친다. 그래서 ‘어제보다 성장한 오늘, 오늘보다 성장하는 내일’에 모든 초점을 맞추고하루하루 지내라는 말을 한다. 결국 그런 하루의 성장들이 모여 한 달, 일 년 후 큰성장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의 원리는 간단하다. 현재의 내 모습은 지금까지 반복된 생각과 행동의 결과이기 때문에, 미래의 내 모습은 지금부터 앞으로 매일 반복되는 생각과 행동의 결과로 만들어 질 것이다. 그러니매일 좋은 생각과 좋은 행동을 반복하면 되는 것이다. 몇 년 후의성공은 결국 하루하루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의 열매인 것이다. 그래서 성장하는 하루를 살아가는 것이 무엇인지 찾으면 된다.

하루의 성장
성장하는 하루를 만드는 방법은 매우 쉽다. 이미 성공한 사람들의 하루를 살펴보면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의 하루는 이미 오랜 시간 동안 반복돼 습관화된 하루이기에 그들의 모습을 그대로 매일 따라서 흉내만 내면 된다. 지금까지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이 그것을 증명하고 있다. 이미 성공한 스승의 제자로 들어가 배우고 익혀 성공한 사람, 성공한 경영자의 비서로 오랫동안 배우고 익혀 성공한 경영자, 전문가 옆에서 매일 보조역할을 하며 성공한 사람 등.

자, 그렇다면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하루는 어떨까? 그들은 주로강의와 미팅을 주최한다. 또 사람들을 많이 만난다. 사람들을 만나 미래에 대한 정보와 함께 삶에 대한 대화를 많이 한다. 그리고 늘 미소 짓고, 칭찬을 한다. 고민을 들어주고 상담을 한다. 책을 즐겨 본다. 세상의 흐름을 알기 위해 신문이나 인터넷정보를 검색한다. 이 모든 것들을 당신도 매일 반복하면 된다. 조금씩 성장을 시키면서 매일 반복하다 보면 당신도 성공한 하루를 만들 수 있다. 지금 당장 시작할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 보자.

첫째, 매일 반복할 생각과 행동의 목록을 만든다. 책 20분 읽고 줄치기, 신문(인터넷) 보고 스크랩하기, 고객(파트너) 10명에게 전화하기, 미팅 참석(주최)하기, 네트워크마케팅 정보 전달하기(1일 3명), 고객 초대하기, 운동하기 등.

둘째, 매일 취침 전 목록을 체크한다. 하루를 마감하는 저녁시간이나 취침 전에 매일 반복해야 할 목록을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이룬 것과 이루지 못한 것을 구별한다. 그리고 이룬 것에 대한 성취감을 맛본다. 또한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너무 신경쓰지 않는다. 습관이 형성될 때까지 이루지 못한 목록들이 점점 줄어들 테니까.

셋째, 성장한 목록을 체크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익숙해지고 자연스럽게 형성된습관은 조금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횟수나 시간을 늘려나간다. 예를 들어, 책 20분읽고 줄치는 습관이 형성됐다면, 책을 30분 읽는 것으로 시간을 늘리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익숙해진 습관들이 점점 더 강력한 성공습관으로 형성된다면 매일 성공적인 시간을 보내게 되는 것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은 복제사업이다. 선배 네트워커들의 성공습관을 배우고, 또 후배 네트워커들에게 성공습관을 전수하다보면 팀워크를 통해 함께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을 제대로 이루기 위해서는 매일 성공하는 방법을 배우면 된다. 그리고 꾸준히 실천하면 된다. 매일 성공하라!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