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중·후 관리는 물론 부족한 영양까지 채우는 ‘스포츠 뉴트리션’ 불티


# 최효섭씨는 퇴근 후 바로 헬스클럽을 찾는다. 다이어트를 위해 시작한 운동에 재미를 붙였기 때문이다. 식스팩이라는 새로운 목표도 세웠다. 
최효섭씨는 “예전에는 닭가슴살과 고구마에 의지하며 힘겨운 싸움을 했지만 최근에는 운동전과 후는 물론 운동 중에도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다양한 보충 제품들이 출시돼 즐겁게 운동할 수 있게 됐다”면서 “운동효과 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챙길 수 있는 운동 보충식품의 도움을 계속해서 받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근 건강을 키워드로 한 ‘스포츠 뉴트리션(Sports Nutrition)’ 제품들이 각광받고 있다. 건강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영양섭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다양한 영양소를 통해 건강은 물론 운동효과를 증진시켜주는 기능성 영양 솔루션, 스포츠 뉴트리션 제품 시장이 커지고 있다. 

운동 전과 후는 물론 운동 중에도 관리
해외에서는 지속 성장하고 있는 스포츠 뉴트리션 제품의 영향력이 국내에서는 전문 스포츠 선수들을 위한 제품이라는 오해로 아직까지 잠재력을 크게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아태 지역 내 스포츠 뉴트리션 시장 규모는 지난 2015년 약 5억9890만 달러(약 7000억원)로 추정되며 4%의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반면 국내 스포츠 뉴트리션 시장은 연평균 2%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문 스포츠 선수 외에도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스포츠 뉴트리션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다양한 뉴트리션 제품들이 이목을 끌고 있다.

글로벌 뉴트리션 전문기업 허벌라이프는 지난 2016년 운동 퍼포먼스를 극대화하고 즉각적인 에너지 충전과 근육 생성을 돕는 ‘허벌라이프24’를 출시했다. 허벌라이프 24는 운동 전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도록 17가지 이상의 비타민·무기질·유단백질 등을 함유한 ‘허벌라이프24 Formula 1 스포츠’와 운동 중 틈틈이 섭취해 수분과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허벌라이프24 씨알세븐 드라이브’, 운동 후 근육 구성 및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레스티지급 제품인 ‘허벌라이프24 리빌드 스트랭쓰’로 구성돼 있다. 특히 허벌라이프24 씨알세븐 드라이브는 아이디어부터 연구·개발, 제품 출시까지 모든 과정을 세계적인 축구스타 호날두 선수와 함께 공동으로 진행한 제품으로 운동 중 지속적인 에너지를 제공해 프로 스포츠 선수와 스포츠 마니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코오롱제약은 스포츠·의학·영양학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K-프로 스포츠 뉴트리션 연구소’를 설립해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운동 전 파워를 끌어올리는 ‘에너지필’, 운동 중 에너지를 공급하는 ‘퍼펙트파워젤’, 근육 경직을 예방하고 컨디션을 조절하는 ‘리얼아미노워터’ 그리고 운동 후 회복을 돕는 ‘패스트리커버’, 보다 간편하고 맛있게 아미노산을 공급하는 ‘식스팩’ 등의 제품을 출시했다. 특히 평소 몸매 관리나 활력을 위해 운동하는 현대인을 위해 구성된 식스팩이 인기다. 아미노산과 운동의 효과를 높이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돼 있으며 낱개로 포장돼 휴대가 편리하다.

안티 도핑 테스트 통과, 안심하고 섭취
리브퓨어코리아는 지난 5월 부산 KT와 연간 약 6000만원 상당의 스포츠 뉴트리션 제품 ‘GPS’후원 협약을 체결했다. 리브퓨어코리아의 GPS는 운동의 모든 과정에서 에너지 생성과 수분 및 전해질 보충, 근육의 유지 및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개발된 리브퓨어만의 독자적인 기술력을 담은 제품이다. 먼저 운동전이나 에너지 소비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GPS 엔오지’, ‘GPS 아답트’, 비타민 8종과 전해질을 함유해 운동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GPS 서플라이’, 운동 후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GPS 리빌드’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GPS는 세계적인 도핑 테스트 프로그램인 ‘인폼드 스포츠(Informed Sport)’의 안티 도핑 테스트를 통과해 전문 스포츠 선수들 뿐만 아니라 운동을 즐기는 모든 사람들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이안홈케어뉴트리션은 미국 힐마의 분리유청단백질(WPI) 22g을 함유해 자체기술로 액상화한 국내 유일의 단백질 음료 ‘프로틴기프트’를 출시했다. 실제 혈당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고가 과당인 결정과당과 CJ제일제당 알룰로오스를 음료 업계 최초로 사용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해 ‘분리유청단백질 함유 음료 및 이의 제조방법’의 특허도 출원한 바 있으며 현재 애플망고 맛, 포도 맛에 이어 지난 5월 파인애플 맛도 출시됐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